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으로 새로운 농업을 준비하는 농업계고등학교 사진

 

스마트폰으로 새로운 농업을 준비하는 농업계고등학교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8월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도내 농업계고등학교 교사 15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팜 제작 과정 특수 분야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스마트팜 파이썬 프로그래밍, 스마트팜 기본제어 프로그래밍, 스마트폰 연동 서비스 구현 등 통합환경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젝트 실습 형태로 진행한다.

또한 기존에 가르쳐왔던 농업기계나 식물재배와 같은 고유의 전공에서 탈피하여, 스마트팜 시스템 구축과 활용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농업계고 실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스마트팜 관련 교육과정은 스마트팜 설비와 복합환경제어를 통한 식물재배로 전기, 기계, 컴퓨터 설비, 식물재배 관련 분야에 대해 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농업계고 ‘농공과’와 ‘식물자원과’ 교사들이 연수에 함께 참여하여 두 학과의 융합적 교육과정을 논의하고 토론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천안제일고 서인선 교사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이 낯설고 두렵긴 하지만 학생들과 수업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며 “이번 기회에 동료 교사들과 함께 미래농업에 맞는 교육과정의 새로운 틀을 만들어 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농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화를 위해 스마트팜 분야 외에도 식품바이오 분야, 반려동물 분야에 대해서도 교사 연수를 지원하고 있다.

 

============================================================================================

 

충남 학교급식‘식중독 제로’를 향한 대장정

학교급식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9일 충남 아산에 위치한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지역교육지원청 학교급식 업무담당자 33명을 대상으로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교급식 업무담당자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원인 분석 및 예방관리 체계 개선방안 △축산물 이력제 및 축산물등급판정제도의 이해 △안전한 학교급식 관리방안 협의 등의 내용으로 실시하였다.

특히 이날 연수는 올해 1월 1일부터 확대 시행된 축산물 이력제와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연수 참가자들은 안전한 학교급식 구현을 위해 활발한 토론을 하였다.

서연근 체육건강과장은 “지역 학교를 관리하는 급식담당자들의 전문성 향상은 식중독 사고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교육급식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내년 예산 편성 우선투자분야는  ‘학교환경 개선’

충남교육청, 2021년 예산편성을 위한 우선투자분야 설문조사 결과

 

충청남도민들은 내년도 교육청 예산 편성 시 가장 많은 예산을 편성해야 할 분야로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환경 개선’을 꼽았다.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지난 5~6월 실시한 2021년도 예산편성에 대해 도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충남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등 2만 8,171명 응답자의 20.1%가 교육청 예산 편성 시 가장 우선해야 할 분야로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환경 개선에 대한 투자를 꼽았으며, ▲기초학력·참학력 교육과정 운영(13.3%), ▲진로·진학교육(11.6%), ▲인성·민주시민 교육(11.4%), ▲문화·예술·체육 교육(11.1%)이 그 뒤를 이었다.

학생은 ‘진로·진학교육’(23.7%), 학부모와 교직원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환경 개선’(21.7%)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학교 교육환경 개선 분야에 응답자의 40.3%가 냉난방기 개선, 공기청정기 설치, 책걸상 교체 등과 같은 ‘수업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다.

기초학력 강화 및 참학력 신장을 위한 분야에서는 ‘맞춤형 교수·학습자료 개발 보급’이 43.4%, 진로·진학교육 강화를 위한 분야는 ‘학생 희망 진로가 반영된 교육과정 편성 운영’이 54.5%, 인성·민주시민 교육을 위한 분야는 ‘인성·민주시민 교육 중심 수업 운영’에 29.7%, 문화·예술·체육 교육 강화를 위한 분야는 ‘학생 동아리 및 교육 프로그램 다양화’에 41.5%로 나타났다.

전년도에는 ▲학교시설 증·개축 및 노후시설 보수 등 교육여건개선(41.0%), ▲참학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활동 지원(31.9%) ▲진로·진학교육 강화(26.8%) ▲문화·예술·체육교육(25.1%)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 생활지도 등 안전교육(24.9%) 순이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학생, 학부모, 도민들이 제시한 의견을 2021년 예산 편성에 반영하여 충남교육을 내실 있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

 

「충남교육청, 2020년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 교육행정 등 11개 직렬, 필기시험 합격자 207명 -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0년도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합격자 207명을 충청남도교육청 홈페이지(고시/공고란)를 통해 14일 발표했다.

  직렬별 합격 인원은 교육행정직 153명 등 11개 직렬 191명을 선발할 예정인 이번 시험에는 총 1,256명이 응시하였으며, 선발예정인원의 110% 범위에 해당되는 교육행정(일반 등) 167명, 사서 6명, 보건 3명, 전산 6명, 기록연구 3명, 공업(일반전기) 4명, 운전 3명 등 총 207명이 필기시험에 합격하였다.

  합격자 성별은 남자 89명(43%), 여자 118명(57%)으로 여성 합격자 비율이 높았고, 이번 필기시험 최고령 합격자는 교육행정(장애)직렬 응시자(52세,남)이다.

  충청남도교육청은 필기시험 합격자 207명에 대하여 오는 9월 3일(목)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충남 공주시 연수원길 88-25)에서 면접시험을 실시한 후, 9월 4일(금)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청남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cne.go.kr) 고시‧공고란에 탑재한「2020년도 충청남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공개(경력)경쟁임용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및 면접시험 시행계획 공고」를 참고하거나, 충청남도교육청 총무과 인사팀(☎041-640-8022)으로 문의하면 된다.

 

============================================================================================

 

충남교육청, 나라꽃 사랑의 날 행사 개최

무궁화 꽃 차 시음, 태극기 만들기 등 다양한 행사 진행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4일 청사 주변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나라꽃 사랑의 날'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무궁화 꽃 태극기 만들기, 무궁화 화분 전시와 포토존 운영, 무궁화 꽃차 시음, 무궁화 바로 알기 퀴즈 맞추기, 무궁화 화분 만들기 등 간소하지만 뜻깊은 내용으로 진행됐다.

 충남도교육청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무궁무진 나라꽃 피는 학교 만들기’ 3개년 계획을 추진하여, 청사 정원 화단과 화분에 우량 무궁화 품종을 식재하여 관리해 왔으며, 도내 학교와 직속기관 등 743개 기관에도 3년간 무궁화 묘목 45,850주를 보급했고, 올해에도 도내 농업계특성화고등학교에서 생산한 묘목 15,850주를 추가 보급했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무궁화 바로 알기와 나라사랑 교육을 연계하여 학생 교육자료를 제작해 보급했으며, 무궁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 무궁화’ 도감을 발간해 모든 교육기관에 배포했다. 또한, 무궁화 콘텐츠 공모전 개최, 행사 시 무궁화 맵시꽃 사용 등 생활 속 무궁화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꽃이 귀한 한여름, 꿋꿋하게 피어나는 무궁화는 강인하고 단아한 것이 우리나라 국민성을 닮았다"며 "이번 행사가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직원들의 나라사랑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충남교육청,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수업 장학 지원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수업역량 제고 -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코로나 시대 온라인 장학 콘텐츠를 제작하여 보급한다. 이번에 제작되어 보급되는 온라인 장학 콘텐츠는 1학기 동안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교사들의 대면 연수가 제한된 점을 감안하여 교육과정 운영, 학교 경영 우수사례,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한 수업혁신 방안 등의 분야(18차시)로 나누어 제작되었다. 제작된 자료는 충남교육청 유튜브 채널 온라인 장학콘텐츠에 업로드 되었으며, 향후 현장 교사들의 수업역량 제고는 물론 학습격차 해소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번째, ‘인(In) 코로나 시대의 교육과정운영’은 초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충분히 고려되어야할 학교교육과정의 편성, 교사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 안전한 수업과 블렌디드 러닝, 과정중심 평가와 피드백으로 이루어져있다. 일선 현장에서 다소 혼란을 겪을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하여 위례초등학교 신진수 교장의 명쾌한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져 있다.

 두 번째, ‘학교경영 우수사례’는 용정초등학교(교장 이기태)에서 2020년 1학기 동안 개학 연기, 온라인 개학, 등교 개학의 과정의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교육가족들이 협력하여 슬기롭게 교육과정을 운영한 현황이 잘 나타나 있다. 이후에 코로나 19 감염병이 어떻게 진행될지 확신할 수 없는 시점에서 타학교에도 시사점이 크다.

 세 번째, ‘원격 플랫폼의 활용과 수업 영상 제작’은 관내 초등교사 5명이 참여하여 온라인에서 상호작용을 높이는 수업을 위하여 제작하였다. 온라인 상황에서 학급관리, 효율적인 동기유발, 협동 학습, 과정 중심 평가와 피드백, 수업 동영상 제작 등 분야에서 일선의 선생님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홍덕 교육과정과장은 “코로나 19가 종식될때 까지 온라인 장학지원단을 중심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비대면으로 수업혁신을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