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일 거성2리 마을회관에서 열린 행복택시 확대운행 개통행사 모습

 

- 운산면 거성2리, 지곡면 환성1리, 고북면 신상3리 추가로 총 13개 마을 386가구 760명 수혜 -

- 마을별 1일 7회 → 가구별 월 14회부터 20회, 이용자부담금 100원으로 통일 등 혜택도 확대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행복택시를 확대 운영 한다.

시는 민선7기 맹정호 서산시장의 공약사항인 행복택시 확대 운영을 위해 대상마을 신청을 받아 운산면 거성2리, 지곡면 환성1리, 고북면 신상3리 3개 마을을 추가로 선정하고 10월부터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산시 행복택시는 시내버스 미운행지역 주민들을 위한 교통복지시책의 일환으로 2015년 4개 마을에서 시작해 현재 10개 마을에서 운행하고 있다.

이번 확대 운영으로 3개 마을 44가구 82명이 추가로 행복택시를 이용하게 되어 총 13개 마을 386가구 760명이 혜택을 받게 됐다.

아울러 행복택시를 확대 운영하면서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이용자 중심의 개선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마을택시를 행복택시로 이름을 바꿔 새롭게 변화하는 이미지를 정립하고, 부정이용 방지를 위해 이용권을 제작해 사용하도록 했으며, 기존 마을별 1일 7회 이용에서 가구별 월 14회부터 20회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횟수를 늘렸다.

또한 그동안에는 상주택시가 있는 곳은 100원, 없는 곳은 1400원의 이용자부담금을 냈으나 10월부터는 100원 택시라는 취지에 맞게 모두 100원으로 통일해 보다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맹정호 시장은 “행복택시 확대 운영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행복택시 이용 마을을 확대하는 등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에 대한 교통서비스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서산시‘먹거리 전문가’양성 나섰다!

, 시민 각 6회에 걸쳐 푸드플랜 아카데미 개최 -

- 로컬푸드 인식확산 시민전문가 양성도 나서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먹거리 종합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전문가 양성에 본격 나섰다.

시는 지난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 맹정호 시장과 관계 공무원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푸드플랜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푸드플랜 정책에 대한 통합적 인식과 부서간의 소통과 협업을 통한 업무 효율화를 위해 총 6회에 걸쳐 진행된다.

공무원뿐만 아니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푸드플랜 아카데미도 열린다.

약 50여 명의 인원으로 총 6회에 걸쳐 진행되는 시민 아카데미에서는 먹거리 관련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다양한 정책도 제안 받을 계획이다.

특히, 화성시 등 푸드플랜 구축 선진 지자체의 푸드통합지원센터를 견학하고 운영 사례 등을 청취해 지역여건에 맞는 먹거리 선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한 토론 등도 본격화 할 예정이며, 아카데미 이수자에게는 교육 수료증을 발급하고, 향후 서산시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기구인 ‘먹거리위원회’에 적극 참여시킬 계획이다.

또한, 먹거리 시민전문가 양성 교육도 총 4회에 걸쳐 실시되며, 교육 이수자에게는 로컬푸드 인식 확산과 건전한 지역 먹거리 문화 조성을 위한 지역 내 활동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로컬푸드 자체 인증체계를 마련해 로컬푸드의 안정성을 높이고, 로컬푸드 전속출하 농가 300호 육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맹정호 시장은 “푸드플랜은 다양한 영역이 연계되는 통합적 계획인 만큼 소통과 협업이 중요하다.”면서, “시민 등 외부와의 소통과 협업은 물론, 내부 소통부터 심혈을 기울여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푸드플랜은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안전, 영양, 복지, 환경 등 지역 내 다양한 먹거리 이슈를 통합·관리해 외부 조달 중심의 기존 먹거리 유통체계를 지역 내 순환 체계로 전환하는 종합 먹거리 전략으로, 서산시는 현재 ▲지역 여건과 먹거리 체계 현황 등에 대한 실태조사, ▲군부대 및 기업체, 복지시설 등의 지역 농산물 공급 확대 방안 연구, ▲먹거리 이슈별 세부 실행방안 도출, ▲푸드통합지원센터 및 재단법인 설립 타당성 검토, ▲ 설명회, 공청회 개최 등 푸드플랜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

 

서산시, 효심으로 물들다! “제23회 노인의 날 행사”성료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2일 서산문화회관에서 65세 이상 노인 1,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3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회장 허영일)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지역 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경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기념행사는 노인강령 낭독 후 노인복지기여자와 모범노인에 대한 표창 수여가 진행됐으며, 이후 축하공연과 경로당 프로그램 발표회가 펼쳐져 행사의 분위기를 더욱 흥겹게 이끌었다.

기념행사와 함께 전시실에서는 경로당별 공예작품과 북-아트 작품을 전시해 어르신들의 솜씨를 자랑했고 그 동안의 활동을 담은 영상과 사진들을 전시해 서산시지회의 다양한 사업들과 어르신들의 모습을 아름답게 담아냈다.

특히, 경로당 프로그램 발표 참가 팀 중 부석 흑석여자 경로당 건강체조팀에 102세 최고령자 어르신이 참여해 건강 100세 시대 실현을 보여줬다.

또한 동문 34통 경로당에서는 손수 뜬 덧신 및 수세미를 행사 당일 기증해 의미를 더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제23회 노인의 날을 맞아 지역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해 오신 어르신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인프라를 확충하고, 경로당의 마을복지센터로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풍요로운 노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

 

서산시 보건소, “다문화가족 치아건강 교실” 운영

-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맞춤형 건강관리 확대 -

서산시보건소(소장 송기력)에서는 지난 1일부터‘다문화가족 치아건강 교실’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다문화가족 치아건강 교실’은 앞선 8월과 9월 실시된‘북한이탈주민 치아 건강교실’이 큰 호응을 얻음에 따라 다문화가족의 구강인식 개선 및 구강관리능력 향상을 통해 건강한 가족, 사회 구성원으로 함께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치아건강 교실은 전문 강사가 서산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해 치면세균막 관리, 올바른 칫솔질, 구강보조양치도구 활용 실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프로그램 참여자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구강검진 후 충치, 잇몸치료 및 예방치료 서비스를 제공해 일차적인 구강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흡연, 절주, 비만, 운동, 영양, 심뇌혈관 질환, 정신(우울증) 등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박상례 건강증진과장은 “의료취약 가족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다 함께 건강한 시민으로 동행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지난 1일 열린 푸드플랜 공무원 아카데미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