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범용 CCTV 설치 사진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시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를 위한 방범용 CCTV 안전망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방범용 CCTV 설치사업에 시비 4억6200만원을 투입해 마을 출입로와 주택가 우범지역 등 생활안전이 취약한 장소 40개소에 방범용 CCTV 124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신규 설치된 방범용 CCTV와 비상벨은 도시안전통합센터와 연계하여 범죄예방은 물론 쓰레기 무단투기방지 등 다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도 기존 설치·운영 중인 저화질 카메라 28대를 교체해 정확한 영상 식별이 가능하도록 성능을 개선한 바 있으며, 범죄발생 및 실종·가출사건 발생 시 신속한 해결을 위해 터미널과 동부시장 주변에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했다.

어르신 안심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국비(특교세) 5억을 포함한 11억6000만원을 투입해 89개소 지정 도로에 CCTV 221대, LED 안내판 96대를 설치 중으로, 오는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증가하는 농산물 절도 범죄 등 읍·면지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생활범죄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전한 농·어촌 마을 조성을 위한 CCTV 설치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석봉 공보전산담당관은 “각종 범죄수사에 CCTV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시민들의 CCTV 설치요청이 증가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CCTV 안전망 확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 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는 방범용, 주정차 단속, 재난·재해 예방 등 1,566대 CCTV를 통합 관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 2월 관제센터 개소 이후 누적 3,355건의 사건 수사에 기여하는 등 서산시의 안전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

 

서산시 2019년 충청남도 민원행정 우수시책 1위 선정!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시민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시에 따르면 충남도에서 15개 시·군의 민원제도 시책 16건에 대해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한 결과 서산시의 ‘무인민원발급기 24시간 운영 전면 확대 사업’이 2019년 충청남도 민원행정 우수시책 1위에 선정됐다.

서산시가 민원인들의 서류 발급 편의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무인민원발급기 24시간 운영 전면 확대 사업’은 기존 시청 종합민원실과 해미면, 동문1·2동에서 운영하던 무인민원발급기 24시간 운영을 1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확대하는 사업이다.

또한 날씨와 기온에 영향을 많이 받는 무인민원발급기 발급환경 개선을 통해 발급 오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재배치 공사를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한현교 민원봉사과장은 “언제, 어디서든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공사를 추진하고, 내년 1월부터 24시간 운영 서비스 개시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신규 전입 시민의 빠른 정착을 위해 서산시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짜임새 있게 구성한 ‘왔어유? 서산’을 전입시민들에게 제공하고, 목요 야간민원실,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시행 등 시민중심의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제69회 서산아카데미, ‘지역을 품고 세계로 날다’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오는 28일 오후 3시 서산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함기선 한서대학교 총장을 초청해 제69회 서산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함기선 총장은 충남 예산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서산 해미에 한서대학교를 설립하고 2000년부터 한서대학교 총장직을 맡고 있다.

‘지역을 품고 세계로 날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아카데미는 유능한 인재 양성과 지역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1989년 학교법인 함주학원 설립 시부터 지금까지 약 30여 년간 교육현장에서 살아온 교육자로서 그의 교육 철학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식전공연으로 진행될 서산시 시립합창단의 합창은 가을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는 감성 충만한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이번 아카데미가 우리 지역에서 세계화를 선도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한서대 함기선 총장님의 교육철학을 많은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우리 지역, 우리 대학에 대한 자부심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아카데미는 서산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더 자세한 사항은 서산시 평생교육과(☎660-2512)로 문의하면 된다.

 

================================================================================

 

서산시,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방문, 충남도와 상생협력 추진

- 서산시와 충남도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소통의 시간 가져 -

충남첨단화학스마트분석지원센터 구축 지원협약 체결 -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21일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민선7기 2년차 시군방문을 맞아 지역의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협력을 요청하고‘충남첨단화학스마트분석지원센터 구축 지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양승조 도지사와 맹정호 서산시장은 보훈회관과 노인복지회관을 방문해 운영현황을 청취하고, 노인일자리 확대 및 사회활동 등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베니키아 호텔로 이동해 복지, 지역경제, 환경안전, 문화관광, 주민자치 등 7개 분과, 11개 과제의 분임토의에 대한 질의 답변과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100여명의 도민과의 공감마당에서는 퍼실리테이터의 진행으로 분임별 유관기관 및 단체종사자, 민간 전문가, 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분임 토의를 통해 도출한 문제해결 방안과 실질적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지원을 요청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분임토의 주제로 △국가유공자 복지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경로당 기능 강화 방안 △미래성장 동력 확보 방안 △대산임해산업단지 인프라 확충 △대산공단 대규모 화학사고 예방 및 대응방안 △환경시설 확충을 통한 삶의 질 제고 방안 △충남의 백제유적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방안 △사회적 약자를 위한‘열린 관광’실현방안 △주민자치회 운영 활성화 방안 △농업인 복지 증진 방안 등 11개의 시정 역점 과제가 제시됐다.

이어 ‘충남첨단화학스마트분석지원센터 구축 지원’협약을 통해 센터 건립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충남도와 서산시의 대표 산업 중 하나인 화학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추진되는‘충남 첨단화학스마트분석지원센터’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230억원(국비100, 도비 40, 시비 40, 민자 50)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며, 센터가 구축되면 충남권 첨단화학소재 연구개발 및 생산, 시험분석·인증, 신뢰성 평가, 기술지원 서비스, 사업화 등이 원-스톱(One-Stop)으로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충남도와 서산시는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하나인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와 연계해 서산시와 충남의 경제를 이끄는 화학산업의 메카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양승조 도지사는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하나인 대산석유화학단지는 서산을 넘어 우리 충남과 대한민국의 무궁한 성장을 위한 토대”라며 “서산을 충남의 산업경제를 선도하는 화학산업의 메카로 조성해 대한민국 발전의 구심점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맹정호 시장은“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화학소재에 대한 R&D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다”며 “앞으로 충남도와 협력하여 센터 구축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통해 서산경제와 충남경제를 이끄는 미래성장동력 산업으로 발전하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또 “가로림만국가해양정원, 민항유치, 대산항 인입철도, 서해안 내포철도 등 서산시와 충남도가 힘을 합해야 하는 일이 아주 많다”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충남도에서도 관심을 갖고 전폭적으로 지지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시민아카데미 홍보물

▲ 충남첨단화학스마트분석지원센터 구축 지원협약 체결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