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군 ‘스마트도시’, 군민이 직접 만든다!

 

4일 리빙랩 주민참여단 1차 회의 개최

 

홍성군이 군민이 행복한 스마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4일 지역주민과 각계각층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리빙랩 주민참여단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정동규 홍보전산담당관, 용역자문단,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여성‧노인‧장애인 단체와 학생 등 38명이 참석한 가운데 홍성군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상황분석, 생활불편 및 문제도출, 스마트기술을 적용한 아이디어 발굴 등의 과정을 거쳐 전략적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군과 전문가, 주민들이 머리를 맞댔다.

회의의 주요 논의 내용은 △내포신도시와 구도심의 균형발전 △축산악취해결 △인구증가정책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전망 구축 등으로 군은 스마트도시 구축의 핵심이 ICT기술의 융합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것인 만큼 주민참여단 회의 결과를 향후 사업추진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참여한 군민은 “일상생활에서 직접 경험한 불편한 문제들을 직접 꼽아보고 해결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으며 앞으로 회의에도 활발히 참여하겠다”라고 답했다.

정동규 홍보전산담당관은 “전국 군단위 지자체 중 홍성군이 선도적으로 스마트도시 조성을 추진하는 만큼 올해 스마트도시 계획수립 용역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군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군은 지난해 10월부터 홍성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했으며 군만의 특화된 스마트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스마트도시 비전·청사진 제시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도시서비스 발굴 △내포지역과 구도심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전략 수립 △각종 건설 사업·스마트도시서비스 사업에 적용할 가이드라인 제시 △분산된 스마트도시 서비스 연계·통합 방안 마련 △스마트도시 관련 법규 및 조례 제정 등을 진행 중이다.

 

============================================================================================

 

홍성군,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홍성군이 올해 8월 말까지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은 민‧관 협력을 통한 발굴 및 지원에 중점을 두고 홍성군 희망복지지원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집중할 방침이다.

우선 관내 직업소개소 42개소를 직접 방문해 일용근로자 중 복지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며, 찾아가는 방문 상담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 건강문제 등 도움이 필요한 복지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긴급지원(생계비, 의료비 등), 돌봄 서비스, 여름물품 후원 등 다양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복성진 복지정책과장은 “하절기 폭염에 노출되는 복지위기가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군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만큼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발견한 경우에는 복지정책과 또는 관할 행정복지센터로 신고하여 복지위기가구가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

 

홍성군, ‘행복전달 도시락 왓슈’ 사업 추진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하여 취약계층 아동 가구에게 행복 전달

 

홍성군은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행복전달 도시락 왓슈’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공공자원 활용과 민관협업을 통해 취약계층 아동가정에 건강한 도시락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홍성요리학원’과 ‘홍주제과기술학원’에서 아이들의 건강과 영양을 위한 음식을 조리하고 봉사단체‘홍성청년들 잇슈’에서 도시락 배송을 맡게 됐다.

군은 읍면 아동복지업무 담당자, 드림스타트, 지역아동센터장과 협의 후 취약계층 아동 25가구(가구원수 93명)를 선정했다. 지난 2일 도시락 배송을 시작했으며 오는 12월까지 매주 한번 7일분의 도시락을 총 24회에 걸쳐 전달할 예정이다.

박성래 가정행복과장은 “도시락 왓슈 사업을 통해 지역에 있는 양질의 시설과 인적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군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취약계층 아동들이 맛과 영양이 가득한 음식을 먹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행복전달 도시락 왓슈”사업은 지난 5월 충청남도에서 추진하는 2020년도 공유경제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

 

충남道-홍성군 천수만 수산자원조성 위해 협력

홍성군, 어린 꽃게 12만 마리 방류

 

홍성군은 지난 2일 천수만 수산자원 조성을 통한 지역 어업인들의 소득증대 및 수산자원 증강을 위해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우량 꽃게 종자(어린 꽃게) 12만 마리를 방류했다.

이번 방류는 홍성군 수산자원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어족자원을 조성하고자 충남도와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수산자원조성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한편 군은 지난 달 어린대하 2,900만 마리를 방류했으며, 오는 7월 중순경 조피볼락(우럭)종자 23만 마리를 방류할 예정이다.

군의 다양한 수산자원 조성사업을 통해 홍성군의 각종 수산물은 미식가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전국 규모의 남당항 대하축제를 필두로 다양한 해양수산 축제와 연계한 수산물판매로 관광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향후 어업인들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은 앞으로도 충남도와 함께 지속적으로 방류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지역특성에 적합한 품종을 선정하여 방류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홍동면, 건강한 여름나기 위한 여름 이불세트 전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홀몸어르신 10가구에 여름이불 전달

 

홍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종희)는 홀몸어르신 10가구에 여름 이불세트를 전달했다.

이날 협의체 위원장과 위원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이불을 전달하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했다.

함동열 민간위원장은 “민·관이 서로 유기적인 협조로 위기 가구 발생 시 바로 도움의 손길이 미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고, 홍동면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희 공공위원장은 “무더위에 취약한 어르신 분들이 조금이나마 시원한 여름을 나시기를 바라고,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찾아 보살피는 따뜻한 복지 실천을 위해 적극해서 앞장서겠다.”고 했다.

한편 홍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의 복지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민관협력으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 계층, 위기가정, 취약계층 등을 상시 발굴해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계각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

 

은하면, 독거어르신 위한 사랑의 봉사 손길 이어져...

독거어르신 가정 방문해 대청소 및 화장실 보수 실시

 

코로나19로 인해 온 국민이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은하면에서 독거 어르신을 위한 사랑의 봉사손길이 이어져 지역사회에 잔잔한 감동이 되고 있다.

지난 1일 은하면 지역사회협의체 회원과 심정윤 씨는 독거어르신 댁에 방문해 대청소와 집안 수리를 도왔으며 이들의 손길로 각종 쓰레기와 쓸모없는 짐으로 건강까지 위협했던 집 안 곳곳이 쾌적한 환경으로 탈바꿈되었다.

또한 홍성군 소나무 봉사회(대표 박종진)는 화장실 타일 붕괴 위험이 있는 어르신의 댁에 방문해 보수 공사를 진행하는 등 따뜻한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했다.

박종진 대표는 “우리 주변에 있는 어려운 이웃들을 잠시 돌아볼 수 있는 여유를 갖으며 따뜻한 사회가 조성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길호 은하면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마음의 여유를 갖고 어려운 이웃을 살필 수 있는 자랑스러운 홍성군민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홍성군사회복지협의회 · 좋은이웃들 봉사단협약식

사회봉사 더 낮은곳으로 더 넓게

 

홍성군사회복지협의회는(회장 이은규) 지난 30일 홍성군내 봉사기관 및 기업과 사회공헌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 참여한 기관은 홍성청년회의소, 적십자홍성군협의회, 홍성군양궁협회, 광천라이온스클럽, 홍성군장애인체육회, 홍성군기업인협의회가 함께했다. 좋은이웃들 사업 추진을 위해 봉사원의 사회공헌 참여 유도와 지역사회 재난 발생 시 이재민을 위한 구호 활동 및 청렴 문화 확산, 소외계층 긴급 대상자 발굴 활동을 위한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이은규 홍성군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좋은이웃들 봉사원이 많아져 홍성군민에게 나눔과 따뜻한 사랑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더욱 힘쓰며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서로 신의를 가지고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봉사를 통한 기쁨과 감동을 선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 홍성군,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 홍성군, ‘행복전달 도시락 왓슈’ 사업 추진

▲ 홍성군, 어린 꽃게 12만 마리 방류

▲ 은하면, 독거어르신 위한 사랑의 봉사 손길 이어져...

▲ 홍성군사회복지협의회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