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신산업 공동 육성 업무협약식

보령시, 한국중부발전과 에너지산업 공동 육성 위한‘맞손’

 

보령시는 정부의 신 기후체제 출범 및 보령화력 조기 폐쇄에 따른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중부발전과 에너지 산업 공동 육성을 위한 손을 맞잡았다.

시는 지난 9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박형구 한국중부발전(사) 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산업 공동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보령화력 1 ․ 2호기 조기 폐쇄 및 석탄 화력발전 감축에 적극 대비하고, 정부로부터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신규 지정 등 미래형 에너지 신산업 발굴 ․ 육성을 통해 서해안 권을 대표하는 에너지 거점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석탄 화력발전 감축 대비 공동 대응 및 중장기 에너지계획 수립 ▲에너지 신산업 공동 육성 및 지역 일자리 창출 협력 ▲에너지 신산업(연관) 산업 단지 조성 및 기업 유치 ▲에너지 관련 연구 R&D 및 산학연 클러스터 구성․운영 ▲국가 및 충남도 에너지정책과 연계한 지역에너지 특화전략 수립 등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시는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활용한 에너지 융복합산업단지 조성과 LNG를 이용한 에너지신산업 육성 전략을, 장기적으로는 풍력발전 및 기타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및 친환경 에너지 타운 육성 전략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우리 지역 내 에너지공기업인 한국중부발전과 협력하여 지역에 맞는 에너지 산업집중 육성과 연관기업 유치, 전문적인 연구지원 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2020년 에너지 융복합단지 신규지정 공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에너지 융복합단지로 지정될 경우 ▲지방세 감면(취득세, 재산세) ▲에너지 특화기업의 연구개발비 지원 ▲에너지 특화기업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한 우선구매 ▲지방투자 촉진보조금 2%p 우대 ▲2021년 이후 지역별 특성화된 기반 구축사업 추진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동일 시장은 “보령화력 1.2호기가 폐쇄될 경우 1500여 명의 일자리가 감소하고 지방재정 수익과 소비지출 감소 등 연간 막대한 재정 손실이 발생하는 등 그동안 석탄 화력으로 인해 환경 피해 등을 입은 주민들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에서도 이를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에너지 산업 융복합단지 신규 지정 등 에너지산업을 기반으로 보령시의 고충과 미래를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시는 화력발전을 통한 폐열과 LNG터미널의 냉열을 활용한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타 지역과 차별화된 에너지 산업화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활용한 수요처(앵커기업) 유치 및 배후단지 조성 등 착실히 준비하여 미래 먹거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보령시, 장보기 앱 활용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도모

- 보령교육지원청 및 한국중부발전 등 다자간 이용활성화 협약

보령시는 9일 시청 시장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서정문 보령교육지원청 교육장, 박형구 한국중부발전(주) 사장, 김일환 중앙시장 상인회장, 이경순 한내시장 상인회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행정 및 교육기관과 기업이 손을 맞잡고 전통시장의 이용 활성화 촉진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한국중부발전은 소비환경 변화에 발맞춰 보령 전통시장의 고객 다양화 판매전략 전환을 위해 3900여 만 원을 들여 보령전통시장 앱을 개발했고, 지난 3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해오고 있다.

협약에 따라 보령시와 보령교육지원청, 한국중부발전은 소속직원의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장려하고 보령전통시장 장보기 앱의 가입과 물품구매 등 이용을 활성화하며, 중앙시장 및 한내시장은 양질의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기로 했다.

김동일 시장은 “전통시장이 시설 현대화 사업으로 쾌적하고 안전하며 미소와 친절까지 더해져 활성화가 기대됐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상인들의 고충과 경제적인 피해가 더욱 심각해졌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 내 교육기관과 기업도 상생과 협력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림씨에스, 보령시에 코로나19 극복 마스크 2만매 기탁

보령시는 10일 시청 광장에서 김동일 시장과 정종천 ㈜보림씨에스 대표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조기 종식을 위한 마스크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에 기탁된 마스크는 KF94 2만 매로 3300만 원 상당이며, 앞서 보림씨에스는 지난 3월에도 KF94 마스크 1만 매를 기탁하는 등 현재까지 모두 3만 매의 마스크를 기탁했다.

 

================================================================================

 

보령시, 3월말 기준 신속집행률 69% 달성…도내 1위

- 4월중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 가져

보령시는 3월말 기준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목표 대비 69%를 달성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침체와 둔화된 고용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부서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4월중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시에 따르면 올해 지방재정 신속집행 대상액은 4719억 원으로 이중 상반기 목표액은 2688억 원이며, 3월말까지 69%인 1851억 원을 집행해 충청남도 내 15개 시군 중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이다.

또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소비투자 분야에서는 목표액 633억 원 중 798억 원을 집행해 126%의 높은 집행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2분기에도 공사착공 사업은 관급자재 선고지, 선금 및 기성금을 최대한 집행하고, 긴급입찰 ․ 민간경상사업보조금 일괄교부 ․ 민간자본 선금지급 등 지방재정 신속집행제도를 적극 활용해 집행률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매월 둘째 주 목요일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여 진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신속집행 실적을 부서장에 대한 직무성과 반영 및 우수부서 포상, 부진 부서 재정 페널티 적용 등 신속집행에 온 힘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일 시장은 “코로나19로 소비심리 위축으로 대부분의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통한 경기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 나가야 한다”며, “정부 및 충청남도와 함께 추진하는 긴급생활안정자금 또한 조기 지급으로 시민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

 

보령시,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오는 24일까지 신청 접수

- 농업분야 5~6월 경 46억 원 조기 지급…추가분 및 임․어업은 하반기 지급

보령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민을 돕기 위해 당초 11월로 지급예정인 충청남도 농어민수당의 일부를 오는 5~6월로 앞당겨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6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을 받고 있다.

농어민수당은 농·임·어업 활동의 공익적 가치를 보장하고 지속 가능한 농어촌 발전을 위해 올해 첫 시행하는 제도로, 재원은 충청남도가 40%, 보령시가 60%를 각각 부담한다.

신청 대상은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과거 1년 전부터 계속해 보령시에 거주하면서 농어업에 종사한 자로, 농어업경영체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세대 당 1인에게 지급된다. 다만 ▲종합소득액이 3700만 원 이상 ▲각종 보조금·융자금 부정수급 ▲지방세 관련 체납자 등은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특히, 이번에 지급하는 농어민수당 지급 대상은 관내 농업경영체등록 농업인 1만264명으로 5~6월 경 46억 원을 보령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게 되며, 시는 제출된 신청서를 검토해 ▲2019년도 농업환경실천사업 대상 여부 ▲경영체 등록 사항 ▲농어업 외 소득 ▲중복신청 ▲지급제외 대상여부 등을 확인한 후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추가적인 수당과 2700여 명의 임·어업인은 앞으로 농어민수당 지급 총액이 확정되면 하반기 중에 지급할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이번 농어민수당이 보령사랑상품권으로 조기 지급되는 만큼, 농업인은 물론, 코로나19로 경제적으로 힘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증대와 함께 골목상권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보령시, 코로나19 극복 전 시민 1인당 마스크 3매 배부

- 총 35만매 확보…오는 12일까지 이․통장 통해 지급

보령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1인당 3매의 보건용 마스크를 오는 12일까지 이․통장을 통해 지급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에 확보된 마스크는 모두 35만 매로 시민 10만1000명에게 3매씩 모두 30만3000매를 배부하고, 보유 잔량 4만7000매는 보건 및 방역 관계자들에게 배부할 계획이다.

이에 시는 지난 8일 오후 110명의 공무원을 동원해 마스크 포장 작업을 실시했고, 9일부터 이․통장을 통해 순차적으로 배부한다. 지급 대상은 보령시에 주민등록을 둔 전 시민이다.

앞서 시는 지난 2월에는 개학을 앞두고 어린이집 57개소와 유치원 33개소, 초 ․ 중 ․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48개소 등에 모두 마스크 5만3600매를 배부했고, 경로당 404개소와 취약가정 및 65세 이상 어르신, 전통시장 상인회에 6만9000매 등 모두 12만2600매를 배부한바 있다.

또한 지난 2일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저소득 가정의 신체적·심리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80세 이상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심한 장애인, 방역 공무원 및 사회복지 종사자 등 방역 취약계층에 수제로 제작한 7000매의 면 마스크 등 모두 1만8700매의 마스크와 교체용 필터를 배부했다.

김동일 시장은 “공적 마스크의 수급이 차츰 안정돼가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시민들이 마스크 부족으로 걱정이 많아 배부하게 됐다”며, “시는 앞으로도 코로나19 종식 시까지 완벽한 방역과 시민 편의 대책 마련으로 청정 보령을 사수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동일 보령시장, 다자녀가정 인센티브 지급 차질 없도록 추진 당부

- 3월말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정주여건 높일 시책 논의

“사망률이 출산율 대비 2배 이상 높고, 청년인구가 지속 유출되는 상황에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 7월부터는 다자녀가정을 종전 3명에서 2명으로 완화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되는데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

김동일 시장은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1분기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인구 감소 완화의 폭을 넓히기 위해 정주여건을 높일 시책 추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보고회는 올해 3월말 기준 인구증감 현황을 토대로 추진 중인 시책과 공직자 숨은인구 찾기 운동 등 추진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인구는 10만787명으로 지난해 연말과 비교해 327명이 감소했고, 이중 출생은 106명, 사망은 251명으로 출생자수 대비 사망자수가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인구 감소 완화를 위해 공직자 1인 2명이상 숨은 인구 찾기 추진을 펼쳐오고 있으며, 인구증가 시책 지원조례 개정을 통해 전입학생 장학금을 생활지원금으로 개정해 타 장학금의 수혜의 폭을 넓혔다.

또한 ▲양육환경 조성 분야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인건비 및 분만 산부인과 운영 지원, 다자녀가정 수도요금 감면, 산후조리비용 지원 ▲교육여건 개선 및 청년정착 분야로 행복교육지구 운영 및 시립도서관 건립 추진, 근로자 이주정착금 및 청년근로자 연봉 지원 등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저출산 ․ 고령사회정책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으로 다자녀가정 기준을 기존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하여 올해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한다.

주요 지원 내용으로는 주민자치센터 수강료 및 체육시설 이용료, 박물관 관람료 등 문화체육시설 이용 할인과 연간 10만원의 다자녀가정 및 임신부 바우처카드 지원, 월 8000원의 상수도사용료 감면 등이다.


▲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협약식

▲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

▲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신청 접수 장면

▲ 마스크 포장 작업 장면

▲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