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청사

 

- 오는 8월 21일까지…생활밀착형 16억 원, 시 정책사업 10억 원

 

보령시는 예산편성 과정에서 주민의 직접 참여로 재정운영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22일부터 오는 8월 21일까지 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26억 원을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으로는 생활밀착형 사업에 읍면동별 각 1억 원씩 16억 원, 시 정책사업에 10억 원 등 모두 26억 원을 공모해 운영할 계획이다.

읍면동 생활밀착형 사업은 ▲생활주변 불편 해소 및 정주여건 개선 ▲주민편익 및 복리증진 ▲지역사회 소통을 위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이며, 시 정책사업으로는 ▲시민 편익 향상과 시 전반의 파급효과가 높은 사업 ▲저출산 및 고령화, 인구증가, 청년 지원 ▲미세먼지 저감 및 미소친절청결운동, 안전 관련 등이다.

단, 공연 및 축제 등 행사성, 특정단체 지원, 경로당 운영 관련, 토지보상 등 계속사업은 제외된다.

신청은 읍면동 사업은 해당 읍면동을 방문하거나 팩스로 하면되고, 시 정책사업은 시 홈페이지 주민참여예산 제안방과 우편, 방문, 팩스 및 전자우편(chy0227@korea.kr)으로 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 기획감사실 예산팀(☎930-3134, fax 930-3109)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접수 후 사업 타당성을 검토한 후 읍면동 위원회 및 시 위원회의 1차 심의와 시 협의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각 사업의 해당부서로 통보해 내년도 예산으로 반영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광희 기획감사실장은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재원 배분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한 주민참여예산제가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며, “지역 특성을 잘 살리면서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도모할 주민참여 예산제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 성주 먹방마을, 충청남도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 최우수 영예

 

보령시는 충청남도가 주최한 제7회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성주면 성주4리 먹방마을이 최우수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성주면 먹방마을은 오는 8월 개최 예정인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 전국대회에 충청남도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먹방마을은 지난 2005년 폐탄광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삶의 터전을 획기적으로 정비했고, 2015년에는 시 최초로 동거동락방 공동홈을 조성하여 독거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를 제공해오고 있다.

또한 2013년에는 꿈이 있는 먹방마을 영농조합을 설립해 버섯재배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해오고 있고, 광산문화의 고질적인 폐해인 성차별을 극복하기 위해 마을주민들이 배우가 되는 인형극단을 창설, 양성평등을 주제로 지금까지 82회 공연을 펼치며 전문 극단으로 성장하고 있다.

아울러 난타, 우드버닝, 바리스타 등 다양한 문화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폐광의 아픔을 표현한 폐광문화축제도 올해 3회째를 앞두고 있는 등 지역 주민들의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서광수 성주4리 이장은 “우리 먹방마을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활동을 해온 결과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보령시의 창조적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조성한 먹방교류센터를 체험휴양마을로 지정 받고 인성학교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전국 콘테스트에도 최선의 준비를 다해 최고의 마을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보령시, 적극행정으로 저소득층 권리 구제 앞장

 

보령시는 지난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생활보장위원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6차 생활보장위원회를 열고 생계가 곤란한 6가정을 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로 심의 ㆍ 의결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안건에 심의된 가정은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으로 부양의무자 가족관계 해체 인정과 보장비용 징수 제외 결정 우선보장 필수 심의를 통한 적극적인 구제를 위해 마련됐다.

A씨는 경제적 무능력과 가족 간의 불화로 집을 떠나 가족관계가 단절됐으며, 현재 알콜 중독으로 입원 중이나 가족관계증명서 상에 부양의무자가 있어 보호를 받지 못해왔다.

또한 B씨는 사업실패와 가정불화로 별거한 후 배우자와 사실이혼 및 20여년 간 역락이 두절됐으나 근로능력 상실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론 부양의무자가 있어 생활보호를 받지 못해왔다.

이번 6차 보장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시는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6차례의 생활보장위원회를 열고 36가구 46명에 대해 기초생활수급권 자격 인정 등 권리구제를 적극적으로 실현해오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건강 악화와 근로능력 상실 등으로 정부 지원이 필요함에도 법적으로 부양의무자 존재에 따라 지원에서 제외된 안타까운 상황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시는 앞으로도 적극 행정을 통한 소외된 이웃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생활보장위원회는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에 의한 생활 보장 사업의 기획ㆍ조사ㆍ실시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ㆍ의결하는 위원회이다.

 

============================================================================================

 

보령시, 해수욕장 개장 전 수질검사‘적합’

- 장염 발생 원인인 장구ㆍ대장균 모두 기준치 이하

 

보령시는 국민관광지 대천해수욕장과 신비의 바닷길 무창포해수욕장의 개장을 앞두고 실시한 수질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해수욕장 개장 전 수질 상태를 조사 ‧ 평가한 것으로, 시는 지난 15일 대천해수욕장과 무창포해수욕장 각 5개 구간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충남보건환경연구원에 장염발생과 직접 관련이 있는 장구균과 대장균 2개 항목에 대해 의뢰했으며, 검사결과 장구균, 대장균모두 기준치 이내로 확인됐다.

전근성 해수욕장경영과장은 “이번 수질검사 결과에 따라 시민과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다”며, “개장 후에도 지속적인 검사를 실시하고, 코로나19 방역에도 최선을 다하여 시민과 관광객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천해수욕장은 내달 4일 개장해 오는 8월 31일까지, 무창포해수욕장은 내달 11일 개장해 오는 8월 16일까지 운영된다.

 

============================================================================================

 

한전KPS 보령사업처, 6·25참전 저소득가정 집수리 지원

 

보령시는 지난 24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사단법인 보령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우준영)와 한전KPS(주) 보령사업처(처장 이재삼)가 함께 청소면에 위치한 6·25참전용사 중 저소득 독거노인 가정의 집수리 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관계자들은 전기 안전점검과 설비교체 등 집수리 봉사를 실시하고, 드럼세탁기와 전기밥솥 등의 물품을 후원했다.

이재삼 보령사업처장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를 위해 헌신하셨지만 어려운 경제 여건을 안타깝게 생각해 지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 지역 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제7회 충청남도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 발표 장면

▲ 생활보장위원회 장면

▲ 집수리 및 물품 후원 장면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