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난안전상황실 방문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태풍 대비상황 점검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은 지난 26일 오후 충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8호 태풍 ‘바비’ 북상에 따른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김 의장은 이날 정석완 재난안전실장으로부터 태풍 진로와 대응상황 등을 청취하고 재해취약지구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이어 비상 근무 중인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위문품을 전달하며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코로나19 사태와 역대 최장 장마에 이은 태풍 소식으로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며 “피해가 발생할 경우 의회에서도 복구 지원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

 

김영수 충남도의원, 향토사 교육 활성화 조례안 대표발의

-각급 학교, 소속기관 상황과 여건에 맞게 향토사 교육 추진-

 

충남도의회가 학생들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향토사 교육 활성화 지원 근거 마련에 나선다.

도의회는 김영수 의원(서산2·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향토사 교육 활성화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고 27일 밝혔다.

조례가 시행되면 도교육감은 학생들에게 향토사 교육의 기회를 주도록 시책을 마련하고, 향토사 교육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활성화 계획을 3년마다 수립·추진해야 한다.

또한 향토사 교육이 각급 학교 및 소속기관 실정에 맞게 운영되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하도록 명시했다.

이밖에도 향토사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자체, 관계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김 의원은 “학생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고장의 역사와 인물, 문화재 등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의 고유성을 찾고 정체성을 함양해 창의적인 지역 발전의 주역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례안은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다음 달 1일 열리는 제324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

 

유병국 충남도의원, 학교 감염병 예방·관리 조례 발의

-감염병 확산방지 위한 각종 조치 사항 규정…감염병 대책반 구성 근거 명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감염병으로부터 학생과 교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가 마련된다.

충남도의회는 유병국 의원(천안10·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조례안에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시책 마련과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각종 조치 사항을 규정했다.

구체적으로 감염병환자가 발생한 경우 휴업·휴교·휴원을 정하고 감염병으로 확진됐거나 감염된 것으로 의심된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해 등교를 중지할 수 있는 근거를 담았다.

또한 감염병과 관련한 국가위기 상황에 따라 감염병 제반 업무의 수행을 위한 ‘감염병 대책반’을 구성해 체계적 구조를 갖추고 대응하도록 했다.

유 의원은 “학생들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코로나19 대응 체계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운영해야 한다”며 “감염병으로부터 학교가 가장 안전한 곳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례안은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다음 달 열리는 제324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

 

조철기 충남도의원, 학교공동체 자치 조례 대표발의

-학생회·학부모·교직원회 등 교육공동체 학교운영 참여 강조-

 

충남도의회가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참여와 소통으로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도의회는 조철기 의원(아산3·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학교공동체 자치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고 27일 밝혔다.

조례안은 학교교육의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구성원이 학교운영에 참여를 보장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학교운영 원칙 ▲자치기구 종류 ▲교무회의 설치·구성 ▲예산 지원 등 학교공동체 자치 활성화 지원 방안을 명시했다.

조례안이 시행되면 교육감은 학생회, 학부모회, 교직원회 등 기구를 구성, 학교운영에 교육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조 의원은 “다양한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학교운영에 참여하고 소통·협력해야 한다”며 “조례안 제정을 통해 더욱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보다 향상된 충남 교육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례안은 오는 9월 1일부터 열리는 도의회 제324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 김영수 의원(서산2, 더불어민주당)

▲ 유병국 의원(천안10, 더불어민주당)

▲ 조철기 의원(아산3, 더불어민주당)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