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5회 보령김축제 포스터

 

보령시는 대표 특산품인 조미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오는 11월 1일부터 3일까지 국민관광지인 대천해수욕장 머드광장 일원에서 제5회 보령 김축제를 개최한다.

시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보령김생산자협의회(회장 김학동)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5회째를 맞아 기존보다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행사는 11월 1일 낮 12시부터 보령 김 경매 쇼를 시작으로 ▲오후 2시 매직 벌룬 쇼 ▲오후 3시 지역가수와 민요단의 프린지 공연 ▲오후 4시에는 만세보령 품바 페스티벌 및 미스트롯 김남희 공연 ▲오후 5시에는 유튜브 구독자 240만을 돌파한 BJ 창현과 함께하는 보령시민 노래자랑이 진행된다.

2일에는 낮 12시 아빠와 예쁜 김밥 만들기 대회 ▲오후 2시 전국 주부 끼 자랑 경연대회 ▲오후 4시 개막 식전행사 및 보령 최장 김밥 만들기 ▲오후 5시 개막식과 홍진영, 미스트롯 김양, 김범룡, 박진광이 함께하는 축하 공연이 열린다.

3일 낮 12시에는 김 경매 쇼 ▲오후 1시 빅마마 이혜정과 함께하는 김 요리 시연 ▲오후 2시 청소년 동아리 페스티벌 ▲오후 4시 소찬휘, 지원이, 윤태규와 함께하는 축하공연 ▲오후 5시 김 참가업체 장기자랑인 김 생산자의 날로 행사를 마무리 한다.

행사 중 2일 진행되는 아빠와 김밥 만들기 대회는 평소 시간을 보내기 어려웠던 아빠들에게 아이와 함께 요리하며 유대감을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3일 진행되는 빅마마 이혜정과 함께하는 김 요리 시연은 정형화된 김 요리가 아닌 색다르고 특별한 레시피를 선보인다.

또 BJ 창현 거리노래방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참여로 세대 간의 공감 및 소통을 강화하고, 전국 주부 끼 자랑 경연대회에서는 가요와 댄스 등 숨겨진 끼를 발산하는 자리를 통해 엄마들의 행사 참여를 권장하며, 유튜버 다이아나와 함께하는 청소년 동아리 페스티벌 개최로 청소년들의 축제장 방문을 유도한다.

이밖에도 행사 기간 보령 김 전시관 ․ 바다 뷰티 체험관 ․ 특산물 장터 ․ 먹거리 촌 ․ 복고풍 레트로 주막이 상시 운영되며, 김 뜨기 ․ 꼬마김밥만들기 ․ 옛날문방구 ․ DJ부스상회 ․ 옛날교복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도 진행된다.

김동일 시장은 “대한민국 대표 가을축제로 자리매김한 보령 김축제가 어느덧 5회를 맞아 공연에는 풍성함을, 체험에는 다채로움을 더해 시민과 관광객들을 맞이하게 됐다”며, “가을의 낭만이 함께하는 대천해수욕장과 함께 김축제장에 오셔서 가족, 연인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많이 담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령산 조미김’은 서해안의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좋은 원료만을 선별해 최신설비와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건강한 먹거리로 전국에 유명세를 타고 있는 보령의 대표 특산품이다.

 

==============================================================================

 

보령시, 범죄 취약환경 개선을 위한 지역치안협의회 개최

보령시는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김정훈 보령경찰서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지역치안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4대 범죄, 성범죄, 교통사고 현황 등 보령시의 치안지표 현황과 더 안전한 보령을 위한 치안수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의 안전에 관한 사항을 협의․조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령경찰서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대 범죄 발생 및 검거는 4.2%(570건→546건), 교통사고 발생은 3.3%(1481건→1432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6%(11건→7건)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시민 1905명으로 진행한 치안수요 설문조사에서는 교통사고 분야에 과속과 불법주정차로 교통사고 우려가 높고, 범죄예방 개선 대책으로 안전시설물 확대, 순찰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이날 회의에서는 범죄 취약지역 환경개선을 위한 우범지역 CCTV 및 가로등 설치 확대,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무단횡단 방지펜스 및 무인단속 장비 확대 설치, 범죄피해자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문화체험 지원 및 심리안정 프로그램 지원, 법질서 확립을 위한 서민경제 침해형 게임장 단속 및 성매매 퇴폐업소 단속 등을 강화키로 했다.

김동일 시장은“치안은 사회의 안녕과 질서의 유지·보전을 통해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보장하는 바탕이자, 시민 모두가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며, “우리 시 치안정책 발전방안에 대해 함께 공유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최상의 치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굳건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령시 지역치안협의회는 시장과 경찰서장, 시의회 의장, 교육장, 해양경찰서장, 소방서장을 당연직으로 하고, 행정과 치안 ․ 교육 ․ 언론 및 유관기관 관계자, 시민단체 대표자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지역사회의 안전에 관한 사항을 협의․조정해오고 있다.

 

==============================================================================

 

보령시, 도시재생 뉴딜 현장활동가 양성교육 수료식 가져

보령시는 25일 보령문화의전당에서 수료생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재생 뉴딜 현장활동가 양성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도시재생 뉴딜 현장활동가 양성교육은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25일까지 5주간 도시재생의 이해, 도시재생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임무,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 미디어를 활용한 도시재생사업 홍보 기법, 갈등관리의 이해, 우수사례지 견학 등 12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수료식에서는 수강생 18명 중 출석율 등 정량평가와 과제수행의 정성평가를 종합 평가하는 엄격한 기준을 충족한 14명이 수료했으며, 시에서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 현장의 마을 활동가 등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문홍배 도시재생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도시재생사업 추진 중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의 효율적인 대처가 이뤄지고, 시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사업의 지속성 확보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생활개선회 천연염색 동아리 활동 성료

보령시는 지난 25일 주교면에 위치한 보령천연염색농장에서 농촌여성 천연염색 동아리 교육 참가자 20명에 대한 수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국생활개선보령시연합회(회장 신용숙)가 주관한 이번 교육은 농촌지역 여성들의 전문 역량 개발과 생활개선회 활성화를 위해 지난 8월 23일부터 10월 25일까지 10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천연염색 이론교육과 함께 상 ․ 하의, 스카프, 생활한복까지 다양한 소재를 감색 ․ 쪽색 ․ 밤색 등 천연염료로 염색하는 노하우를 익혔다.

또한 오는 11월 5일에는 충남농업인한마당 생활개선회 실적발표회에 참가하여 직접 염색한 천연염색 옷을 입고 패션쇼를 펼칠 예정이다.

강상희 농업지원과장은 "농촌생활의 활력증진 및 생활개선회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회원들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

 

보령시,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28일부터 내달 1일까지…취약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지진․화재 대피 훈련 병행

보령시는 대규모 재난에 대비한 실전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5일간 시 전역에서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발생 가능한 모든 재난 유형에 대비하는 전국 단위 종합훈련이다.

훈련은 28일 재난 초기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시청 공무원들의 불시 비상소집을 시작으로 노인복지관 ․ 장애인작업장 ․ 학교시설 3개소에서 취약시설 화재 대피훈련을 진행한다.

또 29일에는 국가재난정보관리시스템(NDMS)을 활용해 상황전파 메시지훈련 및 재난자원 공동활용 훈련을 진행하고, 머드린호텔 ․ 비체팰리스 ․ 홈플러스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자 및 운영자가 참여하는 지진,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한다.

30일에는 김동일 시장 주재로 지진·가스폭발 상황을 가정해 상황판단회의,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등 토론훈련, 민방위의 날 훈련과 연계한 지진 및 화재 대피훈련을 실시하고, 31일에는 신보령발전본부에서 14개 기관 200여 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재난 매뉴얼에 따른 지진·가스폭발 현장훈련을 진행한다.

특히, 올해 훈련에는 시민 참여를 높이기 위해 모집한 재난대응 안전훈련 체험단 15명이 안전한국훈련 준비와 실시, 평가 등 훈련 전 과정을 참관 및 체험하고, 이밖에도 재난안전 사진도 전시한다.

김동일 시장은 “재난은 누구나 예상치 못하게 어떠한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대형화재와 지진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훈련을 실시하는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청년 정책의 싱크탱크 역할 청년정책위원 위촉

보령시는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청년정책위원회 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정책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시정 각 분야의 청년 참여 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청년 정책위원회 위원을 위촉하는 자리로 당연직을 제외하고 공개모집과 보령시의회 추천을 통해 선정된 14명에 대한 위촉장이 수여됐다.

위원으로는 위원장인 정낙춘 부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부서장과 김정훈 보령시의회 의원, 권만준 아주자동차대학 교수, 이민정 충남연구원 관계자, 청년대표로는 김정민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사무국장, 박주호 만세청년팜스토리 회장, 이혜미 4H연합회 부회장 등 20명이다.

이들은 앞으로 오는 2021년 10월까지 2년 간 ▲청년 정책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및 변경 ▲시행계획의 연도별 추진실적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사항 ▲청년정책의 시행을 위한 관련사업의 조정 및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을 만들어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김동일 시장은 “청년은 우리지역의 미래”라며, “일자리 문제와 함께 전반적인 영역에서 청년이 행복한 보령을 만들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년정책위원회는 시정의 청년 참여 확대와 능력개발, 고용 및 일자리 창출, 주거, 생활안정, 문화 활동 활성화, 권리 보호 등 주요 청년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관련사업의 조정 및 심의와 자문 역할을 하기 위해 설치되는 청년정책 심의 기구이다.

 

==============================================================================

 

보령시, 병역 명예롭게 이행한 7가문 문패 달아주기 실시

보령시는 오는 30일까지 3대에 걸쳐 병역을 명예롭게 이행한 7가문을 대상으로 병역 명문가의 집 문패 달아주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충청남도와 병무청, 지방자치단체가 함께하는 이번 사업은 공정한 병역의무 이행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병역을 이행한 사람이 존경받고 긍지와 보람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23일에는 정낙춘 부시장이 웅천읍에 거주하고 있는 김은진 씨 가정을 방문해 병역명문가 문패를 달았다. 김은진 씨 가문은 자녀와 손자를 포함해 4명이 482개월의 군복무를 마친 병역명문가로, 1대인 김은진 씨가 육군 중령, 2대인 김재한 씨가 공군 소령 및 김봉한 씨가 육군 병장, 3대인 김균동 씨가 공군 소위로 각각 군복무를 마쳤다.

또한 웅천읍 이찬형 가문(4명, 112개월), 주교면 김명식 가문(4명, 103개월), 오천면 이영수 가문(3명, 88개월), 대천1동 이용섭 가문(7명, 226개월), 대천2동 조교환 가문(4명, 125개월), 대천4동 고준칠 가문(5명, 367개월) 등 6가문에 대해서는 이달 말까지 읍면동장이 방문해 문패를 달 계획이다.

정낙춘 부시장은 “대한민국 성인 남성이라면 예외 없이 누구나 국방의 의무를 지고 있지만, 온전한 신체와 정신으로 3대에 걸쳐 병역을 이행하기는 다양한 여건과 환경으로 쉽지 않다”며, “이번 병역명문가 문패 달아주기 사업을 통해 병역을 명예롭게 이행하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만세보령소식 300호 발간 기념 이벤트 실시

- 앱 다운 및 리뷰 작성 등 선착순 150명에게 보령사랑상품권 지급

보령시는 만세보령소식 300호 발간 기념을 맞아 오는 28일부터 내달 8일까지 만세보령소식앱과 보령시 페이스북을 통해 시민 참여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지면으로 발행되는 시정소식지의 관심을 높이고, 지난해부터 서비스 중인 만세보령소식 앱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는 먼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을 통해 ‘만세보령소식’을 검색해 내려 받고, 앱 소개 화면에 리뷰 등록과 평점을 한 후, 만세보령소식 앱에 접속해 배너에 제시된 간단한 퀴즈를 맞히면 된다.

이후 만세보령소식 앱에 링크된 보령시 페이스북 이벤트 게시글로 이동해 댓글에 인증 사진과 퀴즈 정답을 작성하면 된다. 시는 선착순 150명에게 1명당 2만원 상당의 보령사랑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한편, 보령시의 시정 소식지인 만세보령소식은 지난 1993년 대천시에서 발행하던 한내소식과 보령군에서 발행하던 만세보령소식을 1995년 시군 통합 이후 보령소식, 보령사랑으로 발행해오다가 2004년부터‘만세보령소식’으로 명칭을 변경해 발행해오고 있다.

또 지난해부터는 지면형태로 제공하는 시정소식지의 젊은 층 참여 확대와 언제어디서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앱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고, 만세보령소식 e-book과 시(관)보, 보령TV, 시정 소식, 시민교육 정보 등을 제공해오고 있다.


▲ 천연염색 동아리 활동

▲ 지난해 안전한국훈련 장면

▲ 병역명문가 문패 달아주기

▲ 보령시 청년정책위원회 위촉식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