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심층취재] 여름 휴가철 늘어나는 해상 안전사고, 대책은 있나

▲ 지난 7일 2일 가의도호, 팔봉산호 등 관내 여객선을 대상으로 특별 안전관리 합동점검이 실시됐다.

여름휴가철을 맞아 해상 사고에 대한 위험에 증가함에 따라 안전대책이 강조되고 있다.

4일 오후 3시 10분쯤 충남 태안군 옹도 인근 해상에서 낚시승객 16명을 태운 낚시어선 A호(7.93톤)가 영업을 마치고 오천항으로 귀항하던 중 물속에 떠다니던 폐로프가 선저 추진체에 감겨 약 한 시간 가까이 바다 한가운데 표류하다 출동한 해경의 도움으로 항해를 계속해 무사히 입항했다.

태안해경에 따르면, A호 선장 박모씨(40세)는 사고 직후 해상 무선통신망으로 보령 어업안전조업국을 경유해 사고상황과 구조요청을 해경에 알렸다.

사고신고를 접수한 태안해경은 인근 경비함정 P-75정과 해경구조대, 신진파출소 연안구조정 등을 현장에 급파해 탑승자 안전을 확인하는 한편, 어선 주변 안전관리에 나섰다. 현장에 도착한 해경구조대는 직접 바다에 입수해 15분만에 스크류에 감긴 200kg 가량의 폐로프를 모두 제거해 회수했다.

지난달 28일 오전 11시 56분 쯤 충남 당진시 석문면 당진화력발전소 북동쪽 약 2.8km 해상에서 암초에 좌초된 4.97톤 모터보트 탑승자 10명이 구조됐다.

이날 오전 10시 36분 쯤 119를 통해 긴급 신고전화를 접수한 평택해경은 경비정 1척(P73정)과 연안구조정 2척을 현장에 보내 구조 작업을 실시했다.

사고 부근 해상에 있던 민간 소형보트 2척이 좌초된 모터보트에서 탑승자 10명을 구조, 평택해경 경비정에 인계했다.

또한, 지난 19일 오후 8시 50분께 태안 부근 해상에서 통발 어선(9t) A호가 암초에 부딪혀 전복되면서 선원 3명이 바다에 바졌으나 모두 무사히 구조됐다. 사고가 나자 해경은 선원 구조와 함께 선박에 실려 있던 경유 등에 대한 방제작업을 벌여 2차 환경피해도 차단했다.

이에 앞서 지난 18일 오후 5시 10분께 충남 서산시 대산읍 벌말 선착장 앞 해상에서 연안 복합어선 B호(7.93t)가 출항 직후 전복됐다. 이 배에는 선장 김모(66)씨 등 8명이 타고 있었으나 해경의 신속한 조치로 전원 구조됐다.

해경에 따르면 B호는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중국에서 수입 금지조치해 판로가 막힌 고동 6t을 싣고 바다 양식장에 넣어두기 위해 벌말항을 출항했으나 출항 직후 갑판에 쌓아 올린 소라 상자가 한쪽으로 기울어 쓰러지면서 중심을 잃고 전복됐다.

때마침 이를 목격한 벌말출장소 김평준(65) 소장은 의무경찰 1명과 함께 구명환을 이용해 물에 빠져 헤엄치던 4명을 먼저 구조한 뒤 즉시 소형 구조정을 몰아 뒤집힌 어선에 접근, 매달려 구조를 기다리던 나머지 4명도 안전하게 구조했다. 이어 현장에 도착한 경비함정 3척과 민간구조선 8척은 B호에 실려있던 경유 등이 해상에 엷은 유막을 형성하자 소산 작업을 통해 기름 피해를 차단했다.

최근 잇따라 충남 해상에서 선박 전복 사고가 발생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여름휴가철이 전개되면서 피서객들이 몰려들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태안해양경찰서(서장 윤태연)는 점차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 해상 다중교통 이용자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7일 2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한국선박안전기술공단(KST) 및 대산지방 해양수산청과 함께 가의도호, 팔봉산호 등 관내 여객선을 대상으로 특별 안전관리 합동점검을 실시하였다.

해경 등 합동점검반은 선박 소방설비, 구명설비, 기관설비 등 10가지 주요 시설의 운용관리 실태를 확인하고 미진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해 개선토록 했다. 특히, 코로나19 관련하여 소독제, 홍보포스터, 체온계 배치와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실천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 점검하는 한편, 선실 및 화장실 청결유지 등 여름철 위생관리와 안전운항을 당부했다.

태안해경 관계자는 “운항 중인 유람선, 도선에 관하여 추가적인 안전점검을 지속 실시할 예정”이라며, “여름철 다중이용 선박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 낚시어선 선저 추진체에 감긴 폐로프를 제거하고 있는 해양경찰. 출처=태안해양경찰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