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회 모습

 

[환경&토론] '한화토탈 화학사고, 그 후를 묻다' 지역사회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지난 14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지곡면환경지킴이,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충남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 주최로 한화토탈 화학사고에 관한 의견, 평가와 소회,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제안 등에 대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신현웅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공동대표가 행사취지를 설명하고 이백윤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운영위원이 한화토탈 사고조사 평가와 지역사회의 과제에 대해 20분가량 발표했다.

이번 토론회는 '한화토탈 화학사고, 그 후를 묻다'라는 주제로, 화학사고를 계기로 지역사회가 어떤 노력과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며 적극적으로 안전과 환경에 대한 책무를 다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주민, 노동자와 함께하는 화학물질감시단 운영 시 기업과의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또한, 대산화학사고에 대한 경고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사고 예방에 주력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주민 알 권리, 노동자 고지, 노후설비교체, 무분별한 공장증설과 확장에 신중해야 한다면서 일상적인 화학사고 관리체계 구축에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에 이목이 집중됐다.

 

다음은 참석한 패널들이 내놓은 각자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임정래(지곡면환경지킴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 적극적으로 안전, 환경에 대한 책무를 다해야 한다. 주민, 노동자와 함께하는 화학물질감시단 운영 시 기업과의 거버넌스가 필요하다.

▲손윤환(롯데캐미칼 비정규직노동자)= 하인리히법칙에 대한 설명과 함께 대산화학사고에 대한 경고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사고예방에 주력해야 한다. 현장 경험과 사례를 들고 주민 알권리, 노동자 고지 등에 대한부분과 노후설비교체, 무분별한 공장증설과 확장에 신중해야. 일상적인 화학사고 관리체계 구축에 노력해야한다.

▲강성철(플랜트충남지부 노동안전국장)= 현장노동자 중심의 관리정책 부재에 대해 역설. 건강권, 노동권 준수 및 산업안전법 준수의 필요성이 중요하다. 법대로 하지 않는 사고 직후 대응체계의 문제점을 지적.

▲이용현(충남도 환경보전과 환경지도팀장)= 주민들 눈높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전문성과 인력부재 등 행정의 어려움 호소. 향후 조직개편을 통한 현장전문가를 파견해 현장근무 체계가 필요하다. 중앙정부와 도의 역할분담과 권리가 달라 어려움이 있다. 환경부 5가지 법 개정 요구를 해 둔 상태이고, 사고 앱 개발 등 재난문자 시스템 개선준비 중. 한화 위법행위 적발을 통해 관리부재에 대해 확인했고, 지도, 점검시 대기업 위주로 집중적 진행 필요하다.

▲이효남(서산시 환경생태과 환경화학사고대응팀장)= 안전한 서산시ㆍ환경화학사고 제로화 추진 계획에 대해 밝히고, 안전관리위원회, 화학물질 감시단 등 제도적 보완에 신경 쓰겠다.

▲서찬석(산업안전보건공단 소장)= 여수, 울산 석유화학단지 근무 경험과 현 국내 화학사고의 안타까운 사례 등을 소개하며 사고 시 기업의 처벌강화와 사고예방을 위한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함을 역설.

▲전수경(사회적참사특조위 안전사회국)= 이번 사고조사 뿐만 아니라 국내사고의 원인분석 시 기준과 준거가 부정확하고 미진함을 지적하고 이번 사고조사 보고서의 미흡함 지적. 이번 사고조사의 교훈을 살리자. 주민들의 지역사회 알권리에 대해 대응하고 중앙정부의 역할에 대한 강력한 요구가 필요하다.

이어 패널들은 안전한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한 토론의 질의응답을 가지며 토론회를 마무리 했다.

김인애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