▲ 청소년 전용공간 ‘영차영차’ 개소식 모습

,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 생겼어요!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청소년 놀이·여가 공간 제공으로 청소년들의 건전 육성기반을 조성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기획하여 운영하는 주도적 활동기회 제공을 위해 마련한 청소년전용공간‘영차영차’가 지난 26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된다.

맹정호 서산시장을 비롯해 청소년 관련 유관기관, 청소년 운영위원회 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이날 개소식은 청소년 5명으로 구성된 “예성 꼬꼬마 앙상블”팀의 축하공연으로 시작을 알렸으며 공모를 통해 선발된 청소년전용카페 운영위원회 회장(김가람)과 부회장(홍승우)이 직접 사회를 맡는 등 청소년전용공간‘영차영차’의 주인인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행사를 준비했다.

또한 헤나 그려 주기, 다과준비, 방문 청소년을 위한 깜짝 이벤트, sns홍보 이벤트, 청소년 도서선정, 프로그램 수요조사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참여의식을 높였으며, 명칭 공모전 수상자, 또래상담동아리 청소년들도 초대해 의미를 더했다.

개소식에 참석한 맹정호 서산시장은 “청소년과의 약속인 청소년전용공간 ‘영차영차’를 개소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청소년 스스로 기획 운영을 통해 놀이와, 여가, 상담 공간으로 잘 활용되길 바란다”며“청소년의 눈으로 보고, 마음을 공감하기 위해 노력해 청소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청소년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소년전용공간의 공식 명칭인‘영차영차’는 지난 3월 명칭 공모에서 시설을 이용할 주인인 청소년들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로 선정됐으며,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ng(영)과 카페를 상징하는 차(茶)의 합성어로 청소년전용공간에서 소통을 통해 서로 응원하며 꿈을 키워나가자는 의미를 갖고 있다.

‘영차영차’는 청소년들의 접근성 확보를 위해 터미널에서 가까운 율지11로 16에 위치했으며 총면적 276.62㎡, 2층과 3층으로 구성돼있다.

2층은 14세 이상 ~ 24세 이하 청소년이 자유롭게 쉴 수 있도록 구성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검색, 동아리활동, 독서, 보드게임, 영화상영 등 청소년의 수요조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 할 계획이며, 3층은 청소년 동아리 활동 공간제공, 청소년심리검사, 개인·집단상담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운영은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위탁 운영하고 운영시간은 평일 13:00 ~ 21:00, 토요일은 11:00 ~ 20:00까지로 ,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성가족과 아동청소년팀(☎041-660-3213)으로 문의하면 된다.

 

==========================================================================

 

서산시, 시민 감동행정 실현을 위한 맞춤형 직장교육 실시

서산시는 지난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시민 감동행정 실현을 위한 친절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친절교육은 공공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기대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직원 개개인의 서비스 역량을 향상시키고 내부혁신과 외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 오후 2회에 걸쳐 진행된 이번 교육은 고객만족 전문 컨설턴트인 신혜련 강사(아이비전컨설팅 대표)를 초청해 만인을 만족시키는 “만만한 친절서비스”란 주제로 직원들의 친절지수를 체크하고 시민을 대하는 올바른 마음가짐과 응대 자세, 민원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서비스 화법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체험을 통해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직원들의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해 부서별 자체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실시간 고객만족도 조사 등의 다양한 노력을 펼칠 계획”이며 “시민의 입장에 서서 함께 소통하고 배려하는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에게 만족을 넘어 감동을 주는 고품격 행정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노인복지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위원 위촉 및 회의 개최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서산시노인복지기금 운용심의위원에 대한 위촉식 및 운용심의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서산시노인복지기금 운용심의위원회는 총10명으로, 당연직에 김현경 위원장(부시장)과 허영일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장, 각 국·단장 4명, 위촉직에 서산시의회 의원 1명, 기금분야전문가 1명, 노인복지활동가 2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의 임기는 3년으로 어르신들의 자립기반 조성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필요한 기금지원사업의 기본계획 수립, 기금조성·적립·운용·결산, 기타 기금운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2019년 노인복지기금운용계획(안)을 원안 가결하고, 노인복지기금의 효율적인 운용방안과 노인복지 인프라 확충 계획 등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김현경 부시장(위원장)은 “위원직을 수락해준 위원님들에게 감사하다”며 “노인복지기금이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활동을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 노인복지기금은 1996년도부터 설치되어 출연금과 이자수입, 농협제휴카드 적립기금으로 조성됐으며, 노인여가문화 활성화 및 일자리 제공 등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운용되고 있다.

 

============================================================================

 

서산시, 사회복지시설 급식소 대상 식중독예방 특별교육 실시

서산시 보건소는 지난 26일 본격적인 여름철을 대비해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급식소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특별교육은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년층이 주로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급식소의 관리자 및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식중독에 대한 올바른 지식 및 예방법을 전달해 집단식중독을 사전에 예방 하고 급식시설의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계절별 식중독 발생원인 및 예방법 ▲개인위생관리법 ▲올바른 식재료 처리방법 ▲조리장 및 환경 위생관리법 등 현장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사례 위주로 구성되어 교육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 “급식소는 다수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곳인 만큼 집단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급식소 위생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거듭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서산창작예술촌 초대전시, 도예가 명가을 ‘Where I am’展

서산창작예술촌(관장 황석봉)에서는 오는 7월 2일부터 8월 30일까지 도예가 명가을(35)작가의 초대전을 개최한다.

서산출신의 청년작가로 도자기와 회화를 기반으로 오브제와 같은 매체를 결합시킨 도조회화작업을 선보이고 있는 명가을 작가는 단국대 도예학부를 졸업 후 도자 스튜디오 운영과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해오다 2013년부터 본격적인 작업 활동을 시작했다.

명가을 작가는 세라믹 소재에 주목해 현대인을 위로하고 대변하는 다양하고 위트 있는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순수예술회화부터 아트토이 영역에 이르기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작가의 작업 중 하나인 'Who am I?'는 '나는 누구이며 나를 만드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며 빚은 작은 흙 알맹이들을 그대로 굽고 채색해 내면의 방이자 표출의 도구인 '큐브 박스'에 다양한 성향의 자아를 배열하는 작업이다.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온전히 다른 '개인'의 단면들을 아트토이로 표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도자기 뿐만 아니라 레진으로도 토이를 제작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where i am"은 나는 어디에 속해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탐색이다.

작가는 현실과 무의식의 공간과 위치를 넘나드는 인식의 형태를 관찰하며, 이 안에서 빚어지는 해프닝과 다양한 표정들을 포착하여 우리의 삶을 재조명한다.

4회의 개인전과 공공미술 프로젝트, 다수의 단체전, 국내외의 아트페어, 토이쇼, 최근 YG엔터테인먼트의 대표 캐릭터 ‘크렁크’를 도자피규어로 제작하여 영국 런던 사치갤러리(Saatchi Gallery)에서 선보였고, 아트콜라보로 아티스트 태연, 레드벨벳을 아트토이로 제작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오는 7월2일 화요일 오후 3시에 전시 오프닝에는 작가와의 만남시간이 있어, 명가을 작가의 작품 세계관도 들어 볼 수 있다.


▲ 맞춤형 직장교육 사진

▲ 산시노인복지기금 운용심의위원에 대한 위촉식 및 운용심의위원회 회의 사진

▲ 지난 26일 실시된 사회복지시설 급식소 대상 식중독 예방교육 모습

▲ 명가을 초대전 홍보 이미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