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손돕기 모습

 

- 도 농업기술원 직원들 천안 배 농가 찾아 인공 수분 도와 -

충남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소속 공무원 20여 명이 도내 배 농가를 찾아 일손을 보탰다.

도 농업기술원은 14일 천안지역 배 농가를 방문해 배꽃 인공 수분 등 일손돕기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일손돕기는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 노동자의 입국이 지연되고, 국내 자원봉사가 감소하는 등 영농현장의 심각한 일손 부족에 도움을 주고자 추진했다.

인공 수분은 적기를 놓치면 착과율 감소와 품질 저하로 이어져 농가 소득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배꽃 만개기인 이번 주 배 농가에서는 집중적으로 인공 수분을 실시해야 한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이번 주 특히 많은 일손이 필요한 배 농가를 선정해 인공 수분 작업을 도왔다.

도 농업기술원 한익수 기술보급과장은 “일손 부족으로 걱정하는 농가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모였다”며 “농작업이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최선을 다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1일부터 자원봉사센터 및 공공기관 등이 영농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일손 부족 농가 상황을 파악해 공유하는 농촌 일손돕기 알선 창구(635-6161)를 운영하고 있다.

농촌 일손돕기 알선 창구는 오는 6월 말까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

 

사과 만개기 지난해보다 7일 이상 빨라

- 도 농업기술원 “미세살수·송풍 관리 등 저온피해 예방” 당부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올해 사과의 만개기가 지난해보다 빠른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과수농가에 저온피해 예방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도내 사과 만개기는 후지 품종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7일 이상 빠른 이달 16일이다.

개화기에 기온이 떨어지거나 서리가 생기면 수정이 되지 않아 열매를 맺지 못하거나 기형과가 발생하는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냉기가 머무는 구릉지나 매년 저온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과원의 경우, 기상청 날씨 예보나 농업기술센터 농업 예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미세살수나 송풍을 위한 방상팬 등을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저온피해 발생 시에는 인공수분 작업을 실시하고, 적과 작업을 늦춰 열매 맺음 상태를 확인한다.

도 농업기술원 이중원 연구사는 “매년 4월에는 급격한 기온변화로 인해 저온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저온피해 예방을 위한 사전 준비와 적극적인 사후 관리로 상품성 있는 열매를 수확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

 

고품질 쌀 생산 위한 ‘볍씨 소독’ 당부

- 도 농업기술원 “삼광벼 등 중만생종 소독 적기 이달 25일경”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9일 종자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볍씨 소독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도내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는 삼광벼와 새누리, 새일미, 황금노들 등 중만생종의 모내기 적기는 5월 27일~6월 5일로, 이달 하순부터 볍씨 소독과 침종을 하는 것이 좋다.

볍씨로 전염되는 키다리병, 세균벼알마름병 등은 수확량과 미질에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철저한 종자 소독이 필요하다.

볍씨 소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볍씨 고르기와 소독 방법이다.

일반 종자는 우선 탈망기를 이용해 까락 등을 제거한 뒤 물 20리터 기준 소금 4.42㎏의 소금물에 메벼를 넣어 5~6분 후 가라앉은 충실한 종자를 사용한다.

볍씨 소독은 반드시 건조된 종자를 60℃ 물에 10분간 담가 온탕 소독한 후 찬물에 1일간 침종해야 한다.

또 살균제와 살충제를 섞은 30℃ 물에 48시간 침지 소독한 뒤 세척해 싹틔우기를 해야 전염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살균제가 분의 처리된 정부 보급종의 경우에는 살충제만 넣은 30℃ 물에 48시간 침지 소독 후 세척해 싹틔우기를 하면 된다.

소독에 사용한 물은 무단 방류하지 말고, 볏짚·석회·퇴비 등으로 20시간 중화시켜 환경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이홍복 식량작물팀장은 “최근 기온이 크게 올라 농가들이 영농 활동을 서두르고 있는데 볍씨 소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병원균과 해충으로 인해 피해를 입을 수 있고, 이앙이 빨라지면 무더운 날씨에 이삭이 패고, 영글어 쌀의 품질과 수량도 떨어진다”며 “볍씨 소독 방법을 준수하고, 적기에 모내기를 하는 것이 풍년농사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

 

‘치유농업’ 체계적 육성 기반 마련

- 도 농기원, 치유농업 조례 제정 계기로 사업 연구·개발 박차 -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이하 치유농업 조례)’ 제정을 계기로 도내 치유농업 활성화에 나선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지난 1일 제정된 치유농업 조례는 농업·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치유 자원으로 만들어 국민의 신체·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 정책을 발굴하고, 보급 사업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조례 제정으로 치유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개발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농업 활동을 통해 국민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또 단순 농촌 체험을 넘어 농업·농촌 자원의 다원적 가치를 발굴해 지역 활성화와 사회 통합을 추진할 수 있는 체류형 치유농장도 발굴·육성할 방침이다.

도입 단계 수준인 치유농장은 2016년부터 육성을 시작해 현재 도내 15개소가 운영 중이며 최근 조사 결과 치유농장의 체험 소득액이 일반 체험농장보다 4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 농업기술원은 도내 치유농장을 오는 2025년까지 61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김종태 도 농업기술원 생활농업팀장은 “이미 여러 선진국에서 치유농업에 대한 연구·개발을 국가차원에서 지원하고, 전문가를 양성 중”이라며 “치유농장 육성을 통해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건강한 농촌 체험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병해관리용 미생물 배양액 무상 보급

- 도 농기원, 급식용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 경영비 절감 지원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산지역 충남유기농업협회 회원들에게 병해관리용 미생물 배양액을 무상 보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미생물 배양액 무상 보급은 개학 연장으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급식용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의 경영비 절감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했다.

이번에 보급한 미생물 배양액은 시설하우스 200동(12㏊)에 사용할 수 있는 양으로, 도 농업기술원이 특허 등록한 2가지 미생물이 들어있다.

이들 미생물은 토양병 예방과 채소류에서 발생하는 균핵병, 탄저병 방제에도 효과가 우수하다.

도 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연구센터 관계자는 “이번 미생물 배양액이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인 재배를 위한 컨설팅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농업인 현장강사 역량 강화 온라인 교육

- 도 농업기술원, 7일·10일 실시…쌍방향 방식으로 집중도 높여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집합교육이 어려워짐에 따라 농업인 교육 현장강사에 대한 역량 강화 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역량 강화 교육은 현장강사들이 효과적인 농업인 교육을 위해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습득해 체계적인 교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마련했다.

이번 교육은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현장강사로 활동 중인 선도농가 중 지난해 기초반을 수료한 13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7일과 10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영상 장비 없이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한 영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했다.

농업인들이 온라인 교육에 익숙하지 않은 점을 감안해 첫날은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법을 주제로 강의하고, 개인별 교안을 작성토록 했다.

둘째 날에는 참여형 수업을 통해 교육생 개인별로 시범 강의하고, 이에 대해 도움말을 해 주는 식으로 진행했다.

도 농업기술원 임민호 역량개발과장은 “현장강사들과 질의응답을 주고받을 수 있는 쌍방향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교육 집중도와 참여율을 높였다”며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을 개발·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과 저온피해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