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식

 

- 원도심 정주 여건 개선 및 지역경제 활력 기대 -

 

당진시의 ‘당진1동 및 당진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원도심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1동 도시재생뉴딜 사업은 지난 2018년 9월 공모사업에 선정된 후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돼 현재 활발히 진행 중이다. 총 사업비는 150억 원으로 국비가 90억 원, 도비 18억 원, 시비 42억 원이 투입된다. 당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의 단위사업으로는 △도심광장 및 거점주차장 조성 △시민문화예술촌 조성 △주민커뮤니티 거점조성 △세대융합지원센터 조성 △주택지 골목정비 △청년공유주거공간 조성 사업이 있다.

핵심사업은 구 군청사를 대상으로 하는 ‘도심광장 및 거점주차장 조성 사업’이다. 광장 조성면적은 1300여평, 지하주차장은 120대 규모로 현재 구 군청사 본관 철거 및 폐기물 처리 용역을 시행 중이며 향후 광장 조성 및 지하주차장 완성까지는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구 군청사 뒤에 위치한 별관2동에는 신중년지원센터를 리모델링해 ‘세대융합지원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역 예술단체가 공연과 전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한다. ‘시민문화예술촌 조성 사업’을 위해 당진시는 구 당진시네마 건물을 매입했으며 리모델링을 위한 실시설계를 진행 중으로 오는 10월에 착공한다.

‘청년 공유주거공간조성 사업’은 교육 및 창업을 목적으로 당진에 정착하고자 하는 청년들을 위한 쉐어하우스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당초 구 청사 본관 인근으로 계획돼 있었으나, 주민공청회에서의 주민 의견을 반영해 읍내동의 다세대주택과 오피스텔 등으로 위치를 변경해 추진 중이다.

구 농협건물을 매입한 후 리모델링한 ‘주민커뮤니티 거점 조성 사업’은 지난 6월 준공했다. 여기에는 도시재생지원센터가 개소해 주민소통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주택지 골목정비 사업’도 완료됨으로써 당진시장 일원의 어두운 골목길을 환하게 정비했다. 당진1동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이와 같이 현재 활발히 추진 중으로 2022년 12월까지 모든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당진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채운동 239번지 일원에 총 사업비 167억 원(국비100억 원, 도비 20억 원, 시비 47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기간은 2020년 1월부터 2023년 12월까지로 지난 2019년 10월 충남도 공모에 선정되면서 현재까지는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했다.

당진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세부사업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조성사업’이다.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조성사업은 기존의 당진2동 행정복지센터를 철거하고 주상복합식의 건물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행정복지센터와 함께 행복주택 100호가 들어선다. 당진시는 최근 충남개발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10월쯤 기존 행정복지센터 철거 후 내년 초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방과 후 교육과 돌봄 서비스 등을 위한 ‘학생활동 커뮤니티 거점 조성 사업’도 추진한다. 빈집 등을 매입해 학생 활동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고 진로·창업교육 및 멘토링 서비스, 학생과 학부모 주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으로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또한 통학로에 불편을 주는 불법주차를 방지하기 위해 광장을 조성하는 ‘학교 앞 안심광장 조성사업’은 학교 통학로 주변부지를 매입해 오픈스페이스 공간을 조성한 후 주차장과 공연공간으로 쓸 수 있도록 계획했다.

이 외에 ‘노후주거지 정비사업’과 ‘마을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안심마을길 정비 및 여성친화환경 조성, 범죄예방시설물 확충, 안심택배함 설치 등을 추진하며 ‘현장지원센터 운영사업’, ‘주민역량강화 및 공동체활동 지원사업’도 실시한다.

시는 당진1동·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원도심 일원의 정주여건 개선과 주거 안정화로 지역경제가 다시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당진시, 상반기 일자리창출 단연 돋보여

- 종근당 건강 등 바이오산업을 포함한 37개 기업 800여개 고용창출효과 -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역점 사업인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160조원 규모 일자리 190만개를 창출한다는 청사진이다. 이러한 계획 속에 당진시의 올해 일자리사업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상반기 코로나19 위기의 여파 속에서도 당진시는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유치에 더욱 매진하여 종근당건강 등 바이오산업을 포함한 37개 기업 3,300억원 규모 800여개 고용창출효과를 거양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동서발전 및 중소기업과 협력해 향후 5년간 30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 상생협력 지원사업을 추진했으며 그 외 △일자리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연계한 취업알선 700여명 △46억 원 규모의 청년일자리 210명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300여명의 공공일자리 △15개 과정 360명의 고용촉진 직업훈련사업 등을 추진했다.

하반기는 상반기 추진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대규모 기업유치에 따른 적재적소 인력지원을 위한 기업맞춤형교육 △골프장 건설 등에 따른 수요자 맞춤 여성일자리 창출 △바이오산업과 연계한 당진형 상생일자리사업 발굴 △공공부문 버팀목 일자리인 400여명 규모의 희망일자리사업 추진 △일자리 미스매치 최소화를 위한 찾아가는 구인·구직발굴단 운영, 마지막으로 정부의 ‘한국판 뉴딜’ 사업에 맞는 ‘당진형 뉴딜’ 일자리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공영식 경제과장은 “모두가 어려운 지금 일자리를 복지와 미래세대를 위한 투자의 개념으로 적극 추진할 것” 이라며 “앞으로도 8년 연속 전국 시단위 고용률 2위 도시에 걸맞은 다양하고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당찬 당진시민되기 릴레이 협약 추진

- 당진시, 한국동서발전(주) 당진화력본부와 인구 전입 손잡았다 -

 

27일 당진시가 인구 전입 확대를 위해 한국동서발전(주) 당진화력본부(본부장 이창열)와 ‘당찬 당진시민되기’릴레이 협약을 맺었다.

협약내용은 △인구전입 확대를 위해 상호 협력 △관련 정보와 자원을 최대한 공유·활용 △인구정책 관련 교육, 캠페인, 홍보 적극 추진 등이다. 또한 당진시의 인구 유지와 전입 확대를 위한 아이디어, 시책 발굴 및 공동의 연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세계적인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 현상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당진시는 지난 3월 관내 3개 대학교를 필두로 5개 유관기관, 1개 기업체와 협약을 체결하였고 향후 기업체, 종교계 등과 지속적으로 인구전입 상호 협력을 위한 ‘당찬 당진시민되기 릴레이 협약’을 체결해 인구전입에 대한 범시민 동참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인구는 미래발전의 규모와 경쟁력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관내 주요 기관·단체 등과 협업 체계를 구축해 적극적인 인구 전입을 추진하겠다.”며 “당진시에 실제 거주하면서 미처 신고를 못하고 계신 시민께서는 신속히 전입신고를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당진시, 산사태취약지역 안전조치 협력 해결

- 현대제철과 협력해 안섬포구 옹벽 설치 -

 

당진시는 안섬포구 끝자락에 위치한 낙석위험이 상존하고 있던 산사태취약지역에 안전조치 시설을 설치했다.

이번 조치는 당진시와 토지주인 ㈜현대제철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협력한 사례이다.

이곳은 태풍이나 집중호우 등으로 산사태 발생 우려가 항시 도사리고 있던 곳으로 안섬포구를 찾는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현대제철에서 개비온(돌망태) 옹벽을 설치함으로써 산사태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 우려를 말끔히 해결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산사태취약지역으로 지정된 74개소를 대상으로 해마다 2~3곳을 선정해 사방사업으로 산사태 발생 방지에 힘을 쏟고 있다”고 전하며, “시민들에게 산사태 징후가 있는 산지를 발견하면 당진시청 산림녹지과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

당진 고대중학교와 여름방학 캠프 개최

 

당진시 고대면(면장 손학승)은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단장 김매이)에서 오는 7월 27일부터 31일까지 4박5일간 고대면 소재 고대중학교(교장 오경수)에서 학생들과 함께 2020년 하계 영어비전 캠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같은 고대 약칭을 사용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과 인연을 맺게 되면서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게 됐다.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에는 김매이 단장을 비롯해 영어교육과에서 19명의 봉사단이 참여하고, 고대중학교 28명의 학생과 함께 첫날 멘토, 멘티 조 발표와 입소식에 이어 4박 5일간 영어 수업과 개인·단체 멘토링 등을 진행한다. 31일 퇴소식을 끝으로 여름방학 캠프는 마무리 하게 된다.

캠프 진행기간 동안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준수해 사전 소독을 실시하고 마스크 착용, 이격거리유지 등 코로나 19의 차단 및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손학승 고대면장은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과 고대중학교 영어캠프를 위해 고대중학교에서 숙소 및 급식을 제공하고 고대농협, 이장단협의회, 주민자치회, 체육회의 협찬으로 개최하게 되었다”며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전국 활동가, 지속가능발전 선도도시 당진에 모여 (가칭)‘지속가능발전원’ 설립 논의

-‘당진시, (가칭)지속가능발전원 설립을 위한 전국 활동가 대상 워크숍 개최 -

 

당진시는 지난 24일과 25일 (가칭)지속가능발전원 설립 추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전국 지속가능발전 활동가들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당진시 신성대에서 가졌다.

워크숍에 참석한 활동가들은 국가환경교육센터와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모집한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 관련 5년 이상 활동가로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연계한 교육리더 양성 프로그램과 함께 당진에서 추진하고 있는 (가칭)지속가능발전원의 설립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리를 함께한 김홍장 시장은 ‘당진시가 전국적인 촉매제가 되어 (가칭)지속가능발전원 설립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의 주류화와 제도화를 앞당기고 활동가들의 충전과 학습을 위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당진시는 8월부터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협의회 회장도시로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전국적인 지속가능발전 추진의 동력화와 나침반 역할을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등 지역과 미래를 함께 살리는 지속가능발전 거점 도시로의 도약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협약식

▲ 개비온(돌망태) 옹벽을 설치 전경 사진

▲ 워크숍 활동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