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급식지원센터 식재료 소분하는 사진

 

- 친환경 해나루쌀, 감자, 양파 공급키로 -

 

당진시는 5억6천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관내 초·중·고등학교 43개교 1만8710명의 학생 가정에 3만원 상당의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농산물 꾸러미 사업은 장기 미등교 개학으로 불용되는 무상급식비 예산을 재원으로 하며, 미등교로 인해 증가한 가정 내 식품비에 대한 경감 측면에서 지원한다.

지난주 당진시학교급식지원센터는 교육지원청 관계자, 학부모, 영양교사, 교장, 교무부장, 농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공급지원협의회를 개최하고 공급지원 품목, 단가, 공급시기, 배송방법 등을 협의해 최종 확정했다.

공급지원협의회에서는 농산물 꾸러미의 구성품목을 ①관내 생산 친환경 농산물 ②다수 농민이 생산하는 농산물 ③배송과정에 안전성이 확보되는 농산물을 공급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당진산 친환경 해나루쌀, 감자, 양파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생산 전량을 학교급식으로 공급하는 친환경 해나루쌀은 개학연기로 판로가 막히자 70여 톤의 쌀이 재고로 쌓여있는 상황이어서 이번 결정이 해당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꾸러미 사업을 통해 판로가 막힌 친환경 해나루쌀과 햇감자, 양파를 공급하게 돼서 지역의 친환경 농민들에게 크게 도움이 되고 무너질 위기에 있었던 친환경 농업기반을 지켜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농산물 꾸러미는 햇감자, 양파 수매가 끝난 이후 학생 가정에 택배로 배송하며 공급되는 농산물에 대해서는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당진사무소와 협력, 사전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해 안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

 

주민의 몸과 마음이 쉬어가는 곳, 송악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 지역주민이 만들어가는 주민주도형 보건기관 -

 

당진시는 9일 오후 2시에 김홍장 당진시장과 김기재 시의장을 비롯한 지역단체 대표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악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응원 챌린지와 함께 소규모로 개최했으며, 청사 내·외부를 일제 방역하고 센터 내부 관람 시에는 철저한 거리두기를 실천해 눈길을 끌었다.

송악건강생활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전국 최초로 선정돼 총 사업비 25억여 원을 투입, 당진시 송악읍 일원에 지상 1층, 연면적 914㎡ 규모로 조성했다.

주요시설은 건강상담실, 힐링체험관, 신체활동실, 영양교육실, 주민 참여방 등 지역주민들의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 생활권 중심의 건강증진 기능이 특화된 시설로 구성했다.

특히, 타 건강생활지원센터와 차별화된 멋진 건축 디자인으로 전국에서 벤치마킹 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센터 내부는 권오곤(송악읍 중흥리) 목공예 작가의 ‘가족 솟대’ 등 16점과 지역주민이 기증한 실내 화분 등을 전시해 주민과 함께 만드는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꾸몄다. 방문객들은 “미술관에 온 것 같은 느낌으로 저절로 힐링이 되는 것 같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이인숙 보건소장은“송악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사회 기반으로 지역주민이 주인으로서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주민주도형 보건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당진시, 정기 수질검사로 안전한 수돗물 공급

- 시 홈페이지에 매월 수질검사 결과 공개 -

 

당진시가 지난 5월 실시한 합덕정수장과 관내 배수지 8개소, 합덕취수장의 수질검사 결과 모두 먹는 물 적합 판정을 받았다.

시는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정수장과 배수지의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합덕정수장은 상·하반기 라돈검사를 포함해 60항목의 수질검사를 매월 실시하며 행정·신평·남산·송악·송악2·고대·죽동·석문배수지는 59항목, 합덕취수장은 46항목의 수질검사를 매달 실시해 그 결과를 당진시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또, 합덕정수장과 행정·송악배수지는 일반세균 등 7항목의 주간 수질검사와 탁도 등 6항목의 일일수질검사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위생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상반기 배수지 청소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배수지 청소는 수도법에 따라 반기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하반기 청소는 9~10월 중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수지별로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안병환 수도과장은 “정기적인 수질검사와 배수지 청소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물 복지 향상을 위해 안전한 수돗물 공급과 상수도 보급률 향상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주민들의 의해 선정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로고

- 10일간 주민의견 수렴 거처 최종 로고 선정 -

-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홍보에 적극 활용 -

 

당진시는 이달 개소를 앞두고 있는 당진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의 로고가 10일간의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주민 1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당진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는 지난달 20일부터 29일까지 10일간 당진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시청 민원실 등 총 15개소에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로고 시안 4종에 대해 판넬을 게시하고 주민들이 스티커를 붙여 선정하는 방식과 함께, 마을넷 어플을 통해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쳤다.

이 결과 온오프라인을 통해 총 985명이 참여했으며, 응답자의 30%가 직인형태의 로고 시안 3번을 선택했다.

당진시 공동체새마을과 박병선 과장은 “마을만들기 지원센터는 행정과 주민의 가교역할을 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상향식 정책을 지원하는 만큼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의 로고 선정부터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해 진행하고자 이번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당진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로고는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의 얼굴인 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결정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선정된 로고는 센터의 각종 홍보물과 간판 등에 적극 활용할 방침 이라고 말했다.

 

============================================================================================

 

당진, 농산물 온라인 판매구축 e-비즈니스 교육 실시

- 농업인의 전자상거래 확대로 소득 향상 기대 -

 

당진시는 지난 8일 농업기술센터 정보화교육장에서 농산물 온라인 판매 유통확대를 위해 3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마켓 스토어팜 구축과 농산물마케팅 전략 사이버농업인 e-비즈니스 교육을 시작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이어 심화교육으로 농산물 전자상거래 스마트스토어 판매전략 및 상세페이지를 직접 제작해 개인 쇼핑몰 구축과 함께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심리와 인터넷을 활용한 농산물 직거래의 중요 요인까지 교육함으로써 소비자와 교감하는 판매자로의 농업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농업기술센터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농업인들의 온라인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정보화연구회와 함께 당진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힘써왔으며, 농업인의 경영혁신 실천과 e-비즈니스 활성화로 농가소득을 증대할 수 있도록 농업 비즈니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농산물 마케팅과 관련된 e-비즈니스 교육은 스마트스토어 마켓개설, 농산물 등록, 판매관리 방법 등을 포함하며 7월 6일까지 총 6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교육을 통해 개인 온라인마켓 개설 및 유통, 판매, 정산까지 농가 스스로 진행할 수 있는 e-비즈니스 농업인을 육성하겠다.”며 “우수한 정보화농업인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

 

당진시는 6월 1일 기준으로 당진시에 등록된 자동차(승용/승합/화물/3륜 이하)와 건설기계 중 콘크리트믹서트럭·덤프트럭 소유자에 대해 2020년도 제1기분 자동차세를 부과했다.
제1기분 자동차세 부과세액은 6만2천5백여 건에 약 61억7천6백만 원으로 지난 1월과 3월에 연납한 차량과 비과세․감면차량은 부과 대상에서 제외됐다.

자동차세는 연 세액을 2분의 1로 나눠 매년 6월 1일과 12월 1일인 과세기준일 현재의 자동차등록원부상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 자동차세 연세액이 10만 원 이상일 경우에는 일 년에 두 번 6월(1기분)과 12월(2기분)에 걸쳐서 부과되고, 1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6월에 한번만 부과된다.

자동차세 납부는 어느 은행계좌로 납부하든 이체 수수료가 없는 지방세입계좌, 보이는 ARS(080-350-0022) 및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납부가 가능하다.

또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앱 등 간편 결재 앱을 통해 은행 방문 없이도 모바일로 납부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방송 등 언론매체와 시청 홈페이지, 각종 홍보물을 통해 편리한 납부방법과 납부기한 등 자동차세 관련 사항을 홍보할 계획”이라며 “납부일이 경과하면 자동차세 외에 3%의 가산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만큼 기한 내 납부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김홍장 시장, 미래산업과 지역현안 챙기기 잰걸음

-8일 정세균 국무총리 만나 당진형 그린뉴딜 등 건의-

 

김홍장 당진시장이 8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당진시의 미래발전을 견인할 핵심 사업과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정부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시에 따르면 이날 김 시장은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과 포스트-코로나 정부정책 중 하나인 그린뉴딜의 시범사업 지구에 당진시 지정을 요청했다.

김 시장은 지역 산업단지와 발전업체를 중심으로 충남도내 서해안권을 재생에너지 벨트화 함으로써 비화석 연료 기반의 에너지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의 필요성을 강조한데 이어 정부의 그린뉴딜과 관련해 공공주도의 에너지전환 등을 핵심으로 한 당진형 그린뉴딜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또한 그는 지난해 11월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당진 방문 당시 도와 시가 협약을 맺은 ‘미래에너지 융복합 혁신벨트’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도비도 에너지융복합타운’ 조성과 관련해 현재 한국농어촌공사 소유의 사업대상지를 시가 매입해 연수원과 관광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지역 현안 중 하나인 고대‧부곡지구 폐기물매립시설 사후관리에 정부차원의 지원도 요청했다.

이밖에도 기후위기 대응ㆍ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 시장은 전국의 226개 기초지방정부를 대표해 정 총리에게 에너지 분권의 법‧제도 개선과 정부의 기후비상 상황 선포, 2050 국가 탄소중립 목표 수립, 지방정부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중앙정부의 제도적‧경제적 지원방안 확대도 함께 건의했다.

김 시장의 건의사항을 청취한 정 총리는 에너지 전환을 위한 시의 정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지원과 협력방안을 찾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시장은 “당진은 그 어느 도시보다 과감하게 에너지 전환 혁신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과감히 추진하고 있다”며 “당진의 이러한 노력이 그린뉴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의 선도적인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배수지 청소

▲ 당진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 앰블럼

▲ 농산물 e-비지니스 스토어팜 교육 장면

▲ 정세균 국무총리 면담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