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건해소위 코로나 상황실 방문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위원장 장승재) 위원들은 13일 충남도 본청 코로나19 방역대책상황실과 소방본부 119광역기동단을 찾아 근무자들을 격려하고 격려품을 전달했다.

위원들은 도청 지하에 마련된 방역대책상황실을 둘러보며 도내 확진환자 현황 및 방역대응체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감염병 확진환자 발생 차단과 억제를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환자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관계자들의 건강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위원들은 이어 119광역기동단으로 자리를 옮겨 코로나19 관련 소방활동 현황을 청취하고, 현장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구급대원과 대구로 지원 나간 소방대원들의 무사 복귀를 위해 현장 상황과 근무 여건에 신경써 줄 것을 주문했다.

장승재 위원장(서산1)은 “민관이 모두 한마음으로 이번 사태를 헤쳐 나가기 위해 애쓰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근무하고 있는 모든 공직자와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 본청 코로나19 방역대책상황실에는 4개 팀 3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충남에서 대구로 지원 나간 소방공무원은 25명, 소방차량은 총 13대(구급8, 제독4, 급식1)다.

 

================================================================================

 

이종화 충남도의원, 살기 좋은 건강도시 충남 조성 앞장

-건강도시 기본 조례안 대표발의…건강한 지역사회 위한 생활환경 조성-

충남도의회가 도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고자 건강도시 조성 사업에 앞장선다.

도의회는 이종화 의원(홍성2)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건강도시 기본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12일 밝혔다.

조례안에는 도민의 건강증진과 다양한 기회 및 공평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건강도시 조성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건강도시 사업계획을 수립·시행토록 했다.

또 건강도시 조성 사업을 위해 깨끗하고 안전한 생활공간 조성, 건강도시 확산을 위한 홍보 등 예산의 범위에서 시·군 및 기관·단체 등에 예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건강도시 조성 사업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관계 전문가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운영토록 하는 내용도 담았다.

이 의원은 “건강도시 조성 사업은 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해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것은 물론 도민들이 쾌적한 도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제318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

 

충남도의회, 교육청 ‘한글사용 책임관제’ 도입 추진

-김영수 의원, 올바른 한글사용 조례안 대표발의…공문서 작성 원칙 등 명시-

충남도의회가 도내 학생과 교육청 소속 공무원의 올바른 한글사용 촉진을 위한 ‘한글사용 책임관’ 도입 근거를 마련한다.

도의회는 김영수 의원(교육위원회·서산2)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올바른 한글사용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12일 밝혔다.

조례안에는 올바른 한글 사용과 국어문화 발전을 위해 교육감이 관련 업무를 총괄할 한글사용 책임관을 소속 공무원 중 지정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

또 도교육청 소속기관과 각급 학교 공문서 등의 한글 작성 및 올바른 한글사용 실태와 정책 등의 명칭을 2년마다 조사하도록 규정했다.

공문서 등의 작성 원칙도 담았다. ‘국어기본법’ 제14조에 따라 어문규범에 맞춰 일상생활에서 널리 쓰이는 우리말로 작성하고 어려운 한자어, 일본식 한자어 및 외래어나 외국어의 무분별한 사용을 자제토록 했다.

김 의원은 “최근 들어 무분별한 외래어나 신조어, 지나친 축약어 등의 사용이 사회 전반에 걸쳐 빈번하게 확산되고 있다”며 “도교육청 소속기관과 각급 학교에서는 올바른 한글 사용을 장려함으로써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 형성과 국어문화 발전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조례안은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제318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

 

충남도의회, 폭염피해 대폭 줄인다

-이영우 의원, 폭염피해 예방 조례안 대표발의…취약계층 지원 등 규정-

충남도의회가 여름철 폭염 피해에 대비해 폭염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조례를 추진한다.

도의회는 이영우 의원(보령2)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폭염피해 예방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날이 이틀이상 이어지는 폭염에 대비해 피해 예방을 위한 계획수립, 취약계층 지원, 폭염 저감시설 설치사업 지원 및 폭염 안전교육의 실시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조례안에 따르면 도지사는 해마다 폭염피해 실태조사를 실시해 그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피해에 대비하는 한편, 폭염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지붕녹화, 냉방물품 보급, 온열질환 의료비 등 필요한 사업을 지원할 수 있다.

이 의원은 “지구온난화로 매년 폭염일수가 증가하는 상황이고 노인인구가 많은 충남도는 특히 폭염에 취약할 수밖에 없어 대책마련을 위해 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제정 취지를 설명했다.

이 조례안은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제318회 임시회에서 심의된다.

 

================================================================================

 

충남도의회 “도민 식생활 건강 지킨다”

-김옥수 의원, 식품안전지원 조례안 대표발의…식품안전성 검사 청구제 운영 등 규정

충남도민에게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지원 체계가 마련된다.

충남도의회는 김옥수 의원(비례)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식품안전 지원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도민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종합적인 식품안전관리 대책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식품 또는 영업시설 등에 대한 위생검사 요청을 받을 경우 14일 내 시행하고 그 결과를 알리는 ‘식품안전성 검사 청구제’ 운영 근거를 명시했다.

청구제 운영에 따른 요청인 보호 조항과 함께 식품안전관리 계획수립·시행, 식품안전에 관한 조사·연구와 교육 및 홍보 등의 내용도 포함했다.

김 의원은 “조례 제정을 계기로 도내 식품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도민에게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가 제공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조례안은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제318회 임시회 기간 심의를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

 

김동일 충남도의원 “관학 협력으로 교육진흥 실현”

-충남교육청 교육진흥 위한 관학협력·지원 조례안 대표발의-

-교육청-대학 간 협력 통한 교육 경쟁력 제고 목표-

충남도의회가 교육진흥 실현으로 지역사회의 교육경쟁력 향상과 창의력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관학 협력체계 토대를 만든다.

도의회는 김동일 의원(교육위원회·공주1)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교육진흥을 위한 관학협력 및 지원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고 12일 밝혔다.

조례안은 교육청과 지역 대학이 인·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서로 협력·지원하기 위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조례안이 시행되면 교육감은 대학과 관학협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세부계획을 협의한 후 협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교원 수업 전문성 개발·연구 ▲교육실습 등 교원양성과정 협력 ▲교직원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 ▲관학협력 대상과 예산 지원 ▲협력 사업 평가 등의 분야에서 상호 교류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 의원은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교육청과 대학 간 협력은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며 “관학협력 사업을 통해 학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충남 교육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조례안은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도의회 제318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 김옥수 의원(비례, 미래통합당)

▲ 김영수 의원(서산2, 더불어민주당)

▲ 김동일 의원(공주1, 민주)

▲ 이종화 의원(홍성2, 미래통합당)

▲ 이영우 의원(보령2, 더불어민주당)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