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지역경제 활성화사업 68건 발굴, 경제살리기 후속조치 신속이행

▲ 황선봉 군수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예산군이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경기침체 극복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군은 코로나19 사태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난 2월에 1차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29건을 신속히 발굴해 시행해 왔다.

특히 소비투자분야, 일자리 분야 등 적극적 재정집행을 확대했고, 예산사랑상품권 10% 할인행사 추가 실시, 구내식당 휴무운영 확대 등 관내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는 시책을 추진해 왔으며, 농·특산물 소비촉진 확대, 동절기 공사 중지 조기해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힘써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군은 군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2차 지역경제 활력사업을 발굴하는 등 후속대책을 마련해 보다 적극적인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먼저 군은 부서별로 총 24개의 신규사업과 22개의 확대보완사업, 22개의 제안사업 등 모두 68개의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을 발굴했다.

주요 발굴사업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군민대상 공모제안 추진 △상반기 신속집행 및 소비·투자 부문 집중관리 △저소득층 지원사업 신속추진 △코로나19 피해자 지방세제 지원 △지방세외수입 지원 및 군유재산 사용 대부료 감면 추진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 사업 추진 △유료관광지 한시적 무료 또는 가격할인 운영 △운수업체 특별재정지원 추진 △지역화폐 확대 활용방안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 온라인마켓 구축 등이 있다.

군은 발굴된 사업에 대해 관련 법령 등 부서별 추가 검토 후 군정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된 사업에 대해 신속한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군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군민대상 공모제안’을 추진해 4월 1일부터 20일까지 독창성과 실현가능성을 갖춘 아이디어를 발굴해 현장 중심의 시책을 정책에 반영, 추진할 예정이며 선정된 군민에게 지역화폐인 예산사랑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황선봉 군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가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며 “공직자 모두는 군민과 함께 지혜와 힘을 모아 적극적인 시책 발굴과 추진으로 이번 위기를 반드시 이겨내겠다”고 강조했다.

 

================================================================================

 

예산군, 만7세 미만 아동 1인당 40만원 예산사랑상품권 지급

-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 및 부담 경감 위해 -

예산군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양육 가구 부담을 줄이기 위한 ‘아동돌봄쿠폰’을 4월 중 지급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2020년 3월 말 아동수당을 받고 있는 2250여명으로 만7세 미만의 자녀들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각 40만원의 예산사랑상품권이 지급된다.

수령 대상 가정에서는 예산사랑상품권이 마련되는 4월 중 아동의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지정된 보호자가 방문해 본인 확인 등 신청절차를 거친 이후 상품권을 지급받을 수 있다.

이번 아동돌봄쿠폰은 상품권 형태로 지급되나 군은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보호하고 있는 만7세 미만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을 통해 현금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보건물품 구매 및 긴급 돌봄 발생 등 소비율이 높은 아동양육가구에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지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아동양육 한시 지원사업이 조금이나마 가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예산군, 예산황토사과 활용 기능성 음료 개발 ‘사과기능성 음료’ 출시

- 건강과 미용 위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요! -

예산군 예산사과융복합활성화사업단은 꾸준한 사과 소비를 통한 농가들의 부가가치를 높이고자 사과를 이용한 사과기능성 음료 시제품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군은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 지난해 4월 공주대학교 식품공학과 박윤제 교수 책임으로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사과를 이용한 기능성 음료 개발을 시작한 바 있다.

그 결과 지난해 11월 사과기능성 음료 개발을 완료했으며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중앙타프라와 협력해 사과와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을 컨셉으로 ‘건강과 미용’을 중심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마케팅 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현재 군은 사과기능성 음료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바이어들과 국내를 비롯해 해외수출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군은 사과기능성 음료 개발을 비롯해 사과소비와 농가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가공 상품 판매 확장 및 농촌체험관광 ‘두레’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하고 대중적인 예산사과관련 상품 출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황선봉 군수는 “우수한 예산 사과를 이용해 기능성 음료를 개발한 만큼 적극적인 제품 홍보와 판매행사 등으로 예산사과 소비촉진을 유도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만족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예산군, 다자녀·저소득층 가정에 영유아 카시트 지원

-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저출산 위기 극복! -

예산군은 4월 1일부터 다자녀·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영유아 교통안전용품을 지원한다.

이번 교통안전용품 지원은 도로교통법 제50조 영유아 유아보호용 장구 장착 의무화에 따른 것으로, 군은 안전용품 지원을 통해 영유아의 교통안전성을 확보하고,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저출산 위기를 극복해나갈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2020년생 신생아가 있는 두 자녀 이상 가구와 기초생활수급가정 자녀이며, 군은 한국어린이안전재단에 위탁해 영유아 카시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4월 출생아부터는 가정에서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출생신고 시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를 통해 신청하면 다음달 20일에 일괄 지급될 예정이며, 올해 1월부터 3월 중 출생한 신생아는 소급 신청을 받아 지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영유아 카시트 지원을 통해 영유아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안전의식이 보다 높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원사업과 관련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안전관리과(041-339-775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예산군, 내포보부상촌 현장직 직원 모집

- 4월 1∼10일, 운영 사무실 방문 또는 이메일 접수 -

예산군은 내포보부상촌을 함께 이끌어갈 참신하고 유능한 새 가족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모집분야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매표·수표, 안내·운영, 시설관리, 환경정화 분야이며, 신청자격은 공고 당일 군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만 20세 이상으로 남자의 경우 병역 의무를 마치거나 면제된 자만 지원 가능하며, 학력, 성별 제한은 없다.

또한, 각종 자격증 소지자, 외국어 능력 우수자(영어, 중국어, 일본어), 유사시설 경력자, 서비스 마인드가 출중한 자를 우대한다.

근로형태는 계약직이며, 입사 시기는 내포보부상촌 개장 일정에 따라 협의해 조정할 예정으로 근무일은 주 5일이나 테마파크 사정상 탄력적으로 근무하게 된다.

접수는 4월 1일부터 10일 오후 5시까지로 덕산면 온천단지1로 55에 소재한 내포보부상촌내 운영사무실(박물관동 2층)로 방문 접수하거나 이메일(bobusangchon@naver.com)을 통해 접수하면 되며, 우편 접수는 불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자세한 사항은 군 홍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된 모집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내포보부상촌 관리 및 운영 위·수탁사인 ㈜내포보부상촌 운영사무국(041-337-8830)에 문의해 접수하면 된다.

 

================================================================================

 

예산군농업기술센터, 동부지역 유용미생물 활용 플랫폼 구축

- 농업인 맞춤형 유용미생물 거점단지 조성 -

예산군농업기술센터(소장 전태선)는 대술, 신양, 광시, 대흥 등 농업기술센터와 원거리 지역의 농업인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동부농기계 임대사업소에 유용미생물 거점단지 조성을 완료했다고 3월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0 균특회계 지역 자율계정 공모사업으로 EM 저장탱크, 저온저장고, 운반차량 마련 등에 총 1억원이 투입됐다.

이를 통해 농업기술센터에서 생산한 EM을 동부농기계 임대사업소까지 운반 후 저장탱크에 보관해 동부지역 농업인이 언제든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해 친환경 농업확산은 물론 기존 임대사업소 보관창고 활용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동부농기계 임대사업소 관계자는 “산림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는 돌발해충 방제를 위해 1톤 다목적 방제차량 구입 마을 공동방제가 어려운 협곡을 낀 과수원 근처 산림, 공원, 휴경지, 도로변 등을 선제적으로 방제하겠다”며 “농촌의 고령화와 귀농 귀촌 증가에 따라 농기계 임대 농업인중 실질적 운반수단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편의 도모하고자 소형임대농기계 차량운반 시범운영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점단지 조성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동부농업지원팀(041-339-8187)으로 문의하면 된다.

 

================================================================================

 

예산군 광시면 남·여새마을지도자협의회, 코로나19 극복 성금 기부

예산군 광시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조영상, 부녀회총회장 최종숙)는 3월 31일 면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회원들과 함께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부했다.

이날 협의회는 코로나19 지역 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과 주민안전 확보에 도움이 되고자 위기극복 성금을 기부했다.

전달된 기부금은 충청남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부터 주민안전을 확보하고 현장의료진 및 자가격리자 등에 대한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조영상 협의회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간을 겪고 있지만 더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성금에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항재 광시면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다들 어려운 가운데 더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생각하고 따뜻한 손길을 베풀어 주신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며 “광시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의 소중한 뜻에 따라 도움이 필요한 곳에 잘 쓰일 수 있도록 관련 기관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 예산황토사과 활용 기능성 음료 모습

▲ 동부농기계 임대사업소 내 유용미생물 거점단지 운영 모습

▲ 광시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 성금 기부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