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29만장과 방역복 980벌 등 충남으로 보내와

▲ 중국지방정부의 마스크 및 방역복 지원 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싸우는 충남지역에 중국지방정부로부터 마스크 및 방역복 지원 등이 이어지고 있다.

충남도는 중국 12개 지방정부로부터 마스크 29만 1800장과 방역복 980벌 등을 지원받았다고 밝혔다.

도에 방역물품을 지원한 중국 지방정부는 산둥, 쓰촨, 헤이룽장, 랴오닝, 구이저우, 장쑤, 광둥, 허베이, 옌벤주, 지린, 칭하이, 윈난 등 12개 지역이다.

이 지역은 모두 도와 자매결연을 맺었거나 우호협력도시 등이다.

도는 지원받은 방역물품을 도내 의료원, 보건소(선별진료소), 운수종사자, 외국인 근로자, 노인복지시설 및 정신요양시설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가 중국 지방정부와 활발한 교류를 통해 우호협력 관계를 지속한 결과이다”라며 “앞으로 양 지역에 어려움 발생 시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08년 쓰촨성 지진 때 현금을 지원, 자연재난 극복에 이바지했다.

 

================================================================================

 

만 7세 미만 아동에 ‘아동돌봄쿠폰’ 지급

- 도내 아동 11만 5723명에 1인당 지역 상품권 등 40만 원 지원 -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아동 양육 가구 부담 경감을 위한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한다.

도는 1일 도내 아동수당을 지급 받는 만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40만 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국비로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도는 성립 전 예산으로 462억 원을 편성, 아동수당을 받는 11만 5723명에게 지원키로 했다.

지급 방식은 △전자상품권(포인트) △지역 전자화폐(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종이상품권) 등이다.

천안·공주·보령·서산·논산·계룡·당진·부여·홍성·태안 등 10개 시·군은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 정부 지원 카드에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제공하는 전자상품권 방식으로 지급하며 따로 방문 신청할 필요가 없다.

2개 이상의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복지로(www.bokjiro.go.kr) 또는 아동 주민등록상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원하는 카드를 선택할 수 있다.

정부 지원 카드를 보유하지 않은 가구의 경우, 6일부터 복지로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별도 신청하면 40만 원이 입금돼 있는 기프트카드를 받을 수 있다.

지급한 포인트는 올해 연말까지 사용 가능하며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아산시는 온라인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등을 통해 지역 전자화폐 형식으로 아산사랑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하고, 금산·예산·서천·청양 등 4개 군은 지역사랑상품권을 종이상품권으로 지급한다.

아울러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보호하고 있는 만 7세 미만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을 통해 현금으로 지원한다.

이정구 도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방역·위생물품 구입비 증가, 긴급 돌봄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 양육 가구를 지원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아동돌봄쿠폰 지급을 신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관광·위생업계 코로나19 대응 협조 요청

- 양승조 지사, 1일 업계 간담회 개최…현황 청취·지침 이행 당부 -

충남도는 1일 도청 접견실에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한 ‘관광·위생업계 관계자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대응 협조를 요청했다.

양승조 지사와 도내 관광·휴양업, 영화업, 외식업계 관계자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간담회에서는 각 업계별 현황을 공유했다.

현재 수영장·유원시설 등 도내 관광·휴양업체의 경우 총 7개소 중 5개소가 휴업 중이며 영화관은 총 25개소 중 15개소가 영업을 중단했다.

또 지난달 12일 한국외식산업연구소 발표 결과, 외식업계는 매출이 65.8% 감소했다.

도는 이날 청취한 각 업계의 불편 및 건의사항을 검토한 뒤 반영 가능한 경우 추진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공유하고,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공동의 힘과 지혜를 모아가자”면서 “무엇보다 지금은 더 이상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 없도록 조심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관광과 영화, 외식업계 모두가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활동과 경제적 고통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긴급 생활안정자금 등 도의 지원 방안과 정부 지원 계획이 상호 보완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해 도내 종교·체육시설 및 피시(PC)방·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도-시·군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친환경농업육성, 저출산 극복’…임산부 꾸러미 지원

- 천안·아산·홍성 지역…임산부 대상 연간 48만원 꾸러미 지원 -

충남도는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고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을 1일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천안‧아산‧홍성 지역에서 올해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출생신고일이 1월 1일 이후인 경우도 포함) 또는 ‘임신부’이다.

다만,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의 지원을 받는 중위소득 80% 이하인 임산부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1인당 연간 최대 48만원(자부담20% 포함)까지 지원을 하며, 배송은 월 2회(수혜자의 기호에 따라 조정가능)로 1회 공급한도는 2만원 이상 6만원 이하(배송비‧수수료 포함)이다.

대상자는 임신 또는 출산 확인서와 신청서를 해당 시군 소재 읍면동 주민센터에 제출한 후, 시군별 선정된 공급업체 인터넷쇼핑몰 회원가입‧주문을 통해 예산의 범위에서 1년간 친환경농산물을 꾸러미 형태로 지원받을 수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 사업을 통하여 친환경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저출산 극복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되어 시너지효과가 창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PC와 모바일로 ‘사이버 민방위교육’ 실시

- 코로나19 관련 의료·간호·방역지원 등 ‘자율참여교육’ 시행 -

올해부터 충남지역에 주소지를 둔 민방위 대원들에게 온라인을 통한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확대 실시한다.

도는 올해부터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확대해 진행하는 동시에 1년차 대원의 민방위교육 방식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올해부터는 2∼5년차 민방위 대원에게만 인정되던 자율참여교육이 1년차 대원도 가능해졌다.

1년차 민방위대원도 민방위훈련, 안전체험관, 재난 관련 봉사활동(코로나19 관련 의료·간호·방역지원 활동 인정 등)을 통해 민방위교육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상반기(4∼6월)와 하반기(8∼11월)로 나눠 1시간 동안 진행되는 사이버교육은 5년차 이상 민방위대원이면 누구나 24시간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교육받을 수 있다.

강의내용은 민방위 대원의 임무와 역할, 화생방, 심폐소생술 등 15개 과목으로 구성됐고, 객관식 평가 20문항 중 14문항 이상 합격이면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교육방법은 해당 시·군청 홈페이지 혹은 통지서에 적힌 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을 거쳐 교육을 받으면 된다.

김종기 도 안전정책과장은 “앞으로도 민방위 대원의 교육부담은 완화하되 지역안전의 파수꾼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충실하게 보강할 계획”이라며 민방위 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

 

‘충남과학기술진흥원’ 설립 본격화

- 행안부 지방출자출연심의운영위 심의 통과…과학기술 혁신체계 주도 기대 -

충남지역의 미래혁신가치를 창출하고 도내 과학기술 혁신체계를 주도할 ‘충남과학기술진흥원’ 설립이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도는 재단법인 충남과학기술진흥원 설립안이 지난달 26일 서면으로 진행된 행정안전부 ‘지방 출자·출연기관 설립심의운영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로써 충남은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 중 경기도에 이어 두 번째로 지역 연구·개발(R&D) 전담기관을 설립할 수 있게 됐다.

충남과학기술진흥원은 지역주도 과학 및 산업분야 기술에 관한 연구와 진흥을 통해 미래 기술 예측과 대응전략 수립해 신기술 개발을 촉진, 지역산업의 고도화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지역 혁신기관이다.

설립 초기에는 충남테크노파크(스마트ICT융합센터) 내에 임시 사무실을 임차해 입주할 계획이며, 2022년 천안아산KTX R&D 집적지구 내에 들어설 ‘충남지식산업센터’로 이전, R&D 집적지구 컨트롤타워 역할도 병행할 예정이다.

도는 향후 6월 중 관련 조례를 마련하고 9월 중으로 설립허가를 받은 뒤 연내 재단법인 설립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2021년부터는 R&D사업 기획 등 본격적인 재단운영에 돌입할 방침이다.

정병락 도 미래산업국장은 “충남과학기술진흥원이 설립되면 충남 R&D 사업의 기획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도 자체 R&D 사업에 대한 성과평가 모니터링 강화로 한정된 예산의 효율적 배분·조정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구제역·AI 특별방역 종료 및 상시방역 체계 전환

- 위험시기 넘겼어도 방역에 대한 긴장은 계속 유지 -

충남도는 지난해 9월부터 이달 말까지 7개월간 운영했던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종료하고 평시 방역체계로 전환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 특별방역대책기간 동안 도내 가금 및 가축농장에서 구제역·AI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덕분이다.

도는 그동안 구제역·AI 차단방역을 위해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백신미흡농가 도축출하 제한 등 페널티 △오리농가 사육제한 △철새도래지 출입통제 등을 추진한 바 있다.

평시방역으로 전환한 뒤에는 △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가금농가 방역실태 점검 △전통시장 방역관리 △축산농가 권역별 순회교육 등 청정충남 유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추욱 도 농림축산국장은 “재난형 가축전염병은 물론 일반 가축전염병도 축산농가에서 철저한 소독이 필수적이다”라며 “장화갈아신기, 외부인 출입통제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충실하게 임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경기·인천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14건 발생하고 야생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검출됨에 따라 ASF 위기경보는 여전히 ‘심각’ 단계를 유지한다.

 

================================================================================

 

도내 모든 경로당에 화장실 안전시설 설치

- 4865개소에 미끄럼 방지 매트 등 지원…21억 7300만 원 투입 -

충남도는 1일 도내 모든 경로당 화장실에 안전시설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시설 설치 사업은 안전하고 건강한 경로당 환경을 조성하고, 이용 편의성을 증진하기 위해 추진한다.

도는 지난해 초부터 ‘노인복지법 제45조 및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낙상사고 발생 위험성이 큰 경로당 화장실에 안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도내 경로당 화장실을 전수조사해 왔다.

도는 조사 결과에 따라, 도내 경로당 5730개소 가운데 화장실 안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4865개소에 총사업비 21억 7300만 원을 투입해 7626개의 안전시설을 설치한다.

설치하는 안전시설은 △대·소변기 안전 손잡이 △바닥 미끄럼 방지 매트 등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시·군에서 경로당 화장실 내 안전 손잡이 설치 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며 “어르신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경로당 정비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충남소방, 국민행복소방정책 5년째 1위 쾌거

- 2019년 소방청 평가 결과 전국 최우수 관서 선정, 행안부장관 표창 받아 -

충남소방본부(본부장 손정호)는 소방청 주관 ‘2019년 수행 국민행복소방정책’ 종합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국민행복소방정책 평가는 2010년부터 화재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각 시도 소방본부 주요 정책을 평가하고 있다.

매년 전국 19개 시도 소방본부를 대상으로 △현장활동지원 △구급관리 △현장대응관리 △예방안전 관리 △소방행정 관리 등 총 5개 분야의 32가지 핵심 업무에 대해 평가한다.

도 소방본부는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소방장비 관리·운영 전문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사업, 긴급구조 대응 역량, 화재현장 신속 출동 기반 조성 등 모든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로써 도는 이 평가에서 지난 2015년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이래 5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으며,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과 함께 포상금 2500만 원을 수상하게 됐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5년 연속 전국 최우수 기관 선정은 안전을 최우선하는 충남 도민의 높은 소방안전 의식과 적극적인 협력이 있어서 가능했다”며 “2020년도 새롭게 추진하는 소방정책 또한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도민의 생활 안전을 책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

 

석면해체작업 감리인 민원 행정 통합

- 1일 충청남도 사무위임조례 개정안 공포…시·군으로 사무 일원화 -

충남도가 도민 편의 및 행정력 향상 위해 전국 최초로 석면해체작업감리인 민원 행정을 통합한다.

도는 1일 석면해체작업 감리인 관련 사무 가운데 도지사 소관 사무를 시·군에 위임하는 내용의 ‘충청남도 사무위임조례 개정안’을 공포했다.

그동안 ‘석면안전관리법’ 제30조 석면해체작업 감리인 사무는 시장·군수 소관 사무와 도지사 소관 사무로 이원화돼 있었다.

이에 도는 민원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등록·취소 등 기존에 도지사 소관 사무로 명시돼 있던 사무를 시·군에 위임하기로 했다.

신설 위임 사무는 석면해체작업 감리인의 △등록 신청 △등록 취소 △등록 기준 및 절차 등 3개다.

도는 충청남도사무위임 조례를 개정하기 위해 연초부터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시·군 담당부서 의견 조회와 입법예고 등 적법 절차를 거쳐 도의회에 상정, 심의·의결했다.

김찬배 도 기후환경국장은 “이번 개정안은 나눠져 있던 사무를 일원화해 도민의 민원 행정 편의 증진을 도모하고, 석면해체작업 감리인 관리 체계를 효율적으로 재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석면해체작업 감리인 등록·평가제는 석면 해체·제거 작업 감리인에 대해 일정 자격을 갖춰 등록토록 하고, 매년 주기적인 평가를 통해 부실 감리인을 퇴출하는 제도로 지난해 12월부터 시행했다.

 

================================================================================

 

전국 최초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 수립

- ‘충남형 적정기술’ 발전 방안 제시…적정기술 활용 인식 제고 -

충남도는 1일 전국 최초로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2020∼2024)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적정기술은 지역의 자원·환경·문화와 조건 등을 반영해 지역사회 내에서 생산과 소비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자연친화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기술을 말한다.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은 환경문제의 대안으로 대체에너지 이용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도민에게 적정기술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도정 및 시·군에 부문별 정책 방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또 중앙정부에 사업 추진 및 지원 요청의 근거로 내세우고, 국가정책 실현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활용할 방침이다.

이번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은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지속가능한 충남’이라는 비전 아래 장·단기 정책 방향과 지침을 설정했으며 지역주민의 복리 향상과 지역 발전을 추구한다.

정책 목표는 적정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 가치와 편익의 나눔을 통한 도민 삶의 질 향상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6개 분야의 전략과제와 세부과제를 발굴했다.

구체적인 분야는 △적정기술 보급 △적정기술 중간 지원 기관 △교육·훈련 및 인력 양성 △학술 연구 및 정책 개발 △마을 지정 △주민참여형 실용적 적정기술 개발 및 보급 등이다.

도는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이번 종합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는 오는 6월 대학, 전문기관, 민간단체 등을 대상으로 적정기술 보급 및 확산을 위한 공모를 실시해 사업대상자를 선정하고, 적정기술에 관심 있는 도민을 상대로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도 누리집 학술용역 게시판에서 열람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기후변화, 미세먼지, 쓰레기 처리 및 자원 재활용 등에 적정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이번 종합계획을 수립했다”며 “이번 종합계획에 담은 충남형 적정기술 보급, 인력 양성, 과제·정책 개발 등 다양한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우리 도가 적정기술의 수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적정기술 교육·체험 공간인 ‘적정기술 공유센터’를 건립한 바 있다.

 

================================================================================

 

해양쓰레기 선순환 체계 구축 ‘박차’

-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종합대책 발전계획 수립…5년간 616억 투입 -

충남도는 1일 단계별 해양쓰레기 관리 개선 방안을 담은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종합대책 발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해양쓰레기 수거 체계는 발생 분포 등 기초자료 부족과 보관·선별 인프라 미비, 낮은 재활용률 및 과다한 처리비용 등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이번 계획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추진한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종합대책의 성과를 분석해 문제점을 보완한 내용으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해양쓰레기 관리 방안을 담았다.

도는 해양쓰레기 관련 정책을 발생 예방, 수거·보관, 운반·처리의 3단계로 분류하고, 개선·보완한 22개 과제를 선정해 5년간 총사업비 616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발생 예방 단계에서는 △기초자료 중점 조사 및 활용 △육상기인 해양쓰레기 유입 원천 차단 △민간 중심의 해양환경교육 확산 등 10개 과제에 38억 원을 투입한다.

수거·보관 단계에서는 380억 원을 투자해 △해양쓰레기 제로화 사업 추진 △집하시설 관리 체계 개선 △민간협력을 통한 수거 방식 개선 등 8개 과제를 추진한다.

운반‧처리 단계는 198억 원을 들여 △도서쓰레기 전용 운반선 건조 △해양자원 회수센터 설치 등 4개 과제를 실행한다.

특히 도내 최초로 건조하는 해양쓰레기 전용 운반선과 해양폐기물을 선별 세척해 재활용하는 해양자원 회수센터는 선순환 정화 사업으로 중점 추진한다.

아울러 해양쓰레기 제로화 사업을 지속 추진해 향후 5년간 218억 원의 예산을 투입, 해안가 및 침적 해양쓰레기 수거·처리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도내 해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어업인과 함께 효율적인 쓰레기 수거·관리 방안을 시행하는 등 민간 협력 시책도 추진한다.

한준섭 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계획은 해양쓰레기를 줄이고,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5년간 추진한 시책들을 진단해 마련한 개선 방안”이라며 “더 나은 방향으로 보완하고, 새로운 정책을 발굴해 깨끗한 서해바다를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15년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종합대책 수립 이후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 연속 전국 연안 지자체 해양쓰레기 관리역량 평가에서 3위권 내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등 해양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

 

화학물질 안전관리 현장 전문가 찾는다

- 도, 화학안전관리위 산하 2개 분과 구성…자문·정책 발굴 등 -

충남도는 1일 ‘충청남도 화학물질 안전관리 시행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역주민의 협력과 이해 당사자의 참여 확대를 이끌어 갈 충청남도 화학안전관리위원회 분과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분과위원회는 도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가 추진하는 화학물질 안전관리 시행계획의 정책과제에 대한 제언 등 자문을 담당한다.

또 정책 수립 과정에서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기업체의 불편사항을 파악해 실현 가능한 정책 발굴도 병행할 계획이다.

분과위원회는 △도민소통분과 △사고대비·대응안전관리분과 등 2개 분과로, 각각 10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분과별 위원은 도 화학안전관리위원 및 주민 대표, 기업체, 사회단체 등의 추천을 받은 뒤 참여 의지·전문성·현장 경험 등을 고려해 선정할 예정이다.

도는 자체 심사와 도 화학안전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분과위원회 위원을 최종 확정해 6월 중 위촉할 방침이다.

송영호 도 환경안전관리과장은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충남’ 실현을 위해 평상시 화학물질 관리를 강화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도내에서 취급되는 화학물질의 안전한 관리와 화학사고 신속 대응을 위한 충청남도 화학물질 안전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현재 도 화학안전관리위원회 서면 심의를 진행 중이다.


▲ 적정기술 공유센터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