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멧돼지 포획 모습

 

-경기ㆍ강원 지역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잇따라 확인-

-5월 30일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위해 ‘멧돼지 기동포획단’ 운영-

지난 23일 강원도 화천군에서 발견한 멧돼지 폐사체 6두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이 확인되는 등 최근 국토 서쪽지역인 경기 파주부터 동쪽 강원도 고성까지 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이 확산세를 보임에 따라, 태안군이 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군은 이달 9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던 ‘멧돼지 기동포획단’을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을 위해 오는 5월 30일까지 연장 운영한다.

일명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돼지와 멧돼지에 감염 시 발열이나 전신의 출혈성 병변을 일으키는 국내 제1종 법정전염병으로, 높은 치사율(최대 100%)을 보이며 현재 치료제나 백신은 없다.

특히, 지난해 경기ㆍ강원지역 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확인은 55건(10~12월)이었으나, 올해 들어 1~4월 간 495건의 감염이 확인돼 민ㆍ관ㆍ군이 민통선 인근에서 일제수색을 펼치는 등 멧돼지로 인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군도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확산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멧돼지 기동포획단’을 운영, 1개반 6명이 군사사설ㆍ국립공원 등을 제외한 태안 전 지역을 대상으로 오전 5시부터 오후 9시 사이 신고 접수 시 출동해 멧돼지 포획을 실시한다.

군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백신이 없고 치사율이 높아 철저한 감염 방지가 필요하다”며 “멧돼지로 인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사전 차단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2월부터 이달 초까지 60일간 ‘2020년 파종기 유해야생동물 포획단’을 운영해 △고라니 1762마리 △오리류 528마리 △비둘기 527마리 등 총 2835마리의 유해야생동물을 포획한 바 있으며, 같은 기간 야생멧돼지도 6마리를 포획하는 등 야생동물로 인한 농업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태안군, 풍수해보험으로 ‘자연재해 대비하세요!’

-소상공인 풍수해보험 전국 확대시행으로 상가ㆍ공장도 보험가입 가능-

태안군이 여름철 태풍ㆍ호우ㆍ홍수 등 각종 풍수해 발생으로 인한 군민의 재산피해를 보상하는 ‘풍수해보험’ 가입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풍수해보험’은 정부정책보험으로 보험가입자가 부담해야하는 보험료의 상당 부분을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조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풍수해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선진국형 재난관리제도이다.

태안군민이면 누구나 연중 가입 가능하고 온실ㆍ주택은 52.5~92%, 소상공인은 59~92%의 보험료를 국가와 지자체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으며, 피해 발생 시 가입금액의 비중에 따라 복구비용의 최대 90%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특히 소상공인의 경우 풍수해보험 가입 시 △신용보증서 발급수수료 인하(0.4%) △신용보증서 보증비율 상향(90%) △5천만 원 이하 보증 시 신용보증심사 우대(약식, 한도상향 등)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방법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기존 보험설계사를 통한 방식 외에도 모바일ㆍ인터넷 등 온라인 가입도 가능해졌다.

군 관계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여름철 자연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풍수해보험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군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 태안’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풍수해보험 주택(단독ㆍ공동) 단체가입(일반)’은 이달 20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 접수 중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안전총괄과(041-670-2897)로 문의하면 된다.

 

================================================================================

 

태안군, ‘어촌특화지원사업’ 공모 선정!

-주민역량교육 및 어촌특화상품개발 공모, 원북면 청산1리 마을 선정-

충청남도가 주관하고 한국어촌어항공단 충남어촌특화지원센터에서 수행하는 2020년 어촌특화지원사업 중 ‘주민역량교육’과 ‘어촌특화상품개발’ 공모에 태안군 원북면 청산1리 마을이 선정됐다.

‘어촌특화지원사업’은 어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어업과 식품, 특산품제조가공(2차산업) 및 유통·판매,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3차산업)등을 연계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이중 ‘주민역량교육’은 어촌특화사업에 대한 주민의 이해도 향상과 마을의 비전, 목표 및 실행 등의 계획을 지원해, 마을발전 계획 수립 및 마을단위 자체 특화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주민교육 사업으로,

원북면 청산1리 마을은 △마을 내 가구 수 △마을 내 어가비율 △어촌특화 역량강화사업 참여가구 비율 △마을공동체 수상실적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종 선정됐다.

앞으로 청산1리 마을은 충남형 특화어촌 만들기 7단계 프로세스인 △어촌특화사업 이해 △어촌특화 선진사례학습 △우리 마을 비전체계도 완성하기 △우리 마을 발전방향 공유하기 △민ㆍ관 협력 거버넌스를 통한 지속적 교육 △충남 특화어촌마을 워크숍 개최 △전문가 인력 풀 구성 문제해결(지속적 사후관리) 등의 교육을 지원받게 된다.

한편, ‘어촌특화상품개발’은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방식으로 어촌특화상품을 개발하고, 포장재 지원 등을 통해 상품가치를 상승시켜 어촌마을의 소득을 증대하기 위한 사업이며,

올해부터 연차적으로 어촌특화상품을 개발해 내년부터 △온ㆍ오프라인 업체(쇼핑몰) 입점 △특별장터 운영 △박람회 참여 등을 추진하게 된다.

공모에 선정된 두 사업 모두 전액 국ㆍ도비로 진행되며, 사업수행은 충남어촌마을특화지원센터가 직접 청산1리 마을을 찾아 실시한다.

한편, 이번 공모는 ‘태안군 국민디자인단’이 청산1리 마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통통(通通)한 어촌만들기’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어촌마을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특화상품 개발을 통해 ‘더 잘사는 태안 어촌마을’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태안군, ‘광개토 대사업’ 가시화에 따른 ‘종합 계획 수립’ 시동!

-24일 군청 소회의실서 ‘지역경제 영향분석 및 군 경계지역 중심 전략사업 발굴 용역 착수보고회’ 가져-

태안군이 ‘광개토 대사업’의 가시화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종합적 계획을 수립해 지역발전을 위한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군은 지난 2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 군 관계자, 군 자문교수단, 용역사 등이 모인 가운데 ‘지역경제 영향분석 및 군 경계지역 중심 전략사업 발굴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연구 용역을 맡은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지역발전네트워크협동조합은 이날 보고회에서 △‘광개토 대사업’ 추진에 따른 영향분석 △개발여건 및 잠재력 분석 방향 △향후 연구계획 등에 대해 발표했다.

보고회에 따르면, 현재 태안군은 지형적 특성으로 인한 접근성이 한정적이나 가세로 군수가 취임 직전부터 역점 추진하고 있는 ‘광개토 대사업’으로 △이원-대산 간 연륙교 △국지도 96호선(두야~신진) 4차로 확장 △안면~원산 간 대교 △내포철도 구축사업 등이 가시화 될 경우,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을 통해 서해안 관광의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개토 대사업’에 따른 영향을 분석해 이와 관련된 개발여건 및 잠재력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사업실행 전략을 세우는 한편, 교통망 서비스 수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대응전략 시나리오를 수립해 주요 교통망과 관련된 계획 등을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앞으로 △지역현황 및 영향분석 △계획 방향 제시 △대응계획 과제도출 △갈등해결 모델 개발 등을 통해, 지역 현황에 맞는 대응 전략을 도출하고 지역 발전 미래상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현장조사를 함께 실시해 계획 방향 및 비전을 수립하고, 각종 보고회ㆍ전문가 자문회의ㆍ연구협의회 회의 등을 통해 계획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또한, 주민의견수렴 등을 통해 차별화된 사업화 방안을 발굴하고 장기적인 발전방향도 함께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태안 백년 미래 발전의 원동력이 될 ‘광개토 대사업’에 따른 다양한 변화와 영향을 면밀히 분석, 지역발전을 위한 대응전략 및 전략사업을 수립해 ‘모두가 더불어 함께 더 잘사는 새태안’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태안군 안면읍 ‘사랑과 희망의 집수리 봉사단’, 독거노인가구 집수리 봉사 ‘훈훈’

태안군 안면읍 집수리 봉사단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펼쳐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24일 ‘안면읍 사랑과 희망의 집수리봉사단’이 주택노후로 지붕에서 빗물이 새는 안면읍 창기1리의 한 독거노인 가구 찾아 지붕을 말끔히 수리했다.

봉사에 참가한 한 단원은 “어르신께 조금이라도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게 해드려 마음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건축ㆍ설비ㆍ장비관련 기술자 20여 명으로 구성된 ‘안면읍 사랑과 희망의 집수리 봉사단’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데 큰 힘이 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주거환경이 취약한 저소득층 어르신 가구 4가구를 찾아 방수ㆍ단열ㆍ보일러공사, 지붕수리, 바람막이 설치 등의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 풍수해보험 홍보 포스터

▲ 이달 초 ‘함께하는 통통(通通)한 어촌마을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열린 청산1리 마을 전 주민 참여 바지락캐기 행사‘ 모습

▲ ‘지역경제 영향분석 및 군 경계지역 중심 전략사업 발굴 용역 착수보고회’ 모습

▲ 지난 24일 안면읍 창기1리의 한 독거노인 가구를 찾아 지붕수리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안면읍 사랑과 희망의 집수리봉사단’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