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통합전자도서관 개시, 폭발적인 호응 얻어

4월 1일부터 충청남도교육청 통합전자도서관 개시에 따른 디지털콘텐츠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통합전자도서관은 전자책, 오디오북, 전자잡지, 어학 온라인강좌, 주제별 북큐레이션 도서 등 1만5400여종의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담고 있다.

 

4월 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충청남도교육청 통합전자도서관은 오픈 첫날 3,100명 이상이 가입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용 원서를 제공하기 위한 Over Drive △현직 교사와 전문가들이 교과서를 분석하여 관련 도서를 추천한 스쿨북스 △분야별 전문가 120명이 선정한 연령별·주제별 생애주기에 맞는 추천 도서 인생서가 △다니엘 헤니가 강사로 등장하는 마플 영어와 중국 TV프로그램 MC가 강사로 나오는 마플 중국어와 같은 회화 관련 이러닝 등이 있다.

 

통합전자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통합도서관 홈페이지가입 후 승인절차를 거쳐야 하며 충남교육청 학교도서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회원일 경우 별도의 승인절차 없이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충남교육청평생교육원은 코로나 19로 인한 개학 연기로 학습에 불편을 겪는 충남 지역 학생들에게 독서 서비스를 보다 폭넓게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통합전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다는 김제은 씨(당진)는 “낮 동안 집에 아이들만 있어서 규칙적인 온라인 학습을 마치고 난 후에는 자유롭게 전자도서관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아이들이 무척 다양한 주제의 책을 만날 수 있으니까 너무 좋아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평생교육원은 코로나 19로 인한 휴원 기간 택배로 자택에서 도서를 받아보는 '택배 대출', 사전 신청 후 도서를 대출해 수령해가는 '예약 방문대출' 등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를 통해 독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태안도서관(관장 정성택)에서도 통합전자도서관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학기부터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학교도서관 학생들이 공공도서관의 책을 신청하여 택배로 받아볼 수 있고, 학교단위의 책꾸러미 대출도 가능하다.

이번에 마련한 통합전자도서관 서비스 외에도 도서관별로 △안심도서 대출서비스 △도서배달서비스(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기관 등에 택배로 제공) △온라인 독서퀴즈 등의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원가입 등 자세한 내용은 태안도서관(☏674-1369)으로 문의하면 된다.

홍성도서관(관장 안영숙)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지친 홍성군민을 응원하고자 한시적 도서 대출서비스, 충청남도교육청통합전자도서관, 온라인 독서 행사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31일부터 시작한 한시적 도서 대출 서비스는 충청남도교육청통합도서관 회원가입 후 홍성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1인 5권 15일간 대출 가능하며,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자별 원하는 시간에 맞춰 1층 현관 밖에서 비대면 방문 대출로 운영한다.

 

충남도민이면 누구나 충청남도교육청통합도서관이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회원가입 후 충청남도교육청통합전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전자책(6435종), 오디오북(1604종), 이러닝, 전자잡지(215종) 등의 자료를 대출 권수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특히 6일부터 17일까지 온라인 독서 행사를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행시오행시'는 '홍성', 또는 '홍성도서관'으로 N행시를 지어 도서관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응모하면 된다. 참가자에게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도서관 홈페이지(hslib.cne.go.kr)나 인스타그램(@hongseonglibrary), 전화(632-2860, 631-7506)로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