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장헌 의원

안장헌 충남도의원 “아산~천안 정체, 셔틀전동열차로 해결”

-아산~천안간 21번 국도 정체 문제 해결 제시…·미세먼지 저감

 

 

충남도의회 안장헌 의원(아산4·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5일 열린 제321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아산~천안간 21번 국도 정체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셔틀전동열차 도입을 제안했다.

안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을 통해 “21번 국도의 심각한 정체 문제 원인은 수도권 광역철도의 운행간격 때문”이라며 “충남은 교통분담률이 승용차(62.63%)와 버스(16.29%), 택시(12.79%), 자전거(2.57%), 철도(0.60%) 순으로 대부분 승용차에 의존하는 구조인 만큼 에너지 효율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철도분담률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도권 광역철도의 아산‧천안지역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재 추진되는 탕정역과 풍기역이 신설될 경우 그 이용률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천안역에서 신창역까지 셔틀전동열차가 도입된다면 정체 문제가 해결돼 도민들의 출퇴근이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역설했다.

안 의원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한 천안~신창 셔틀전동열차 운행의 총사업비 1724억 원은 기존에 구축된 노반, 궤도를 활용하고 병점 차량기지를 활용한다면 200억 원 수준으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 계획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도에서 신속히 대응해 셔틀전동열차 도입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셔틀전동열차 운행을 위한 차량구입비는 정부지원 근거가 명확한 만큼 정부지원과 지자체 보전으로 실현 가능성이 충분하고 충남의 에너지 전환과 도민의 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강조하며 “지방정부 주도로 추진하는 첫 사업이자 실현 가능하다는 점에서 셔틀전동열차 도입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아산~천안 간 21번 국도의 정체문제 해결을 위해 셔틀전동열차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깊이 공감한다”며 “사업비 절감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천안~신창 셔틀전동열차 도입 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

 

이선영 충남도의원, 성평등 직장문화 정착 노력 주문

-소청심사위원회 재심권 청구 도입 요구…외국인 등 취약계층 인권 보장 노력 당부-

 

충남도의회 이선영 의원(비례·정의당)은 지난 15일 열린 제321회 정례회 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도 산하 공공기관의 낮은 성인지감수성과 제도적 문제를 지적하고 성평등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도 차원의 노력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이날 도청 내 혹은 도 산하기관에서 발생한 성희롱 등 성비위 사건의 발생건수와 조사 및 판단기준 등을 관계부서 담당자에게 물은 후 소청심사위원회 제도의 개선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독립기관인 소청심사위원회가 징계 양정 건에 대해 적절치 않은 판단을 내렸을 경우 재심을 청구할 수 있는 권한이 감사위원회에 없다”며 “문제의식을 갖고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청인의 진술만을 듣고 그동안 인사위원회에서 받은 징계건에 대하여 무효처분을 내린 일을 지적하며 “도내 각 기관의 성인지감수성을 높이고 직장내 성평등한 업무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는 동시에 도 차원의 마땅한 후속조치를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밖에 이 의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보호가 더욱 취약해지고 있다”며 “특히 도내 거주하는 외국인 역시 방역체계 안으로 끌어들이는 등 모든 도민의 인권 보장을 위해 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답변에 나선 양승조 지사는 “소청심사위원회의 제도 개정과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인권구제 부분 모두 깊이 공감한다”며 “인권문제에 더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

 

충남도의회 정책위원회, 의원정책개발비 연구용역 과제 선정

-15일 회의 열고 충남형 영유아 돌봄 공동체 모델 개발 연구 등 15개 과제 심의-

 

충남도의회 정책위원회(위원장 김명숙)는 15일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올해 의원정책개발비 연구용역 과제를 심의·선정했다.

이날 회의는 김명숙 위원장을 비롯해 위원들과 의회사무처 간부 직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각 의회연구모임에서 제안한 과제에 대한 설명, 선정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들은 이 자리에서 각 과제별 연구용역 필요성과 타당성, 활용성 등을 심도 있게 심의해 총 15개 연구용역 과제를 선정했다.

선정된 과제는 ▲민간보조금 예산편성ㆍ심의 시 원가 산정 검토 매뉴얼 작성 ▲충남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충남형 사회서비스원 운영사업 계획 수립 ▲충남형 영유아 돌봄 공동체 모델 개발연구 ▲충남형 문화적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로컬크리에이터에 관한 연구 ▲유아 메이커교육 활성화 적용방안 연구 ▲충청남도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충남 농촌형 주민자치회와 정책 융복합 추진방안 연구 ▲충청남도 기본소득 방향과 국내외 동향 연구 ▲충남 청년 농업인 육성 활성화 방안 연구 ▲청년농업인이 참여하는 보건지소 중심의 커뮤니티케어 운영 연구 ▲소하천 유입수 수질개선을 통한 선제적 녹조예방 사업의 연구 ▲축산 악취 및 가축분 퇴비 부숙도관리・개선 방안 연구 ▲충남 다문화가정의 아동청소년 학교생활 적응 실태 파악과 교육지원방안 연구 ▲충청남도 18세 유권자 청소년의 정치의식 실태조사 등이다.

김 위원장은 “올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의원정책개발비 연구용역을 통해 의원들의 입법활동과 정책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구 활동을 내실 있게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오는 30일이면 1기 정책위원회 임기가 마무리된다”며 “그동안 도정‧교육행정 현안 사항을 정책연구 과제로 선정해 자문과 토론을 거쳐 대안을 제시하는 등 명실상부한 도의회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온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 이선영 의원

▲ 충남도의회 정책위원회, 의원정책개발비 연구용역 과제 선정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