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역 모습

 

 

최근 예년보다 이른 무더위와 봄부터 잦은 비로 습해진 날씨 탓에 검정날개버섯파리가 대량 발생함에 따라 서산시가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지난 8일부터 일제 방역에 나섰다.

서산시 보건소는 8일 검정날개버섯파리의 주요 서식지인 습지· 퇴비적재함과 성충이 많이 활동하는 마을안길, 주택가, 아파트 주변 등에 방역팀을 투입해 일제방역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검정날개버섯파리는 머리가 흑갈색이고 몸은 대체로 검은색을 띄는 작은 벌레로, 사람에게는 해를 끼치지는 않고 식물이나 작물의 뿌리에 해를 끼치는 농업해충이다.

지난 1997년 최초 발생 이후 전국에서 환경과 기후조건에 따라 돌발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검정날개버섯파리는 습기를 머금은 따뜻한 땅을 주 서식지로 번식하고, 습도가 높고 비가 내리거나 흐린 날에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검정날개버섯파리는 크기가 작아 방충망 사이나 문틈 등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기 때문에 방충망, 창문틀, 출입구 부근 벽 등에 가정용 에어졸 또는 기피제를 분사해 놓으면 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방역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post-방역콜을 운영해 시민들을 질환으로부터 지키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공공자원 공유 플랫폼 ‘공유누리’서비스 운영

- 공공개방자원을 온라인으로 한눈에 확인하고 이용 가능 -

 

서산시는 공공자원 활용의 효율성 증진과 시민 편의 향상을 위해 공공자원을 한눈에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공유 플랫폼인 ‘공유누리’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공유누리’는 행정안전부와 조달청이 구축한 공유 서비스 통합 플랫폼으로 국민이면 누구나 중앙부처ㆍ지자체ㆍ공공기관이 보유한 시설 및 물품을 공휴일 등 유휴시간에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예약 및 이용이 가능하다.

시는 서산시민센터, 문화회관, 시민체육관, 행정복지센터 회의실 등 관내 주요 공공자원 115개소를 공유누리에 등록해 시민들이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실시간 온라인 또는 전화 간편 예약을 통해 이용이 가능토록 개선했다.

다만, 현재 공유누리를 통한 온라인 예약은 공익활동지원센터, 청년활력공간LAB 등 4개 시설만 지원하고, 나머지는 전화 예약만 가능하며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설 예약을 희망하는 시민들은 공유누리(www.eshare.go.kr)에 회원가입 후, 지역ㆍ종류별 이용 희망시설의 운영시간, 예약방법 등을 확인 후 신청할 수 있다.

김종길 시민공동체과장은 “서산시민센터가 지난 5월 개소한 이후, 시설 이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유누리를 통한 예약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공공자원을 보다 편리하게 접근하고,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정확한 정보제공과 공공자원 이용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지역별 특화사업 추진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

- 15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사업 추진 -

 

서산시에서는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강화와 지역복지 문제 해결을 위해 15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으로 다양한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읍면동 지역특화사업은 지역사회 문제를 해소하고, 민ㆍ관 협력을 통한 지역보호체계 강화를 위해 연합모금사업비로 추진되며, 작년 63개 사업에서 올해는 73개 특화사업으로 확대해 추진 중이다.

주요사업으로는 ▲ 독거노인 사랑잇기사업 ▲ 취약계층 가구 방역 소독 ▲ 건강음료 키다리아저씨

▲ 행복나눔 집수리사업 ▲ 독거노인 실버카 지원 ▲ 방문천사 반찬보따리 지원 ▲ 사랑의 나눔냉장고 운영 ▲ 취약가구 자녀 교복 및 책가방 지원 ▲ 찾아가는 이동 빨래 봉사 ▲ 시시콜콜 마켓 Delivery 출동 서비스 (마켓 장보기) 등 읍면동 지역특성에 맞게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 기본 수칙을 준수하며 시행하고 있다.

지역복지 특화사업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에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으로 발전하여 민관기관 협업 체계 구축 강화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는 읍면동별로 사업 추진 후 지역특화사업에 대한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를 통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확산시킬 계획이다.

박노수 사회복지과장은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연계 강화를 위한 지역특화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상황”이라며 “이웃이 이웃을 살피는 촘촘한 협력 체계 구축 강화를 위해 지역복지 특화사업이 읍면동의 핵심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의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조직으로

2016년 제1기 232명, 2018년 제2기 212명, 2020년 2월에 제3기 229명의 위원을 위촉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서산시, 도로와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추진

 

서산시는 안전사고 예방과 지하시설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도로와 지하시설물에 대한 전산화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은 국민생활안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인 도로와 지하시설물(상·하수도, 전기, 통신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시는 2006년부터 도로, 상수, 하수 등 도로기반시설물에 대하여 공공측량 및 성과심사를 거쳐 총1,739㎞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올해는 사업비 2억 1,000만원을 투입해 서산시 전역의 도로시설물 10km와 고북면, 음암면, 운산면 일원의 상수도 시설물 38km에 대해 전산화사업을 시행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지하시설물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는 통합관리시스템에 탑재돼 도로 및 상·하수도 등 지하시설물 관리와 각종 공사 시 도로굴착으로 인한 사고 예방은 물론 공간정보의 공동 활용 및 유관 기관과의 연계로 공공정책의 기본 인프라로 활용될 예정이다.

신무철 토지정보과장은“이번 사업을 통해 지하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위치 정보를 구축해 관리체계의 정확성 확보, 행정업무의 효율성 극대화, 안전사고예방, 중복굴착방지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하시설물의 통합 관리를 통해 안전한 서산 만들기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지방자치단체 선정 대리인제도 운영

 

서산시는 영세 납세자의 지방세 불복 청구를 돕기 위한‘지방자치단체 선정 대리인’제도를 6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선정 대리인 제도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납세자가 지방세 부과 등에 대한 이의신청, 과세전적부심사 등 불복청구를 하는 경우 지자체가 위촉한 대리인(세무사·공인회계사·변호사 중 도지사가 위촉함)이 무료로 법령검토와 자문, 증거서류 보완 등 불복절차를 대리하는 제도로, 국세와 권리구제 체계상 형평성을 맞출 수 있는 실질적인 권리 구제 제도이다.

지원 대상은 배우자를 포함한 소유재산 가액이 5억원 이하, 종합소득 금액이 5000만원 이하인 세무대리인이 없는 개인으로, 불복청구(이의신청, 과세전적부심사, 도 심사청구) 세액이 1천만원 이하인 납세자다.

도움을 원하는 해당 납세자는 서산시 세무과(041-660-2287)로 선정대리인 선정을 신청하면 된다.

이경수 세무과장은 “지방세에 관해 불만이 있어도 복잡한 과정 때문에 엄두를 내지 못했거나, 세무대리인 선임에 따른 비용 문제로 불복청구를 망설였던 납세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납세자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 읍면동 특화사업 활동 사진 (부춘동 시시콜콜 마켓 딜리버리 출동서비스/장보기)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