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공동보도] 코로나19로 청년노동시장 침체 심각, 취업 어려운 현실과 대안은

 

청년들이 우리 고장에서 뿌리내리고 성장할 수 있는 지역 정착형 청년정책이 필요하지만 청년들이 느끼는 현실은 부정적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현재 청년 실업률은 8.8%로 일반 실업률의 2배에 달하고 실업자 116만 명 중 청년이 31.9%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청년노동시장의 침체가 심각하게 체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연구원이 지난 4월 충남도 내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2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와 청년노동시장을 주제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충남도 내 청년의 86%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청년노동시장이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김양중 충남연구원 연구위원과 송영현 책임연구원 등 연구진은 “청년들은 세계경기 불황, 경기 둔화 때문에 청년 일자리 문제가 지속될 것으로 여기는 등 향후 노동시장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있다”며 “이번 설문응답자의 67.5%가 현재 청년노동시장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결과와도 일치한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청년노동시장이 더욱 악화되었다는 응답이 86.0%로 나타났다”며 “세부적으로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채용 감축(51.7%)을 가장 부정적 영향으로 꼽았고, 다음으로 채용일정 연기(31.4%), 취업설명회 및 채용박람회 취소(16.9%) 순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앙정부나 지자체가 추진하는 청년일자리정책에 대해서는 41.0%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으나, 모른다는 대답도 28.5%에 달했다”며 “청년들의 직업교육, 훈련지원, 창업․창직(職)지원 사업이 22.0%로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기업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21.5%, 청년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취업성공장려금 확대 20.0% 등 자기계발을 비롯한 일자리 자체의 규모를 키우는 정책을 우선적으로 꼽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코로나19로 인해 얼어붙은 고용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단기적으로 공공 일자리 확대, 무료 직업교육 제공, 구직수당 지원 등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제조업 중심의 일자리 패러다임 변화, 서비스업, 보건ㆍ사회복지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등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 확대, 벤처 육성 및 창업기회 확대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 지역 정착형 청년 정책이 필요하다는 요구 높아

이에 따라 청년들의 삶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속 깊은 청년 정책이 요구되며, 청년들이 우리 고장에서 뿌리 내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 정착형 청년 정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높아가고 있다.

이와 관련 충남도에서는 올해 청년정책 전담부서를 새롭게 설치하고, 청년의 요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정책 역량을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0 충청남도 청년 정책 실행계획을 바탕으로 청년들의 참여·문화, 주거, 생황, 일자리 등 4개 분야 32개 실행과제를 마련해 청년 참여형 소통을 강화하고 청년 삶 전반에 관한 개선을 꾀해내고자 한다는 설명이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을 찾고 충남에 머무르고자 하는 청년들이 직면하는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 주거와 교육, 소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