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맹정호 서산시장이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의 현장행정 행보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맹 시장은 지난 1일 대산 대죽리 대죽산업단지를 방문해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 현장을 점검했다.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사업은 서산시에서 충청남도와 산림청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국도비 36억원을 포함 총 60억원을 확보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잎사귀 면적이 넓으며 표면이 거칠고 녹음이 지속되는 나무를 대죽일반산업단지와 서산오토밸리산업단지 주변 녹지지역 6ha에 띠 형태로 조성하게 된다.

대죽산업단지 일원에는 총 22억원이 투입돼 소나무외 28종 20,476본을 심어 6월말 조성이 완료될 예정이며, 서산오토밸리산업단지는 총 28억원을 투입해 올해 말까지 조성을 완료하고 사업 잔액을 활용해 기타 산업단지에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맹정호 시장은 “미세먼지 차단 효과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될 수 있도록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수종 위주로 조성하고 있다”며 “미세먼지와 대기질 오염을 저감시켜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맹 시장은 성연면 고남리 시설채소 무인방제 시스템 시범사업 현장도 방문해 시범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시설채소 무인방제 시스템 시범사업은 시설재배 농약 살포작업을 자동화해 농약 살포 시 농민들의 농약 중독 우려를 해소하고 노동력 절감 및 방제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3개 농가에서 추진 중이며, 하반기 3개소에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이향준 서산시딸기연구회장은 “농약 사용량도 줄고 살포된 약제가 잎 전체에 골고루 달라붙어 방제 효과는 더욱 높아진 것 같다”며 “특히 노동력도 아낄 수 있고 농약에 노출될 일도 적어 안전하게 재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맹 시장은 “시설채소 무인방제 시스템 시범사업을 통해 고품질의 농산물을 더 쉽고 안전한 방법으로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시범사업 후 참여농가들의 의견을 들어 개선할 점은 개선해 더욱 확대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세계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 서산 하늘에~!

- 아시아 대기질 국제공동조사(SIJAQ) 사전조사 원격 조사장비 서산시에 설치 결정! -

 

충남 서산시 대산석유화학단지 상공의 대기질 조사가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서산시는 세계최초의 정지궤도 환경 위성인 천리안 2B호를 이용해 실시하는 제2차 아시아 대기질 국제공동조사 사전조사가 서산시에서 실시된다고 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에 실시되는 제2차 아시아 대기질 국제공동조사는 총 사업비 약 350억원(사전조사 23억원)이 투입되어 올 10월부터 약 6주간 서산시 관내에서 사전조사를 진행하고, 2022년부터 본조사를 실시한다.

사전조사 베이스캠프는 수석동에 위치한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에 차려지며, 지상측정장비는 대산읍 독곶리 1-2 일원에 설치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위성의 관측 영상과 지상, 항공 측정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위성성능을 평가하고 대산석유화학단지, 현대제철 등 대형배출원이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예정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세계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으로 실시되는 이번 조사로 미세먼지 2차 생성의 특성이 분석되면 대산석유화학단지 관리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제2차 아시아 대기질 국제공동조사 시 불편함이 없도록 시 차원에서 적극 협조하고, 2022년 실시될 본조사도 서산시에서 실시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맹정호 서산시장이 직접 중앙부처를 방문해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인 대산석유화학단지가 가동 중인 점, 중국과 인접하고, 주위에 당진의 제철단지와 당진화력, 태안화력이 위치해 있는 점을 설명하는 등 지속적인 대기질 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

 

서산시, 충남도 지방세정 종합평가 2위, 우수상 수상.. 10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지방세정 운영으로 높은 평가 받아 -

 

서산시가 충청남도에서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세정 종합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10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2019년 한 해 동안의 지방세 징수실적 및 세수 기여도, 지난 년도 체납액 징수실적, 세무조사 및 세원 발굴 추진, 세외수입 징수실적, 부실과세 방지, 특수시책 추진 등 지방세정 운영 전반에 걸쳐 실시됐다.

서산시는 지난 해 지방세 3,106억원을 징수해 지방재정 건실화에 일조했으며, 납세자 권익보호 및 납세편의 시책 추진 등에 적극 노력한 결과 이번 평가에서 세무조사 실적, 체납액 징수실적, 비과세 감면 사후관리 실적 등 대부분의 평가 항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시·군 징수율과 찾아가는 이동 세무 민원실 운영을 비롯한 다양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시책 평가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으며, 포상금 3,000만원도 확보했다.

이로써 서산시는 최근 10년 동안 지방세정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 2회, 우수상 6회, 장려상 2회를 수상하며 명실공히 지방세정 분야 선도 지자체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이경수 세무과장은 “우수상 수상으로 10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기 까지 힘쓴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누수 없는 공평과세로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코로나19 관련 착한임대인 건축물 재산세 감면과 납기연장 등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중소벤처기업부 시장경영바우처 지원사업 선정

- 상점가 3곳 6천만원, 해미종합시장 2천만원 등 모두 8천만원 확보 -

 

충남 서산시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시장경영바우처 지원사업에 원도심 상점가 3곳과 해미종합시장이 선정돼 총 8천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추경사업인 시장경영바우처 지원사업은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통시장, 상점가, 상인연합회 및 시도지회를 대상으로 시장매니저와 교육, 배송서비스 등을 위한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서산시 원도심 상점가에서는 가을에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시장愛축제, 불금축제, 상가 의류 세일 축제가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해미종합시장에서도 지역민과 함께하는 상생 한마음 축제를 개최하고, 축제기간 공동세일을 통해 시장 내 질 좋은 상품을 고객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성환 일자리경제과장은 “시장경영바우처 지원사업 선정으로 다양한 문화행사 등을 통해 침체된 원도심과 전통시장이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현충일 추념식 행사 축소 진행

맹정호 서산시장 “행사는 축소하지만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예우에 최선 다할 것”

 

서산시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위훈을 기리기 위한 현충일 추념식 행사를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와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예년보다 축소해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추념식 참석 대상을 당초 계획 인원인 430명에서 유족대표, 보훈단체장, 기관단체장 등 50여명으로 축소하고, 추념식 행사도 간소화해 국민의례와 전국 사이렌에 맞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헌화 및 분향을 한 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한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해 참석자 전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참석자 간 거리두기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행사 규모를 축소하지만, 자주독립과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하셨던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거룩한 희생정신과 애국정신을 받들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예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 가정에서는 조기를 게양하고 나라와 겨레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리는데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충청권대기환경연구소 전경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