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방 카드뉴스

서산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주의 홍보

 

 

서산시가 수인성 및 식품매개 감염병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홍보에 나섰다.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은 물이나 식품을 통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태풍이나 집중호우가 많은 여름철 쉽게 나타난다.

태풍 및 장마로 하천범람 및 침수가 발생한 경우, 서식처의 환경변화 및 위생환경이 취약해 병원균·모기·파리·쥐 등 감염매개체에 의한 감염병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 오염된 물과 식품 섭취로 발생률이 높아지며, 감염 시 복통·구토·설사 등의 장관증상이 동반된다.

이 외에도 모기매개 감염병, 수해 복구 등으로 피부 노출에 의한 파상풍 및 접촉성 피부염, 렙토피라증, 안과 감염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수칙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음식은 충분히 익히기 △물은 끓여 마시기 △범람된 물이 닿은 음식은 버리기 △설사, 구토 증상이나 손 상처 있을 시 조리금지 △침수 지역에서 보호복 착용 등이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예상치 못하게 장마가 길어지면서 어느 때보다 각종 감염병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구토, 설사나 수해복구 작업 후 발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히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해 진료 받을 것”을 당부했다.

 

============================================================================================

 

서산시, 흰불나방 유충 등 산림병해충 방제 총력

- 잎, 가지 전정 실시, 약제 방제도 실시 -

 

서산시(시장 맹정호) 가로수 및 공원 등 예찰 및 방제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마 후 흰불나방 유충 등 해충이 곳곳에서 발견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방제키 위함이다.

흰불나방 유충은 1~4령기까지 실로 잎을 싸 집단생활 후 5령기에 흩어져 수목의 잎과 열매를 먹어 치워 수목의 성장과 주변 환경을 저해한다.

시는 흰불나방 유충이 생활하는 잎과 가지를 고지전정가위로 제거하는 친환경 방제 작업과 약제 방제작업을 동시 실시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내·외 조경수와 농경지 등 지속적으로 방제작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김동찬 산림공원 과장은 “흰불나방 유충이 군집생활을 하고 있는 지금이 방제 적기”라며, “해충 방제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주민들도 함께 방제에 적극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

 

서산시, 안전한 물놀이를 위한 홍보 캠페인 실시

-31일까지 물놀이 안전관리기간 운영, 안전관리 실시 안전·행동수칙 홍보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19일 대산읍 벌천포에서 안전한 물놀이를 위한 민·관합동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여름철을 맞아 물놀이 안전관리와 동시에 안전수칙 및 생활 속 거리두기 등을 홍보해 물놀이 안전의식을 확립하고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서다.

이날 시와 대산인명구조대 40여 명이 참여해 민·관 합동 안전관리와 홍보 물품(진드기 기피제)을 배부하는 등 캠페인을 진행했다.

폭염으로 물놀이객이 몰릴 것에 대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과 방역지침 준수도 당부했다.

시는 오는 31일까지 물놀이 안전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벌천포 외 운산면 용현계곡, 해미면 산수‧황락계곡 4개소를 수시로 찾아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전관리소 및 구명조끼 무료대여소를 운영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화장실 등 공중이용시설 소독과 출입자 명부 비치로 코로나19 감염예방에 총력을 기할 방침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다중이용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며, “휴가철 물놀이객이 집중될 것에 대비해 안전수칙과 행동수칙 준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

 

(주)유스바이오, 서산시에 마스크 1만장 기탁

유스바이오 마스크 1만장 취약계층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기탁 -

 

㈜유스바이오(대표 박성일)는 20일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서산시에 마스크 1만 장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맹정호 서산시장, 서산시의회 최기정 의원, 박성일 대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시는 기탁 받은 마스크 1만 장을, 마스크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코로나19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할 예정이다.

박성일 대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보탬이 되고자 마스크를 기탁하게 됐다”고 말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마스크 기탁은 우리 시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마스크는 지역 내 마스크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

 

서산시, 코로나19 15, 16번째 확진자 발생

- 개인 방역 수칙 준수 당부, 방역의 고삐 당길 때 -

 

서산시에 코로나19 15번째 16번째 추가 확진자가 19일 발생했다.

시에 따르면 서산#15는 20대 동문1동 거주 남성이고 서산#16은 60대 죽성동 거주 남성이다.

서산#15는 15일 발열·기침·근육통 증상으로 18일 서산시보건소에서 진단검사 받고 19일 13시 30분에 확진 판정받았다.

현재 감염경로 파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접촉자는 4명으로 부모와 동생 그리고 편의점 종사원이며, 서산시보건소 진단검사 결과 가족 3명은 19일 모두 음성 판정받았고 편의점 직원은 검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시는 이동경로(자가, 부모집, 편의점)를 소독 완료했고, 서산#15는 19일 16시 천안의료원으로 이송됐다.

서산#16은 서울 중랑구 78번 확진자(아들)와 접촉자로서, 18일 서산시보건소에서 진단검사를 받고 19일 18시 30분 확진 판정받았다.

접촉자는 배우자 1명이며, 서산시보건소 진단검사 결과 19일 음성 판정받았다.

시는 이동경로 소독을 마쳤고, 서산16#은 19일 20시 20분에 천안의료원으로 이송됐다.

시는 재난 안전문자를 즉시 발송하고 20일 9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추가 발생에 따른 긴급브리핑을 실시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고 있다”라며 “지금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서울 교회 및 광화문 집회에 다녀왔다면 오늘까지 검사를 받아 달라”며,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 불요불급한 회식 및 모임, 행사 등은 연기나 취소해 달라”고 당부했다.

확진자 이동 경로 및 추가 확인사항은 서산시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맹정호 서산시장, 확진자 이동 경로 공개 확대 지시

- 서산시민의 안전 최우선, 궁금증 해소 위한 공개범위 확대 -

 

서산시가 코로나19 확진자 이동 경로 공개범위를 확대한다.

시민의 안전을 우선하고 시민의 우려 목소리를 해소키 위한 결단이다.

그동안 시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에 의거, 개인정보·동선 공개기간·동선 공개범위·접촉자를 확정·공개했다.

지침에는 감염병이 확인된 사람을 대상으로, 증상 발생 2일 전부터 격리일까지 동선을 공개해야 된다고 명시됐다.

특히, 거주지 세부주소와 직장명, 방문 장소는 소독 후 접촉자가 모두 파악됐을 경우는 공개할 수 없다.

단, 접촉자가 모두 파악되지 않거나, 불특정다수에게 전파 우려가 있을 경우, 소독했더라도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접촉자가 모두 파악되지 않았던 서산#12의 서산의료원 방문과 시내버스(110번) 번호를 공개한 이유다.

우리 시는 확진자가 발생하면, 즉시 방역반과 역학조사관을 투입해 소독과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이동경로 등 정보를 공개했다.

역학조사는 출입카드·신용카드 내역, CCTV 확인 등 철저한 심층역학 조사로 동선과 접촉자 전원을 파악한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이동경로 관련 미공개 정보로 인해 최근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맹정호 서산시장은 “시민의 불안을 줄이는 것도 방역”이라며, “질본의 지침을 폭넓게 해석하여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세부적인 정보까지 공개해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라”라고 당부했다.

특히, “시민이 염려하는 학원·음식점 등 업종의 방역상황과 접촉자 현황을 더 구체적으로 공개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시는 향후 발생하는 확진자에 대한 세부적인 동선 및 방문 장소 등 이동경로를 신속하고 자세하게 전달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