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악건강생활지원센터 전경 사진

 

- 3월 프로그램 맛보기 강의 시작... 4월 본격 운영 -

당진시 송악읍 신복운로에 힐링체험관, 건강상담실, 체력단련실, 영양교육실, 주민 쉼터 등이 갖춰진‘건강생활지원센터’가 건립됐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 예방과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건강증진사업에 집중하는 공공보건기관으로, 송악지역 시민과 근로자들을 위해 지난해 말 준공을 마치고, 올 1월부터 직원을 배치해 오는 5월 개소식을 목표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송악읍은 특성상 공단지역의 인구유입이 높고 유동인구가 많으나 지역 주민의 건강 지표가 낮아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체계적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다. 이에 센터에서는 건강생활과 관련된 만성질환 건강상담, 영양, 신체활동 등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3월 프로그램 맛보기 강의를 진행한 후 4월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힐링’이라는 주제로 지역주민에게 정신적, 신체적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힐링체험관을 운영하고, 주민참여를 통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지역 수준에 맞는 건강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 스스로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실천의지와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밀착형 건강관리 전담기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

 

당진시, 24년차 우리마을사랑운동 본격 추진

-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마을화합과 공동체의식 함양 -

당진시는 올해 24년차를 맞는 2020년 우리마을사랑운동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당진시와 새마을운동당진시지회(회장 정완옥)는 지난 20일부터 새마을 남·녀 지도자와 이·통장,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읍면동 순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달 28일까지 사업신청을 받고 있다.

당진시 새마을운동의 대표 구심사업으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으로 마을화합과 공동체의식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우리마을사랑운동은 각 마을회, 읍면동협의회, 독서동아리 등이 참여해 △함께 만드는 행복마을 △나눔·봉사 △녹색생활 실천 △시민의식 함양 4개 분야 8개 단위사업을 추진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수마을을 발굴하고 시상한다.

특히, 올해는 복잡한 평가표를 단순화하고 실제 추진 가능한 사업 위주로 편성했으며 단위사업을 줄이고, 마을별 특색을 살린 사업을 추진하도록 폭넓은 재량을 부여해 각 마을의 다양성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마을의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으로 참여마을이 감소하는 추세”라며 “사업추진 시 소요되는 마을의 기본경비 부담을 줄이고, 참여한 모든 마을에 시상금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모두가 참여하는 마을공동체 운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당진시, 세외수입 체납징수 활동 본격 돌입

- 지방세환급금 연계추심, 자동차 번호판 영치 등 실시 -

당진시는 자주 재원 확충과 성실 납세 분위기 조성을 위해 세외수입 체납액에 대한 본격적인 징수활동에 돌입한다.

올 해 징수목표액은 지난해 이월체납액 179억9100만원의 20%인 35억9800만원으로, 세외수입 체납부서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체납정보 제공 및 체납처분 협업 행정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세외수입은 자동차 책임보험 미가입 및 주정차 위반 등의 각종 과태료 뿐 아니라 이행강제금, 과징금, 부담금, 사용료 수입과 국․공유재산 대부료 등의 재산임대수입도 포함된다. 이처럼 세외수입은 범위가 넓고 지방세와 같이 단일 법률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어서 체납액 관리가 복잡하고 어려운 면이 있다.

시는 올 해 세외수입 체납액 정리를 위해 지방세환급금 연계추심을 실시하는 한편 교통과와 협업을 통해 매월 번호판 영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추진기간 동안 세외수입 부과 부서에서는 정확한 독촉고지서 송달과 전화 납부 독려로 체납액을 징수하고, 부동산·차량·예금 압류 등 체납처분과 현장 중심의 징수 활동을 실시하며, 일시 납부가 어려운 생계형 체납자에게는 분납 유도로 체납액을 정리한다. 또 정리 상황을 점검하고 개선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부시장 주재로 체납액 정리 보고회를 분기별로 개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방재정 확충과 이월 체납액 축소를 위해 다각적인 체납액 징수 활동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직

 

==============================================================================

 

당진시보건소, 찾아가는 방문재활 프로그램 운영

- 의료사각지대 장애인에게 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삶의 질 향상 -

당진시 보건소는 이동이 어려워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지 못하는 관내 중증 재가 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방문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 재활운동 실무경력이 있는 물리치료사가 월2회씩 재가 장애인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재활을 돕고 있으며, 보건소 재활운동치료실에서도 장애가 있거나 수술 후 기능회복을 위한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운동기능 및 삶의 질 평가를 통해 일상생활동작 훈련, 관절가동범위 증진운동, 균형운동 등 맞춤형 재활운동과 기능적 전기 자극(FES) 등으로 통증완화 및 자가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보건소 및 의료기관 방문이 힘든 관내 중증 재가 장애인들의 의료 욕구충족과 잔존능력을 유지·증진시키며 보호자 교육을 함께 진행해 대상자와 그 가족의 신체적·정서적 지지에도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2020년부터는 보다 더 많은 방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시로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으며“앞으로도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들을 발굴하고 체계적이고 적절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 향상 및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건강격차가 해소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내 중증 재가 장애인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접수 및 문의 사항은 당진시 보건소 재활운동치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 041-360-6078)

 

==============================================================================

 

지역이 하나되어 위기가정에 도움의 손길 보내

당진시 합덕읍(읍장 김지환)이 자녀만 홀로 남은 위기가정에 집수리 등 맞춤형 복지를 지원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12월 가구주가 갑자기 쓰러지면서 자녀만 홀로 집에 남게 된 위기가정을 합덕읍 맞춤형복지팀에서 발견하고 즉시 사례관리를 진행했다. 대상가정은 안전상 문제가 있는 낡은 집에 거주 중이었으며, 의료비 등 복합적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읍은 지역 내 여러 기관들과 회의를 진행해 해결책을 논의하고 역할을 분담했다. 가구주의 입원 문제와 자녀와의 관계형성에 대해서는 읍에서 지원을 맡고, 남부사회복지관에서는 자녀의 건강검진과 후원품을 지원했다. 또 지난 19일에는 안전상 문제가 됐던 대문 등의 수리를 진행해 대상자가 좀 더 안전한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도왔다. 지역주민들도 홀로 남은 자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며 자립을 위한 도움의 손길을 보내고 있다.

합덕읍은 이 가구를 시작으로 현재 사례관리 진행 중인 13가구와 앞으로 추가 발굴되는 대상자들에 대해 관내 기관·단체들과 협력해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읍 관계자는 “앞으로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강화해 위기 상황에 있는 대상자를 찾아가고, 건강 및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복지시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당진제일교회·탑동교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 당진제일교회 500만 원 기탁 -

- 탑동교회 750만 원 기탁 -

지난 21일 당진제일장로교회(대표 방병만)와 탑동교회(대표 김석기)가 당진시청을 방문에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500만 원(당진제일장로교회)과 750만 원(탑동교회)의 성금을 기탁했다.


▲ 우리마을사랑운동 읍면동 순회설명회 사진

▲ 2019년 개최한 체납징수 보고회 사진

▲ 방문재활 프로그램 운영 사진

▲ 집수리 지원 전·후 사진

▲ 성금기탁식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