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한솔이엔티 맞춤형 컨설팅 모습

 

서산시는 오는 2월부터‘찾아가는 사회적경제 맞춤형 컨설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사회적경제기업 진입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조직형태 ▲유급근로자 고용 ▲사회적목적실현 ▲의사결정구조 ▲수입 ▲정관 및 규약 ▲이윤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조건을 갖추는 것을 돕기 위해 실시된다.

3 ~ 5인 이상의 단체 및 일반기업이 컨설팅을 의뢰하면 사회적경제 전문가가 해당기업을 찾아가 주기적으로 서류 검토부터 피드백까지 기업 특성에 맞는 컨설팅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진입을 도울 예정이다.

김종길 시민공동체과장은 “금년 서산시는 사회적경제의 양적·질적 동반성장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맞춤형 컨설팅,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라며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작년 하반기부터 14개 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해 12개 기업이 사회적경제기업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올해는 14개 기업을 신규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서산시, 농·밭두렁, 영농 부산물 소각 자제로 미세먼지 줄일 것!

서산시는 3일 농업분야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농업인들에게 논‧밭두렁과 영농부산물 불태우기 자제를 당부했다.

논‧밭두렁 불태우기는 겨울을 난 병해충 방제와 농작물 수확 뒤 남은 부산물 정리를 위해 관행적으로 실시하지만, 병해충 방제 효과는 아주 적다.

특히 볏짚·보릿대와 고춧대, 깻단, 과수 전정가지 등 농작업 뒤 발생한 영농부산물은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일 수 있는 자원이므로 잘게 부순 뒤 흙갈이(로터리) 작업 중 퇴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 정하는 장소 외에 생활폐기물을 버리거나 매립, 소각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에 서산시는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임대사업소에 있는 임대용 동력파쇄기를 활용해 마을 단위로 영농부산물의 파쇄작업을 위해 무상지원한다.

영농부산물 파쇄를 위해 동력파쇄기를 무상으로 임대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임대사업소에 예약 후 해당지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임대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김성태 농업지원과장은 "노지 소각 자제와 영농부산물 퇴비화를 농업인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있다“며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서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미래앤 서해에너지 저소득층 연탄(난방유)나눔 ‘맞손’

서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임태성)는 오는 15일까지 저소득층 난방비 부담경감과 서민생활 안정도모를 위해 저소득가정 38가구에게 연탄(난방유)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미래엔 서해에너지 지정기탁사업으로 서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네트워크 기관 및 15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독거노인, 장애인, 저소득 가구 등 대상자를 추천·발굴해 난방유 26가구(가구당 200ml), 연탄 12가구(가구당 450장) 등 총 38가구에 1000만원 상당의 난방비를 지원한다.

특히 지난 1일에는 대상 가구 중 차량 접근이 어려운 세대의 연탄배달을 위해 서산의료원, 서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솔선수범으로 봉사활동을 펼쳐 무사히 저소득층 가정에 연탄을 전달했다.

임태성 위원장은 “저소득층 연탄나눔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후원해 주신 미래엔 서해에너지 에 감사드린다”며 “저소득가정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2020년 농축산분야 지원사업 안내책자 발간 배부

서산시는 올해 추진되는 농업보조사업을 농업인 등에게 알리고 사업의 적기 추진으로 보조사업의 효과를 높이고자 ‘2020 농축산분야 보조사업 안내책자’ 3,000부를 발간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농업인, 농업단체 등에 배부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안내책자에는 농업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농업기술센터 주요시설 현황과 농축산분야 민원처리 절차, 2020년 분야별 주요 보조사업 안내 등 농업인들이 알아야할 사항들을 수록했다.

또한 경지면적, 주요작물 재배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농지전용 등 농축산 주요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처리 절차와 문의처 등을 세부적으로 수록해 민원인의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2020년 분야별 주요보조사업 안내는 농정분야 46건, 농식품유통분야 13건, 농업지원분야 19건, 축산분야 80건, 기술보급분야 29건 등 총 187건의 보조사업별 지원대상과 신청시기, 보조율, 지원금액, 신청·접수 장소, 추진부서와 문의 연락처 등 농업인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자세하게 수록했다.

정성용 농정과장은“안내 책자를 통해 다양한 농축산분야 정보제공으로 농업인들이 보조사업의 정보를 잘 몰라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안내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서산시, 인지ㆍ부석작은도서관 겨울방학 독서교실“성료”

서산시립도서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인지·부석 작은도서관에서 관내 유아 및 초등학생 7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한 2020년 겨울방학 독서교실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겨울방학 독서교실은 유아부터 초등학교 4학년까지 구성되어 참가자들이 올바른 독서습관을 기르고 책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서관 이용방법 안내, 독서지도와 독후활동, 도서관에서 겨울나기, 책과 함께 예스셈, 그림책이랑 놀아요, 동화랑 요리랑, 오감만족 요리그림책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독서준비 3단계 연습 과정으로 전략적 책읽기, 독후감 쓰기, 토론 등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으로 진횅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박주명 시립도서관장은“겨울방학 독서교실은 유아부터 초등학생 1~4학년 각 연령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높은 수료율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도서관 이용법, 독서법 등 다양한 독서증진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인 만큼 많은 어린이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1일 연탄배달 봉사 모습

▲ 안내책자 표지

▲ 겨울방학 독서교실 운영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