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전경

오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3일간… 어업 체험 및 공연 등 다채

보령시는 오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3일간 무창포해수욕장 일원에서 제21회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축제를 개최한다.

시가 주최하고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윤세영)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바닷길이 열리는 무창포 해수욕장만의 독특한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하여 관광테마를 활성화하고, 축제를 통해 방문하는 관광객으로 인해 음식점, 숙박시설 및 전통시장의 소득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열린다.

행사는 무창포 해수욕장 잔디광장에서 축하공연 및 체험, 연계행사 등 21개 프로그램으로 다채롭게 진행된다.

첫날인 30일에는 오후 7시부터 개막식과 축하공연, 불꽃 및 레이저 쇼가 열리고 31일에는 ▲오전 9시 30분 어린이 바다그림 그리기 대회 및 독살어업체험 ▲오전 11시 맨손고기잡기체험 ▲오후 2시 후릿그물체험 ▲오후 3시 관광객과 함께하는 레크리에이션 ▲오후 7시 30분 통기타 경연대회 ▲저녁 9시 30분 무창포항 등대 인근에서 불꽃 및 레이저 쇼 ▲저녁 9시 40분에는 대해로 횟집앞부터 석대도까지 횃불어업재현 및 조개잡기 체험이 진행된다.

또 축제 마지막 날인 9월 1일에는 ▲오전 10시 독살어업 체험 ▲오전 11시 맨손고기잡기 체험 ▲오후 4시 청소년 끼 경연대회 ▲오후 6시 버블 마술쇼 ▲저녁 9시 한여름밤의 음악회로 행사를 마무리 한다.

이와 함께 행사장 인근에는 ▲국립해양조사원의 해양예보 체험 ▲전통시장 상인회가 운영하는 먹거리 체험 ▲대나무 물총만들기, 도자기, 우드버닝, 페이스페인팅, 글로벌 의상, 캐리커쳐 등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독살어업 및 맨손고기잡기, 후릿그물체험은 조상들의 전통어업 체험과 함께 본인이 잡은 물고기를 인근 횟집에서 직접 회로 떠서 먹을 수도 있고, 횃불어업재현은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는 야간에 횃불을 들고 어업활동을 체험하는 평생에 잊지 못할 특별함을 느껴볼 수 있다. 체험비는 1인당 1만 원이다.

한편, 신비의 바닷길은 조수간만의 차이로 무창포해수욕장 백사장과 석대도 섬 사이 1.5km에 달하는‘S’자 모양의 우아한 곡선으로 연결되는 바닷길이 펼쳐지는 자연현상으로, 달과 지구의 인력에 따른 극심한 조수간만의 차로 발생되며, 봄․가을․겨울철에는 낮에, 여름철에는 주로 저녁에 나타나고, 대부분 조위 70cm 이하일 때 갈라짐이 발생한다.

축제기간 바닷길은 30일에는 오전 10시 7분(조위 116cm) 및 저녁 10시 12분(조위 36cm), 31일에는 오전 10시 52분(조위 72cm) 및 저녁 11시1분(11cm), 9월 1일에는 오전 11시 34분(44cm) 및 저녁 11시 46분(조위 11cm)에 열리며, 1시간 전후로 도착해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축제 추진위원회(☎930-4512) 또는 보령시 관광과(☎930-6561)로 문의하면 된다.

 

================================================================================

 

사진은 지난해 신비의 바닷길 축제 횃불어업 재현장면

보령시, 여름 끝자락 온열 질환 주의 당부…추석 이후까지 대응

보령시는 올해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가동한 결과 지난해 4명에서 올해 26일 현재까지 2명으로 온열질환자가 절반으로 감소했지만, 무더위가 지속됨에 따라 온열질환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온열질환은 인체가 장시간 열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사병과 열사병, 실신, 경련, 탈진 등이 있으며, 여름철에는 낮 12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야외활동자 및 고령자에게 발생 빈도가 높다.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이 있으며, 이와 같은 증상 발생 또는 목격 시 119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가까운 응급실에 내원하여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시는 그동안 6월부터 노약자 등 건강취약계층의 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한 가정방문 및 안부전화, 문자서비스 등 비상 연락체계를 가동했으며, 경로당 등 냉방비와 부채, 얼음물, 쿨스카프 등을 지원해왔다.

또한 9월까지 경로당, 마을회관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충분한 수분섭취 및 휴식, 폭염 시간대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생활 속 온열질환 3대 예방수칙을 안내하여 시민 모두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권장해오고 있다.

특히, 시는 이른 추석으로 인해 아직까지 무더운 상황에서 벌초작업 및 성묘객 증가로 만일에 있을 온열질환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추석 이후까지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지속 운영키로 했다.

박승필 보건소장은 “기록적인 폭염을 기록했던 지난해보다는 덜하지만 올해도 더위로 인해 어르신 및 취약가정이 특히 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앞으로도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보령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여름철‘청소년 안전망’촘촘

보령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대천해수욕장 등 주요 관광지 일원에서 운영한 청소년 안전망이 촘촘하게 운영되며 큰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먼저 시와 교육지원청,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과 함께 대천해수욕장을 중심으로 유해환경 차단 및 청소년 건전문화 형성을 위한 가두캠페인을 진행하여 관광객 및 청소년들에게 경각심을 높였다.

또한 피서철을 맞아 청소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즐거운 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대천해수욕장에서 이동상담실을 운영하여 위기청소년 발굴 및 상담, 심리검사, 아웃리치 등에 500여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보령경찰서와의 협업을 통해 위기 청소년 12명을 발굴해 상담 및 교육, 기관 연계를 통한 집중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탈선 예방 및 보호에도 앞장섰다.

이밖에도 청소년 대상 특성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환경문화 및 리더십 캠프, 청소년 어울 마당 개최 등 방학 기간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강진아 센터장은 “방학기간을 활용해 지역 청소년뿐만 아니라, 보령을 방문하는 청소년들이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웃리치 활동을 통해 위기청소년 보호에도 최선을 다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보령시, 추석 앞두고 명절용 햅쌀 첫 수확

보령시는 지난 25일 청소면 재정뜰에서 추석을 앞두고 올해 첫 벼 베기를 실시했다.

이날 벼 베기는 5월초에 모내기를 한 조생종으로 오는 9월 3일까지 수확하여 추석 전 햅쌀용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비가 온 날이 적고 일조량이 많아 벼 생육상태가 양호하고 특별한 자연재해가 없어 풍년농사가 예상된다.

김동일 시장은 벼 베기 현장에 참석해 직접 콤바인으로 벼 수확하고 낟알을 살피는 등 농민들과 함께 수확의 기쁨을 함께 했다.

김동일 시장은“올해 가뭄에도 불구하고 생산량은 양호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추석 명절용 햅쌀 판매로 농가소득이 향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로당 방문 폭염수칙 안내 장면

▲ 대천해수욕장 이동상담실 운영 장면

▲ 올해 첫 벼 베기 장면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