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산군 청사 내 전자 출입명부 운영 모습

 

- QR코드 기반 시스템 운영해 신뢰도 높여 -

 

예산군은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그동안 수기로 작성해오던 청사 출입명부를 7월 13일부터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KI-Pass)로 개선했다.

군은 1층과 2층 출입구를 일원화 해 중앙현관에 열화상카메라와 전자출입명부를 설치했고 군청사와 같은 부지 내에 자리한 보건소 입구에도 전자출입명부를 설치했다.

전자출입명부는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시스템과 연계돼 필요한 경우 즉각적인 접촉자 파악이 가능하며, QR코드 생성방식의 전자출입명부를 작성함으로써 군청 방문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다.

아울러 기존 수기방식의 단점인 허위기재 및 정보유출 가능성을 차단해 한층 더 신뢰도 높은 방역시스템을 갖게 된다.

방문객들은 네이버나 카카오톡 또는 'Pass' 앱 등을 활용해 QR코드를 만들어 전자출입명부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인식된 정보는 청사에 남지 않고 사회보장정보원에 전송돼 감염병 관리를 위해 사용된 뒤 4주 후 자동 폐기된다.

또한 군은 스마트폰이 없거나 앱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방문자를 위해 수기명부도 병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해 보다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출입하는 모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에 따르면 청사 전자출입명부 도입 이후 13일과 14일 이틀간 250명이 전자출입명부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예산군,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추진

-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 및 건설기계 등 대상 -

 

예산군은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등 유해성이 높은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총 4억4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에 따라 8월 3일부터 14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해 요건을 갖춘 대상자에게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사업 대상차량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 및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자동차)로 공고일 기준 △예산군에 6개월 이상 연속으로 등록 △최종 소유기간 6개월 이상 △자동차 검사결과 정상가동 판정 △배출가스 저감장치 등 정부지원 없는 차량 △지방세 등 체납사실이 없는 차량이며, 고장·사고로 인한 폐차상태 또는 신청접수 전 폐차된 차량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기간 내 신청 차량이 많을 경우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중 비상저감조치로 인한 과태료 처분 유예중인 차량,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 지원대상 차량, 총중량 3.5톤이상 차량(‘02년 이전 제작·출고 차량), 인증받은 배출가스 저감장치 등이 없거나 장치 미개발로 해당 지자체의 저공해조치 명령 유예를 받은 차량 순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해 보조금을 지급한다.

지원금액은 차종과 연식에 따라 보험개발원이 산정한 분기별 차량기준가액을 기준으로 하며, 중량이 3.5톤 미만일 경우 최대 210만원(경유차를 제외한 차량 신규 등록시 30%추가 지원)을 지원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군청 환경과 미세먼지대응팀에 제출하면 된다.

군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사업을 비롯해 경유차 폐차 이후 LPG 1톤 화물차를 구입할 경우 400만원을 정액 지원하는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사업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사업에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사업 추진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및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예산군, 충남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2분기 신청접수

-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받는 사업주라면 신청하세요!” -

 

예산군은 코로나19 피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사업주의 인건비 부담을 줄여 안정적 경영을 돕고 노동자 고용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충남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2분기 신청접수를 7월 15일부터 8월 11일까지 받는다.

지원대상은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주로 정부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을 받고 있는 사업장만 해당되며 △근로자의 월 임금 215만원 미만 △1개월 이상 고용유지 △고용보험 또는 국민연금 가입이 돼 있어야 한다.

단 사업주, 사업주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인 근로자는 지원에서 제외되며, 임금체불 사업주, 지원 요건 충족을 위해 인위적으로 고용을 조정한 기업 등도 제외된다.

1분기 지원대상자는 2분기 시 자동신청 되지만, 근로자 신규채용 또는 퇴사 등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변경신청이 필요하다.

충남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금을 제외한 사업주 부담금을 지원하며, 사업자의 보험료 선납 후 분기별 신청을 통해 서류 심사 후 지급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충남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을 통해 사업주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고용위축 방지, 인건비 부담 최소화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원사업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고시·공고를 확인하거나 군청 경제과(041-339-7253)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예산군보건소, 재활기구 나눔의 창구 운영

- 휠체어 등 4종 92점 비치 -

 

예산군보건소는 관내 거주 장애인 및 재활을 요하는 거동이 불편한 군민에게 재활기구 구입비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자 재활기구 무료 대여 사업을 연중 추진한다.

대여 품목은 성인용 휠체어 41대, 어린이용 휠체어 2대, 보행기 31대, 네발지팡이 6개, 목발 12개 등 사용빈도가 높은 재활기구 4종 92점이며, 필요한 군민들에게 2개월간 무료로 대여해 주고 대기자가 없을 시 2개월 연장이 가능하다.

또한 보건소는 충남보조기기센터와 연계해 보조기기가 필요한 대상자가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사용하지 않고 가정에 보관중인 재활기구가 있다면 보건소에 기증해 더 많은 지역 주민들이 의료비 경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며 “앞으로도 보건소를 중심으로 장애인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재활기구 대여 희망 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보건소 방문재활팀(041-339-6094)에 신청하면 된다.

 

============================================================================================

 

예산군농업기술센터, 강소농경영개선실천 후속교육 실시

- 회계·마케팅 이론과 농장 현장코칭 병행 추진 -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7월 14일부터 8월 11일까지 5회차 교육으로 농업인 교육관 및 현장에서 강소농경영체 38명을 대상으로 후속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후속교육은 지난 5월 기본, 심화교육을 수강한 강소농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코로나19 확산예방을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에 따라 마스크 착용, 체온 측정 등을 철저히 실시하는 가운데 이뤄진다.

후속교육과정은 ㈜넥서스브레인컨설팅 조영빈, 신용원 대표가 강사로 나서 △1회차 농업회계의 이해와 경영수익 개선방법 △2회차 강소농 단골고객 만들기 △3회차 마케팅교육과 부가가치 높이기 등의 주제로 교육을 실시한다.

아울러 이론교육과 함께 5곳의 농가를 현장 방문해 경영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과 발표를 통해 경영분석능력을 배양하는 시간을 갖는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비록 경영규모는 작지만 생산·가공·유통·마케팅 등 각종 정보를 습득한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진행된다"며 "후속교육이 강소농 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재활기구 대여 신청 모습

▲ 강소농경영개선실천 후속교육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