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 개최된 서산시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회의 모습

 

재난예비비 5억 8천여만원 확보해 타 지자체 보다 1인당 3만원 추가 지원 -

- 관내 초‧중‧고‧특수 56개교 19,437명 대상... 6월 하순부터 순차 배송 -

 

학생가정 농산물꾸러미 공급 사업에 서산시가 통 큰 결정을 내려 타 지역 학부모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서산시는 11억 7천여만원을 투입해 관내 초․중․고․특수 56개교 19,437명의 학생가정에 6만원(소분·포장·택배비 포함) 상당의 농산물꾸러미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4일 서산시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학부모, 교육지원청 관계자, 영양교사, 생산자 등으로 구성된 서산시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회의를 열어 학생가정 농산물꾸러미 공급 사업을 심의하고 구성품목과 공급시기‧공급(배송)업체 선정방법 등을 최종 확정했다.

농산물 꾸러미 공급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중단된 학교급식비 예산을 실효성 있게 활용해 학부모의 가정급식 비용 부담을 줄이고, 농산물 소비확대를 통해 농가를 돕기 위해 추진된다.

이번에 전달될 농산물 꾸러미에는 쌀, 찹쌀, 양파, 감자, 마늘, 대파, 표고버섯, 오이, 방울토마토, 김, 뜸부기쌀국수 등 총 11종으로 친환경 농산물과 일반농산물, 가공품 등이 고르게 포함될 예정이다.

꾸러미 구성 농산물은 학교급식에 납품되는 친환경인증 농산물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서산6쪽마늘 축제와 팔봉산 감자축제가 취소되어 판로확보가 어려워진 농가들을 돕기 위해 마늘과 감자 품목은 관련 축제추진위원회를 통해 조달하기로 했다.

특히 서산시는 타 시군이 충남도와 협의된 기본 예산으로 1인당 3만원 상당을 지원하는 것과 달리 추가로 5억 8천여만 원의 재난예비비를 확보해 1인당 6만원(소분·포장·택배비 포함) 상당의 꾸러미를 공급할 예정으로, 학부모들의 가정급식 비용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판로가 어려운 지역 농산물의 소비를 확대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공개모집을 통해 소분ㆍ포장업체와 택배업체를 선정하고 학교로부터 학생가정의 개인정보동의서가 취합되는 데로 순차 배송할 계획이며, 6월 하순부터 본격적으로 배송이 시작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병옥 농업기술센터소장은 “품목 조달, 신선도 유지 등 여러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출하회 관계자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차질 없이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특히 신선도 유지를 위해 당일배송 원칙으로 꾸러미 공급 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중앙도서관 용역 결과 예천동 호수공원 인근 최고점 받아!

서산시 4일 중앙도서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서산시는 지난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중앙도서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맹정호 서산시장과 관계 공무원, 용역 자문단, 시의회 임재관 의장과 시의원 등 30여명이 참석했으며, 수행사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임호균)에서 용역 결과를 보고했다.

임호균 교수는 후보지 4곳(예천동, 석남동, 잠홍동 2곳)을 대상으로 입지적 중심성, 시설 간 연계성, 건축 가능성, 교통시설 적합성 등 총 10개 항목에 대해 4단계(우수, 양호, 보통, 미흡)로 평가한 결과 예천동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 결과에 따르면 서산 중앙도서관은 어린이 시설 및 편의시설, 갤러리와 북카페, 문화교실 및 동아리실 등을 갖춘 ‘자연과 소통하는 미래형 생태특화 도서관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보고회에 참석한 맹정호 서산시장은 “시민들이 편안하게 책과 문화를 접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공동체 활동이 이루어지는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도서관이 건립 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현대위아㈜, 서산석림사회복지관에 푸드뱅크 차량 기증

 

서산시는 지난 4일 현대위아(주)에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현대위아 드림카’사업의 일환으로 서산석림사회복지관에 복지차량 1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증식에서는 맹정호 서산시장과 ㈜현대위아 성기영 공장장, 서산석림사회복지관 박근일 관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위아 드림카 차량지원사업은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월급의 1%를 모아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현대위아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대위아 드림카 차량지원사업을 통해 서산시에 지정 기탁됐다.

이번에 지정 기탁된 차량은 냉동탑차 1대로, 서산석림사회복지관 부설 서산시기초푸드뱅크에 전달되어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서산석림사회복지관 박근일 관장은 “그동안 낡은 차량으로 사업 활동에 애로사항이 많았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온정의 손길을 보내준 현대위아 서산태안공장장님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기업의 상생발전을 위해 서로 소통하며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서산시,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컨설팅 지원사업 개강

 

서산시는 지난 4일 한서대학교에서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컨설팅 지원사업 개강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컨설팅 지원사업은 서산시가 올해 초 고용노동부의 2020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8,820만원을 지원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한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기관으로 참여해 운영된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추진 일정이 연기되다가 5월부터 참여자를 모집해 교육생 15명을 선발했으며, 한서대 교수진과 한서대 창업교육센터 전문가, 선배 창업가 등으로 강사진을 구성해 한서대학교와 서산시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7월 10일까지 진행된다.

개강식에 참여한 이성환 일자리경제과장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창업에 대한 이론부터 실제 창업 후의 현장 상황까지 전달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 예비창업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역량 있는 소상공인들이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현장 맞춤형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상상을 현실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개강

전문가와 함께 사회적경제기업 진입을 위한 교육 실시 -

 

서산시는 지난 4일부터 한 달간 사회적경제기업 진입을 원하는 기업 및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전문가가 진행하는 사회적경제 아카데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호수공원에 위치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내 꿈나래사회적협동조합에서 매주 목요일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사회적경제 진입희망 및 관심 있는 시민 20여명이 참여한다.

교육은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에서 관련분야 전문가들로 강사진을 구성해 곧 있을 예비사회적기업 모집과 연계하여 ▲ 사회적기업 제도의 이해 ▲ 사회적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 마케팅 및 노무 등 사회적기업 진입부터 기업경영 방법까지 꼭 필요한 과정만 담아 실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연기해 교육대상자들이 많이 기다렸던 만큼 사회적경제에 대한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강식에 참석한 김종길 시민공동체과장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진입을 희망하는 분들이 모인 자리인 만큼 교육성과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앞으로 서산시의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사회적경제기업 11개, 사회적협동조합 5개, 마을기업 12개, 자활기업 2개, 협동조합 48개로 총 78개의 사회적경제조직이 있으며 꾸준히 기업이 늘고 있는 추세다.

 

============================================================================================

 

서산시, 보육시설 대상 ‘생활 속 거리두기’ 홍보 펼쳐

비대면 방식의 편식예방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해 느타리버섯 키우기 키트 제공 -

 

서산시보건소와 서산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4일 관내 보육시설(어린이집, 유치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홍보를 실시하고 비대면 방식의 편식예방교육 프로그램으로 느타리버섯 키우기 키트를 센터에 등록된 152개 보육시설 어린이 5,865명에게 배부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서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주차장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6월부터 관내 보육시설이 재개원하며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어린이들이 음식물 섭취 시 실천해야 하는 ▲식사 전 손 씻기 ▲줄 간격 지키기 ▲식사 중 대화하지 않기 등 ‘생활 속 안전실천 사항’을 안내하고 홍보물을 배부했다.

또한 2019년 특화사업인 푸드브릿지 연계사업인 편식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어린이들이 평소 잘 먹지 않는 버섯을 가정에서 직접 키우고 음식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버섯에 대한 거부감을 없앰으로써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느타리버섯 키우기 키트를 배부했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 “생활방역 중심의 안전실천을 통해 건강한 어린이 식생활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며, “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해 어린이 급식소의 위생 및 영양관리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평생교육강좌 정보 시스템」 구축

 

서산시는 시민들이 평생학습 정보를 편하고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평생교육강좌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평생교육강좌 정보시스템 구축은 지난해 서산시평생학습협의회와 평생학습실무협의회의 의견을 반영해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평생학습 기관·단체 간 운영 프로그램 정보 공유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평생교육강좌 정보시스템」은 관내 기관·단체의 운영 프로그램과 소식 등 평생교육 정보를 클릭 한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서산시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에 평생학습 홍보를 희망하는 기관·단체는 평생교육과(☎660-3058)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평생교육강좌 정보시스템을 구축한 만큼 앞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서산시보건소가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서산시민 11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는 혈압, 혈당, 허리둘레,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등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대상자를 모집해 손목형 활동량계와 모바일 앱을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5월 말 부터 6개월간 제공된다.

신체활동, 영양, 혈압, 혈당 등 개별 데이터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맞춤형 전문상담 서비스와 3번의 건강검진을 통해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모바일 헬스케어는 ICT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로 보건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어디서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대상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서산 시민들이 건강을 지키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양질의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 하겠다”고 말했다.


▲ 최종보고회 참석자 기념 촬영

▲ 기증식 사진(사진상 맹정호 서산시장 좌측 박근일 관장, 우측 성기영 공장장)

▲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컨설팅 지원사업 개강식 모습

▲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개강 모습

▲ 드라이브 스루 홍보 및 편식예방교육 키트 배부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