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열린 제2회 바르게살기운동 서산시 한마음대회에서 맹정호 서산시장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바르게살기운동 서산시협의회(회장 홍성만)는 지난 12일 아르델웨딩홀 컨벤션에서 맹정호 서산시장과 임재관 서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관내 기관단체장과 바르게살기운동 회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한마음 화합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대회에서는 그동안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 봉사해온 바르게살기운동 유공회원에 대해 표창을 수여하고, 화합행사를 통해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홍성만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한마음 화합의 날에 1년 동안 열심히 추진한 사업을 뒤돌아보면서 서로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자”며 “바르게살기운동 이념인 ‘진실, 질서, 화합’의 기본이념을 실천하고, 앞으로도 내 고장 서산을 위해 많은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 고 말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맹정호 서산시장은 “3.1절 기념행사, 8.15광복절 한마음걷기대회 등 바르게살기 회원여러분들의 다양한 시민의식 개선 노력들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바르게살기협의회의 3대 이념은 진실한 마음으로 서로 신뢰하는 사회, 원칙을 지키는 사회,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것으로 민선7기 서산시의 핵심가치인 소통, 협업, 시민과 부합하는 부분이 많은 만큼 내년에도 더 큰 성장과 넉넉한 공동체를 위해 서산시와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

 

 폐자원 전자거래 활성화 경진대회 2년 연속 전국 1위

서산시는 지난 12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열린 ‘2019년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용 폐자원 전자거래 활성화 경진대회’에서 2년 연속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하며 환경부장관 표창(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주최·주관한 이번 대회는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라 폐기물의 순환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운영 중인 ‘순환자원정보센터(www.re.or.kr)의 사용 및 홍보로 재활용 활성화에 기여한 지자체를 시상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순환자원정보센터는 폐기물과 순환자원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폐기물 공급자와 수요자간 최적의 맞춤식 정보를 제공하는 폐자원 종합 정보 시스템으로 폐기물 배출·운반·처리자 및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시스템이다.

한국환경공단에서는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전자입찰 및 전자수의 이용 실적 ▲유통지원 및 순환장터 이용 실적 ▲홍보 실적의 3개 부문 참여 실적을 평가해 우수지자체를 선정했으며, 서산시는 관내 폐기물 배출 사업장에 직접 방문해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용 방법 안내를 통해 거래실적을 높이고, 교육 및 홍보물 배포 등 순환자원정보센터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상철 자원순환과장은 “자원순환실천 운동에 협력해준 기업에 감사드린다.”며 “양질의 자원재활용 정보 공유를 통해 자원순환사회를 구현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2019년 2기분 자동차세 73억원 부과

서산시는 올해 정기분(2기분) 자동차세 73억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부과한 금액보다 약 1억 원가량 증가한 금액으로 선납 건수가 전년대비 2,330건 증가했지만, 인구유입증가 등으로 차량등록대수 역시 2,270대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동차세는 과세기준일인 12월 1일 현재 자동차등록원부 상 소유자에게 부과 되며, 부과 세액이 10만 원 이하인 자동차는 6월에 전액 부과되고 10만 원 초과인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에 1/2씩 각각 부과된다.

납부기간은 12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고지서가 없어도 전국의 모든 금융기관 현금 인출기에서 신용카드, 현금카드, 통장 등으로 자동차세를 조회·납부 할 수 있다.

또한 가상계좌 납부, 위택스(www.wetax.go.kr), 및 인터넷 지로 납부(www.giro.or.kr), 서산시 지방세납부 ARS 1899-0019를 이용한 간편 납부 등 납세편의 제도를 이용하면 은행 방문 없이 편리하게 납부가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체납이 될 경우 가산금 부담은 물론 번호판영치, 재산압류 등 각종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납기 내에 납부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

 

제4회 대산읍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및 송년예술제 개최

서산시 대산읍 주민자치회(회장 김기진)는 지난 12일 종합사회복지관 대산분관에서 관내 주민 및 기관, 단체장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대산읍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및 송년예술제’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는 오후 7시 고고장고 프로그램공연을 시작으로 민요, 라인댄스, 중국어 합창, 통기타, 색소폰 등 다양한 공연이 진행됐으며, 지난 1년여 동안 주민자치프로그램 수강생들이 열심히 준비한 실력을 마음껏 뽐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민화, 서예, 도예, 수채화, 문인화, 젠탱글 교실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작품들도 함께 전시되어 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김기진 대산읍 주민자치회장은 “발표회에 참가한 수강생과 열정적으로 지도해준 강사, 그리고 발표회를 준비해준 주민자치위원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대산읍 주민자치를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대산읍 주민자치회는 매년 프로그램 발표회를 통해 참여 수강생들의 성취감을 제고시키고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콘텐츠를 활용해 지역민들의 문화적 갈등을 해소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

 

부석파출소 생활안전협의회, 저소득 가정에“사랑의 상품권”전달

서산시 인지면에서는 지난 12일 부석파출소 생활안전협의회(부위원장 유병상)에서 사례관리대상가구 3가정과 인지면 자율방범대를 방문해 110만원 상당의 사랑의 상품권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된 사랑의 상품권은 부석파출소 생활안전협의회(대표 유영철) 회원 20명이 십시일반으로 모은 성금 210만원으로, 인지면 110만원, 부석면 100만원을 나눠 실질적으로 생활은 어려우나 소득, 재산, 부양의무자 기준 등으로 정부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의 사례관리대상자인 독거어르신 3가정과 인지면 자율방범대에 전달했다.

아울러 어르신들의 생활 불편 사항을 청취하며 복지상담도 함께 실시했으며, 밤낮으로 궂은일을 내일같이 생각하며 지역사회봉사활동을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인지면 자율방범대를 격려하는 시간도 가졌다.

부석파출소 생활안전협의회는 2017년 12월에 회원 20명으로 결성됐으며, 지역주민의 불편사항을 청취해 파출소에 건의하는 등 지역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2020년부터는 단체활동을 더욱 활성화시켜 매월 모임을 갖고 저소득 취약계층 및 지역주민의 불편사항을 적극 수렴해 행정에 건의하는 등 지역주민의 생활안전과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한명동 인지면장은 “겨울철 나눔문화 확산을 통한 따뜻한 겨울나기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준 부석파출소 생활안전협의회 회원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 지난 12일 개최된 대산읍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모습

▲ 지난 12일 ㈜미래앤서해에너지(대표 박영수)에서 서산시청을 방문해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에 성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