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덕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꽃길 조성사업 모습

 

- 깨끗한 환경으로 면민과 방문객에 즐거움 선사 -

 

예산군 고덕면 새마을협의회(회장 최영석, 부녀회장 정영숙)는 3일 깨끗하고 살기 좋은 고덕을 만들기 위해 면내 도로 주변에 꽃길 조성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에는 새마을지도자 및 부녀회원 55명이 참여해 몽곡리 국도 40호선 주변에 국화 2500본을 식재했으며, 삭막한 도로변을 환한 꽃길로 단장해 통행인과 내방객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추진됐다.

정영숙 부녀회장은 “이번 꽃길 조성 사업으로 주민들에게는 볼거리를 선사하고 고덕면을 방문하는 분들에게는 큰 즐거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래묵 고덕면장은 “코로나19로 지친 지역 주민과 고덕면을 찾는 방문객들이 꽃을 보며 조금이라도 기분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쾌적한 고덕면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예산군, 제8기 도시재생대학 개강

- 신례원지역 도시재생뉴딜사업 원활한 추진 위해 -

 

예산군 도시재생지원센터는 3일 예산농협 신례원지점에서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와 주민의 역량강화를 위해 주민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도시재생대학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번 제8기 도시재생대학은 예산읍 신례원지역(신례원1·3리, 창소3리 등)을 대상으로 3일부터 24일까지 4주 동안 총 4회에 걸쳐 매주 금요일 2시간 동안 진행되며, 주민 스스로가 지역 현안과제를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한 도시재생대학 교육 결과물은 신례원지역 도시재생뉴딜사업 계획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군은 2018년부터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설립해 도시재생대학, 동아리지원사업 등 주민역량강화 및 지역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으며, 지난해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주교1리(우리동네살리기), 예산3리(주거지지원형)가 공모에 선정된 바 있다.

앞으로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주민역량강화교육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며, 군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에도 참여해 사업내용에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정남수 센터장은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주민들이 도시재생을 이해하고 신례원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도시재생사업을 어떻게 접목할지 함께 고민해보고 찾아볼 수 있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선봉 군수는 "지난해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많은 주민들의 노력으로 좋은 사업계획을 만들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됐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들이 직접 발굴한 도시재생 아이디어를 향후 도시재생사업계획에 적극 반영해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예산군, 여성기업인과의 간담회 개최

- 여성기업 경쟁력강화·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고민 -

 

예산군은 오는 7일 지역 여성기업인과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세종충남지회 임원진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예산군 여성기업인과의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관내에 소재한 여성기업의 운영 및 어려운 점 등을 듣고 여성이 기업하기 좋은 군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마련됐으며, 여성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여성기업 지원 및 해결방안을 상호 모색함과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열린 대화의 시간을 갖기 위해 추진된다.

황선봉 군수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군과 기업의 상호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겠다"며 "여성이 기업하기 좋은 예산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공공기관의 우선 구매)에 의거해 공공기관은 여성기업 제품의 일정비율(물품 및 용역은 구매총액의 5%, 공사는 3%)이상 구매해야 하고, 5000만원 이하는 수의계약도 가능하다.

 

============================================================================================

 

예산군, RPC 집진시설 보강해 미세먼지 획기적 감소!

- RPC주변 공기질 개선과 농업인, 작업자 안전 제고 기대 -

 

 예산군이 미곡종합처리장 집진시설 개보수사업을 지난 6월 26일 조기 준공 완료함에 따라 미세먼지를 크게 저감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개보수사업은 쌀 산업 핵심기반 시설인 RPC가 농업분야 주요 미세먼지 유발 시설로 지적되면서 개선요구가 높아지는데 따른 것으로, 군은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 집진시설 개보수를 조기에 준공 완료했다.

 기존 미곡종합처리장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사업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소규모라서 화력발전소나 제철소 등에 비해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이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군은 집진시설 국비 공모사업을 통해 RPC 집진시설 개보수사업에 선정됐으며, 사업비 8억5000만원을 투입해 예산군농협통합RPC와 대동RPC에 백필터방식의 집진시설을 설치했다.

 일반적으로 종합처리장에 설치된 집진시설은 싸이클론 방식이며 집진 효율이 60% 수준으로 낮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교체한 백필터방식은 집진 효율이 90% 이상까지 오르는 등 미세먼지의 RPC 내외부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군은 이번 사업이 수확기 이전에 조기 준공되면서 산물벼 반입 및 건조, 가공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분진과 미세먼지를 막고 RPC 주변 공기질 개선과 농업인의 안전보호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선봉 군수는 “올해부터 벼 재배농가들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안심하고 출하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농업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최소화해 농업환경을 보전하고 농업인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

 

예산군, 전통시장에서 문화장터공연 시작

- 장바구니 가득, 행복 가득! 문화장터한마당 -

 

 예산군은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관내 전통시장에서 ‘문화장터공연’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군은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7월 3일 역전장 공연을 시작으로 전통시장 문화장터공연을 관내 오일장 6개소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90분간 진행한다.

 공연일정은 △예산장 11회(7월 10·20·30일, 8월 30일, 9월 10·20·30일, 10월 10·20·30일, 11월 10일) △역전장 11회(7월 3·13·23일, 9월 3·13·23일, 10월 3·13·23일, 11월 3·13일) △덕산장 2회(7월 4일, 9월 4일) △삽교장 2회(7월 7일, 9월 7일) △고덕장 2회(7월 18일, 9월 18일) △광시장 2회(7월 28일, 9월 28일) 등 올해는 총 30회의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문화장터공연은 지역경제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군수공약사업으로 2018년부터 추진되고 있으며, 시장 이용객들에게 다양한 문화 공연을 제공해 다시 방문하고 싶은 시장을 만들고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예술인의 재능발산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문화장터공연에서 다양한 장르의 공연편성과 신규 예술인의 발굴을 통해 흥미로운 공연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며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즐겁게 공연을 관람해 주시고 양손 가득 행복을 담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예산문화장터공연은 총 40회에 걸쳐 연간 770명의 지역예술인이 공연을 선보였으며, 2000여명의 관람객이 공연을 함께 즐겼다.

 

============================================================================================

 

예산군 자원봉사센터, 초등학생 교통안전 응원키트 나눔활동 전개

- 삽교초 시작으로 관내 24개교 2846명의 초등생에게 전달 -

 

 예산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정낙규)는 삽교초등학교를 시작으로 관내 24개교 2846명의 초등학생들에게 교통사고예방물품인 옐로카드(형광 반사판)와 간식이 담긴 교통안전응원키트를 오는 8일까지 각 학교에 전달한다.

 이번 교통안전 응원키트 배부는 지난 3월 25일부터 전면 시행된 '민식이법'으로 인해 어린이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기에 운전자가 어린이를 쉽게 발견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응원키트는 자원봉사자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릴레이로 동참해 완성했다. 

 정낙규 센터장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예산군을 만들고자 자원봉사센터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보호자·어린이·운전자 모두가 함께 노력해 교통약자인 어린이들의 꿈과 미래를 지켜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자원봉사센터는 코로나19 감염증 자가격리자 생필품 나눔, 어버이날 감사키트 나눔, 취약계층 김치 나눔, 보훈가족 감사키트 나눔 등 각계각층의 군민을 응원하기 위한 키트를 봉사자들과 제작해 나눔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 제8기 도시재생대학 개강식 모

▲ RPC(미곡종합처리장) 작업 모습

▲ 문화장터공연 운영 모습

▲ 금오초등학교 교통안전키트 전달현장 (사진 왼쪽부터 최광신 금오초 행정실장, 충청남도예산교육지원청 안성호 교육장, 조원화 금오초 교장, 정낙규 예산군자원봉사센터장, 방규일 예산교육지원청 행정과장)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