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문항별 조사 결과 그래프 이미지

당진시, ‘당진여성 안전요구도’ 설문조사 결과 발표

 

 

당진시는 지난 6월 초부터 7월 말까지 온라인 방식으로 당진여성 1009명을 대상으로 ‘당진여성안전요구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를 종합한 김광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장은 “당진 여성들이 느낀 안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보다 나은 보살핌의 안전망을 정책으로 만들 수 있도록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추진했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당진여성들은 환경문제, 통학로문제, 여성의 범죄로부터 피해 등으로 인해 10명중 7명이 생활 속 불편함과 불안함을 인식하고 있었고, 환경문제(95%), 어두운 길, CCTV부재(87%), 산업재해(83%) 순으로 불안함과 불편함이 높다고 응답했다.

여성의 안전안심정책에 대한 우선순위로는 안심귀갓길, 안심지킴이 등 원ㆍ투룸 우범지대 해소가 28%로 가장 높게 나왔고, 이어서 어린이, 청소년, 청년여성의 온라인-오프라인 여성폭력문제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17%), 혼자 사는 여성(노인, 장애인, 청년 등)의 주거안전 정책 수립(15%), 남녀노소 성평등 인식향상 교육을 위한 연속사업과 거점 공간 마련(11%) 순으로 조사됐다.

최근 성인지감수성, 성평등 가치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는 시기에 당진여성들은 여성폭력(일명, 젠더폭력) 근절과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정책으로 경찰 등 사법당국의 성인지 감수성과 가해자 처벌(29%), 피해자 긴급 상담 및 구조 ㆍ 동행과 대응(27%), 지역사회 다양한 안전망 연계구축(22%), 성별, 연령별, 계층별, 지역별 성인권 감수성교육(11%) 순으로 응답했고, 성평등 교육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그룹으로는 14~19세 청소년(34%), 20~50세 성인남성(23%), 유아와 초등학생 (22%)순으로 답했다.

당진여성 10명 중 7명은 여성친화도시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했고 설문에 참여한 여성들의 35%는 포스트코로나, 전환적 시대를 반영한 체감도가 높은 여성친화도시정책이 되기 위해서는 당진시의 미세먼지, 기후에너지문제 해결에도 그린뉴딜일자리를 만들어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홍승선 당진시 여성가족과장은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당진시의 환경정책, 안전정책, 마을공동체와 교통정책 수립 등 모든 부서에서 여성친화도시 과제 발굴을 위해 이정표가 되도록 근거자료로 활용하고 차년도 여성친화도시 과제발굴을 준비 중인 시점에서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당진시, 태풍 대비 긴급 대책회의 및 현장점검

- 제8호 태풍 ‘바비’ 북상에 따른 비상대응체제 돌입 -

 

당진시는 25일 오전 이건호 부시장 주재로 제8호 태풍 ‘바비’ 북상에 따른 긴급회의를 갖고 주요 대책을 논의했다.

시는 예비특보 단계부터 태풍 진로 모니터링 및 사전예찰을 강화하고 태풍특보 발령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무를 가동해 상황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 피해 예방을 위해 농가에 농작물 관리요령을 전파하고 대형공사장 안전관리를 비롯해 수목, 간판 등 낙하물 결박 및 철거 조치와 마을앰프, 재난문자를 활용한 홍보 활동을 강화한다.

이 부시장은 “장마와 집중호우가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태풍의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며 “전부서와 읍면동에서는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이날 오후 김홍장 당진시장과 이건호 부시장은 피해 발생 우려가 있는 지역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김 시장은 석문면 장고항 선착장의 선박 결박 및 어선대피 현황을 확인하고, 지난 8월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송악읍 고대공단을 방문해 피해 시설의 응급복구 현황을 살폈다. 이와 함께 신평면 상추 재배단지를 찾아 폭우와 강풍에 대비한 시설하우스 점검과 농작물 피해 예방 조치도 거듭 당부했다.

한편, 이건호 부시장은 아파트 건설현장을 찾아 타워크레인 안전조치 사항을 점검하고 우두동 저류지와 순성면 하천 제방 유실 현장, 에코파워 태양광발전소 등 태풍으로 인한 대형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을 사전 점검했다.

 

============================================================================================

 

당진시, 농지원부 일제 정비 추진

- 농지 소유 및 이용 정보 현행화로 농지 질서 확립 -

 

당진시는 농지의 소유 및 이용에 대한 공적장부인 농지원부가 보다 현실을 잘 반영하도록 일제정비 한다고 밝혔다.

농지원부는 농지의 현황, 소유·이용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농업행정 자료로 1000㎡(시설 330㎡) 이상의 농지에서 농작물이나 다년생 식물을 경작 재배하는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을 대상으로 작성하고 관리한다.

시에 따르면 이번 일제정비는 앞으로 3년간 단계별로 소유 및 임대차 관계 위주로 필지 소재지에서 정비를 추진하며, 소유 및 임대차 정보 현행화가 보다 긴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부터 정비 추진한다.

올해 일제정비 대상은 관외(타지역) 농지소유자와 관내 소유자 중 80세 이상 고령농의 농지원부를 우선 정비해 갈 예정이며, 농지법에 따라 매년 정비하는 소유권 변경, 중복작성, 임차기간 만료, 농가주 사망, 경작면적 미달 등 6대 기본 정비항목을 정비한다.

일제정비 결과, 정보가 명확하지 않거나 작성 대상자의 농업경영체 등록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농지이용실태조사를 통해 불법 임대차 등 위반사항 적발 시 행정처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농지원부 일제정비로 농지이용실태관리와 연계하는 등 농지의 소유 및 임대차의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당진 고대면주민자치회, 사랑의 도시락 배달 봉사

- 결식 우려 청소년에게 도시락으로 꿈과 희망 전달 -

 

당진시 고대면주민자치회(회장 신인철)가 사랑의 도시락 배달 봉사를 통해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고 있다.

고대면주민자치회는 시 공모사업인 2020 지역주민 소통협력사업으로 지난 6월부터 매주 토요일 지역 내 20여명의 결식 우려 아동 및 청소년 가정을 직접 방문해 도시락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2017년 처음 시작된 사랑의 도시락 배달 봉사는 2018년 잠시 중단되기도 했지만, 지난해부터 고대면주민자치회, 고대면로타리클럽(회장 이광선), 고대면적십자봉사회(회장 강미남) 세 개의 단체가 협약을 맺고 사업기간이 종료되어도 단체 자부담을 통해 지속적으로 아이들에게 도시락을 지원해 왔다.

특히, 지난 8월초에는 주민자치회 회비로 회원들이 직접 빵을 만들어 특별한 도시락을 제공하는 등 정성을 더하기도 했다.

신인철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자치회와 로타리클럽, 적십자봉사회 위원들의 작은 정성과 관심으로 어려운 환경에 있는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이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보도자료

□ 당진시 여성가족과와 당진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당찬여친)에서는 여성친화도시 추진사업의 일환으로 당진여성 1009명을 대상으로 ‘당진여성안전요구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를 8월 일() 발표했다.

ㅇ 설문조사 기간은 총2개월에 걸쳐 (2020.6.1.~2020.7.25.) 비대면방식으로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문항은 기본인적사항 조사문항을 포함하여 총 15개이다.

ㅇ 설문조사를 기획한 김광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장은 “여성친화도시 정책이 우리의 삶에 잘 체감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자처하고자 시민참여단을 맡고 있으며, 이번 설문조사를 기획한 의도는 당진 여성들이 살면서 그간에 느낀 “안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보살핌의 안전망을 정책으로 만들 수 있도록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추진하였다고 설명하였다.

ㅇ 설문조사결과는 아래와 같다.

1.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안전한가라는 질문에 ‘안전하지 않다’와 ‘안전하다’라는 응답이 각각 42%, 43%로 거의 비슷한 비율로 조사되었다.

2. 자연재해와 사회재난에 대한 안전인식정도를 조사한 결과, 자연재해(50%)보다 사회재난(68%)에 대한 불안감을 크게 안고 살아가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3. 당진여성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불안, 불편함에 대한 문제로는 환경문제에 대해(95%) 가장 불안, 불편함을 호소하였고, 어두운 길, CCTV부재(87%), 산업재해(83% 순으로 응답비율이 높았고, 상대적으로 이웃간 소통부재(50%)가 낮았다.

※ 환경문제 95%> 어두운 길, CCTV부재 87% > 산업재해 83% > 통학로와 보행의 불편함 76%> 여성폭력문제 68% > 가부장적 문화 61% > 이웃간 소통부재 50% (매우불편함, 조금불편함을 합친 비율)

4. 위 조사결과를 평균으로 합산해보면, 당진여성들 10명중 7명이 생활 속 불편함과 불안함을 인식하고 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에서의 감염병까지 만연해진가운데 여성안심안전정책을 교차하여 당진시의 안전종합계획 수립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5. 최근 성인지감수성, 성평등 가치확산이 중요한 시기에, 당진시에서 여성폭력(일명, 젠더폭력) 근절과 피해자 지원정책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성들이 설문한 결과는

- 경찰 등 사법당국의 성인지감수성과 가해자 처벌 29%>피해자 긴급 상담 및 구조, 동행과 대응 27%>지역사회 다양한 안전망 연계구축 22%>성별, 연령별, 계층별, 지역별 성인권감수성교육 11% 순으로 응답하였다.

- 또, 생애주기에 걸쳐 성평등 교육이 모두에게 중요함을 고려할 때 우선적으로 교육수혜를 받으면 좋을 대상으로는 14~19세 청소년 34%> 20~50세 성인남성 23%, 유아와 초등학생 22%> 지역남녀 리더 그룹 11% 순으로 응답하였고, 차년도 여성친화도시 지속사업으로 ‘찾아가는 성평등교육’ 계획 수립시 반영하고자 할 계획이다.

6. 당진여성 1009명은 당진시의 여성안전안심정책에 대한 우선순위로는 안심귀갓길, 안심지킴이 등 원,투룸 우범지대 해소에 대해 28%로 가장 높게 응답하였고, 다음으로는 어린이, 청소녀, 청년여성의 온라인-오프라인 안전대책 마련 17%, 혼자사는 여성(노인, 장애인, 청년 등)의 주거안전 정책 수립 15%, 남녀노소 성평등 인식향상 교육을 위한 연속사업과 거점 공간 마련 11% 순으로 안전요구의 의견을 보였다.

7. 앞으로 3년내 당진시 여성친화도시정책이 지역특성을 고려하고, 여성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해야 할 의제로는

- 미세먼지, 기후에너지문제에 여성참여 35%> 통학로, 보행, 교통사고 대책 마련 27% > 여성폭력 등 범죄 근절과 우범지역 해소에 대해 17% 순으로 응답한 것을 반영하여 여성친화도시가 여성의 권익증진의 범위 뿐만 아니라 여성이 다양한 정체성으로 관련되어 있는 시민으로서, 엄마로서, 이웃으로서 다중적 역할을 펼쳐나가도록 통합적인 맥락에서 여성친화도시 계획이 입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8. 여성친화도시로서 여성의 안심이 모두에게 안전한 도시공간이 될 수 있도록 여성이 참여하고, 여성의 관점에서 도시공간을 촘촘하게 안전망을 확충할 수 있도록 민-관, 부서간, 기관간 협력추진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9. 설문에 참여한 1009명의 여성 중 여성친화도시에 대해 10명 중 7명은 들어본적이 있고, 참여해본 적이 있고, 잘 알고 관심이 많다고 응답한 반면, 아직도 10명 중 3명정도는 전혀 들어본적이 없다고 응답하였다.

10. 설문에 참여한 여성들은 20대부터 70세 이상까지 고른 응답분포도를 보였으며, 거주지역은 당진1,2,3동에 사는 여성들이 57%, 송악, 합덕읍 17%, 면단위 24%, 당진 외 2%에서 참여하였다 (* 20대 7.5%, 30대 25%, 40대 36.4%, 50대 22.5%, 60대 이상 8.6%)

11. 설문조사 중 당진에서 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해 하고 싶은 의견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한 의견을 요약해본 결과, 여성을 위한 안전한 인프라와 정책이 많이 필요하다, 여성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적극 수용할 수 있는 지역이 됐으면 한다, , 성평등 교육은 사회 요직에 잇는 의원, 대표그룹 등부터 꼭 교육 받아서 맑은 윗물로 아랫물까지 맑아지는 당진이 되길 바란다, 행정에서의 적극적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인성교육을 확대하자, 가로등이 꺼져있거나 불빛이 약한 곳 점검이 필요하다, 행정의 관점이 아닌 여성, 시민의 관점에서 살펴서 정책을 추진하길 바란다, 비혼 여성들에 대한 직업 관련 대책이 시급하다, 맘편한 삶, 여성으로서, 엄마로서 살기 좋은 당진시가 되길 바란다, 어두운 곳 가로등, CCTV확대, 모든 지역 안심거리 조성하자 등에 대해 의견이 나왔다.

12. 이번 설문을 진행한 당진시 홍승선 여성가족과장은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당진시의 환경정책, 안전정책, 마을 공동체와 교통정책 수립 등 모든 부서에서 여성친화도시 과제 발굴을 위해 이정표가 되도록 근거자료로 활용하고, 차년도 여성친화도시 과제발굴을 준비중인 시점에서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