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정책 전환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

‘노인정책’ 격리형에서 놀이형으로 전환 모색

 

 

충남도는 15일 한국프레스센터 국화홀에서 제주특별자치도, 10개 시·군·구 등과 함께 ‘노인정책 전환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도와 제주특별자치도, 공주시, 완주군, 서울 성동구·광진구·성북구·강동구·영등포구, 부산 사하구, 인천 미추홀구, 광주 남구 등 12개 지자체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서울신문 등이 참여했다.

양승조 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 김정섭 공주시장 등 지자체장,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협약식은 협약 설명, 서명, 교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시설격리형에서 놀이형으로의 노인 정책 전환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확산 운동에 참여키로 했다.

또 노인정책전환포럼 구성을 위한 실무협의회 결성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있지만 사회관계 활동 부족 등 사회적 여건이 미흡해 건강수명은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어르신들을 위한 놀이터 조성 등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현재 총사업비 5억 원을 투입해 공주시 금성동 일원에 어르신 놀이터 조성을 추진 중이며 △노인 생활안정 지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 △치매전담형 장기요양시설 확충 및 경로당 운영 내실화 △75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및 여객선 운임 지원 등 다양한 노인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다.

 

============================================================================================

 

집합금지 이행 고위험시설 재난지원금 지급

- 15∼17일 고위험시설 4987개소 대상 신청 접수…50억 원 규모 -

 

충남도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코로나19 집합금지 명령을 받은 고위험시설 12개 업종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의 일환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됨에 따라 운영 중단 등 집합금지 행정명령에 동참해 영업 손실 피해를 입은 고위험시설 12개 업종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다.

재난지원금 규모는 약 50억 원으로, 도와 도내 15개 시·군이 절반씩 부담한다.

지원 대상은 △유흥주점 1174개소 △단란주점 462개소 △콜라텍 38개소 △노래연습장 1277개소 △실내체육 81개소 △뷔페음식 251개소 △피시(PC)방 837개소 △방문판매 867개소 등 총 4987개소다.

지원 금액은 업소당 100만 원이며 사업장 소재지를 도내로 등록·허가·신고한 고위험시설 가운데, 집합금지 행정명령 기간 내 운영을 중단한 사업장이면 지급 받을 수 있다.

다만 집합금지 행정명령 이전에 휴·폐업한 사업장이나 행정명령을 위반한 사업장의 경우에는 지원 범위에서 제외한다.

재난지원금 신청은 사업장 소재지 시·군청의 업종별 관련 부서를 방문하거나 전자우편·팩스 등을 통해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시·군별 담당부서에서 접수·심사한 뒤 추석 전까지 지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정구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코로나19 재확산 상황 속에서 방역과 경제 사이의 경계는 누군가에겐 생존의 기로”라면서 “이익과 생존보다 이웃의 안전을 위해 피해를 감수하고, 집합금지 명령을 철저히 준수한 고위험시설 12개 업종에 대해 재난지원금 지급 조치를 결정한 데 이해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지난달 23일부터 도내 고위험시설 12개 업종을 대상으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으며, 도내 확진자수가 점진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지난 9일 방문판매를 제외한 나머지 11개 업종에 대해 집합금지 명령을 집합제한으로 완화했다.

 

============================================================================================

 

아이들도 쉽게 만나는 ‘청산리 영웅 김좌진’

-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청산리 전투 100주년 기념 청소년 교육용 교재 발간 -

 

충남 출신의 독립운동가로 청산리 전투를 대승으로 이끈 김좌진 장군의 생애를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원장 박병희)이 책자를 펴냈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청산리 전투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 교육용 교재 ‘청산리의 영웅 김좌진’을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책자는 충남 홍성 출신 독립운동가로서의 김좌진 장군의 삶을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장군의 삶을 따라 8개 주제로 구성했다.

책자는 우선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 집안 노비를 해방시키고, 호명학교를 세우는 등 계몽운동가로서 김좌진 장군의 삶을 담았다.

이어 광복회에 참여하고 중국 간도로 건너가 무장투쟁을 준비하던 시기를 설명하고, 대승을 거둔 청산리 전투와 암살로 인해 생을 마감하는 순간도 그렸다.

책자 말미에는 김좌진 장군 생가지 등 유적지와 삶의 발자취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연표도 수록했다.

발간한 책자는 충남도에서 다음 달 10일 개최하는 학생 온라인 포럼과 19일 여는 김좌진 장군 관련 북 콘서트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홍성 김좌진 장군 생가지 내 전시관 관람객에게 배부하고, 충남역사문화연구원 홈페이지(https://www.cihc.or.kr/)에도 파일로 올려 청소년을 비롯한 도민들이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병희 원장은 “김좌진 장군은 재산을 나눠주며 가노를 해방시키고, 사재를 털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를 세우는 등 시대를 앞서 간 삶을 살았으며,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일제에 맞서 싸워 대승을 이끈 우리 민족의 영웅”이라며 “이번 책자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김좌진 장군의 삶과 업적을 바로 알고, 나라 사랑 정신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전국 최초 ‘노동시장 복지기금’ 설치…양극화 해소

- 복지격차 완화를 위한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 지원단 출범 -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노동시장 양극화’ 해소를 위한 지역공동근로 복지기금 조성에 첫발을 내디뎠다.

도는 16일 도청에서 도와 시군, 전문컨설턴트, 기업체 및 노사민정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 지원단’을 출범했다.

이 지원단은 노동시장 복지격차 완화를 위해 지역공동근로복지법인을 설립·지원하고, 기금출연을 통한 중소기업 노동자의 복지를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장 발굴과 복지기금법인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한다.

또 정부의 공동근로복지기금 지원제도와 연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지역공동근로기금은 대기업 하청업체(협력업체)가 복지기금법인을 설립하면, 하청업체 및 대기업과 지자체가 복지기금을 출연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여기에 정부가 중소기업 및 대기업과 지자체 출연금의 100%를 지원하고, 출연금의 90%까지 하청노동자의 복지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도는 기금 조성을 위해 내년도 6억 원의 예산을 세워 원·하청 상생협력과 지역 복지를 통한 하청노동자의 실질적인 소득 증대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먼저 아산·당진·서산시에 자리 잡은 대기업과 하청업체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실시하고,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의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업체를 발굴하고 지역복지를 통한 양극화 해소의 단초를 마련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 지원단 출범을 통해 원·하청 간 상생협력과 복지격차 완화의 핵심기재로 작용하는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을 적극 지원, 대기업 하청노동자의 복지강화와 정부지원금 확보로 양극화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석필 도 경제실장은 “국내외 경기침체와 경쟁심화 등의 영향으로 기업규모별, 고용형태별 임금과 복지수준의 차등이 두드러지는 ’노동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대기업과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복지격차 완화를 위한 공동근로복지기금 활성화 대책을 지난 2019년 9월 발표, 지자체가 참여하는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발굴 및 설립과 운영 지원을 약속했다.

도는 같은 해 10월 동방성장위원회와 체결한 ‘혁신주도형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산업단위 대형 공동근로복지기금 발굴에 협력하고, 기금 설립 및 운영지원을 할 것을 약속했다.

올해 3월에는 ‘충남노사민정 공동선언’을 통해 원·하청상생협력 모델 발굴과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에 국비 209억 확보

- 총사업비 430억 5000만 원 투입, 4368개소 태양광 등 22774KW 설치 -

 

충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공모사업’에 국비 209억 원(10개 시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국비 160억 원 보다 31% 증가한 수치로, 최대 규모다.

도에 따르면 융복합지원 사업은 마을단위 특정구역 내 주택, 건물, 공공시설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풍력 등 에너지원 2종 이상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융·복합해 설치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 공모에서는 지자체와 에너지기업, 민간 등이 12개 컨소시엄을 꾸려 한국에너지공단에 사업을 신청했다.

그 결과, 충남지역에서는 공주·보령·아산·논산·당진시, 금산·청양·홍성·예산·태안군 등 10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도는 사업 선정에 따라 총 430억 4900만 원을 투입, 도내 4368개소에 △태양광 1만 3489KW(3756개소) △지열 9285KW(498개소) △태양열 2501㎡(114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10개 시군을 대상으로 사업 계획서와 대상지를 최종 확정하고, 내년 2월 도와 컨소시엄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정병락 도 미래산업국장은 “화석연료 사용은 언젠가는 고갈될 수밖에 없고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다”라며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하는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지원 사업을 확대, 정부의 그린뉴딜정책과 재생에너지 3020이행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융복합지원 사업을 통해 △2018년 130억 원 △2019년 210억 원 △2020년 331억 원을 투입, 도내 5389개소에 태양광 등 3만 5650KW의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한 바 있다.

 

============================================================================================

 

아이스팩 디자인 표준화 이끈다

- 오는 29일까지 공모 접수…대국민 투표 통해 총 5건 선정 -

 

충남도는 오는 29일까지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아이스팩 표준디자인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과다 생산되는 아이스팩의 디자인을 표준화해 재사용률을 높임으로써 자원 낭비를 막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한다.

공모전에는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로 참여할 수 있다.

작품 접수는 도 공모전 누리집(http://www.chungnam.go.kr/contestMain.do)에 접속 후 ‘공모전 참가 – 작품접수’ 메뉴를 통해 하면 된다.

도는 자체 평가를 거쳐 접수 받은 디자인 중 대국민 투표 대상 디자인을 뽑고, 오는 10월 19일부터 11월 20일까지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 대국민 투표를 진행해 총 5개의 최종 디자인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디자인 출품자들에게는 대상(1명) 200만 원, 최우수(2명) 각 100만 원, 우수(2명) 각 50만 원의 상금과 도지사 표창을 수여한다.

도는 시중 홈쇼핑 업체,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등에 협조를 요청해 최종 선정된 디자인의 아이스팩 보급 및 사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아이스팩 생산량은 업계 추산 2억 개 수준에서 3억 개로 크게 증가해 자원 낭비·환경 파괴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이번 공모전이 쉽게 쓰고 버리는 아이스팩에 대한 인식을 환기하고, 아이스팩 재사용률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추석명절, “우리 임산물로 마음을 전해요”

- 추석맞이 임산물 수급 안정대책 및 소비촉진 홍보 등 추진 -

 

충남도가 추석 명절을 맞아 제수용품으로 각광받는 밤과 대추 등 주요 임산물에 대한 ‘소비촉진 및 수급안정’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이번 소비촉진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장마·태풍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임업인의 판로를 개척하고,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한다.

도는 주요 임산물 수급 품목을 선정, 수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동시에 산림청과 산림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통해 ‘임산물 수급안정’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수급대책 품목은 제수용 및 선물용으로 많이 쓰이는 밤과 대추, 고사리, 도라지, 표고 등 5개 품목이다.

도는 이 품목을 중심으로 일일가격 동향을 파악하고, 가격 폭등 시 산림조합 협조를 통해 확보물량을 공급, 수급불안 상황에 대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성수용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농사랑’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 산림조합이 운영하는 ‘임산물판매장’과 ‘푸른장터’, 우체국 쇼핑몰 ‘임산물 특별기획전’ 등에 도내 임산물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도는 시군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함께 ‘원산지 표시 합동 지도·단속’을 오는 29일까지 실시한다. 단속 대상은 전통시장과 백화점, 임산물 판매점 등이다.

이상춘 도 산림자원과장은 “집중호우와 태풍 등으로 임산물이 대체로 높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추석기간 중 공급확대, 온라인 판매 소비촉진 홍보 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핵심인재 양성’…역량교육 온라인 화상으로 실시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맞춤형 역량교육 온라인 탄력적 추진 -

 

충남공무원교육원(원장 조광희)은 공무원 역량교육을 기존 집합·대면교육에서 온라인 화상(양방향) 교육으로 전환·도입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화상교육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조치로,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원은 앞서 역량교육을 온라인 화상교육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던 게 사실이다.

역량교육의 경우 현업에 적용 가능한 모의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실습 참여형 교육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1·2차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 결과, 교육생으로부터 ‘집중이 잘 된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온라인 교육 전환을 본격 추진했다.

교육원은 하반기부터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교육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온라인 화상교육을 지속해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원 관계자는 “대부분 타 시도 교육원에서는 직무·전문교육 과정 등 주입식 교육에만 온라인교육을 실시하는 반면, 우리 교육원은 토론·실습 위주의 역량교육까지 확대했다”며 “온라인 교육 효과분석을 통해 탄력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

 

산지 통합마케팅 강화로 농가경쟁력 높인다

- 산지조직 활성화 온라인 경진대회 개최…우수조직 9곳 선정 등 -

 

충남도는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산지조직 활성화 온라인 경진대회를 열고, 분야별 우수한 성과를 거둔 산지조직 9곳을 선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기초·통합마케팅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산지조직을 선발해 노고를 격려하고, 붐을 이어나가기 위해 개최됐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언택트 경진대회’로 치러졌다.

온라인 경진대회는 산지조직의 우수사례 동영상과 사례집을 충남오감 커뮤니티에 공유하고, 이 우수 산지조직 중 온라인 투표를 통해 총괄대상을 선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도는 지난 7월부터 시군으로부터 분야별 22개 산지조직 지원서를 받아 정량·정성평가를 한 결과, 분야별 9개 조직(기초 6, 통합마케팅 3)을 선정했다.

총괄대상은 총 423명중 192표를 받아 동천안농협이 선정됐다.

특별상으로는 유통 시책사업 우수 지자체 1개소와 조직화 및 마케팅 우수 임직원 2명이 각각 선정됐다.

구체적으로 △마케팅상 아산원예농협(기초), 천안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통합마케팅) △농가조직관리상 예산농협(기초), 부여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통합마케팅) △자조금상 서부여농협 △품질관리상 논산농협 △대외협력상 만인산농협 △신규조직성장상 동천안농협(기초), 논산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통합마케팅)이 농협 충남본부장상을 수상했다.

특별상으로는 △지자체부문 논산시 △개인상 부여농협 김봉호 씨, 부석농협 가현두 씨가 도지사상을 받았다.

선발된 분야별 수상 조직에는 조직 당 2000만 원의 조직화 활성화 사업비가 전달되며, 최종 선정된 총괄대상 조직은 1000만 원의 사업비가 추가로 지원된다.

오세운 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이번 경진대회는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한편, 농산물 유통 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지역농협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며 “이번 시상을 계기로 산지 조직화를 위한 우수 모델을 발굴, 보급하고 산지조직의 붐을 이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

 

“가족·친지·이웃 위해 ‘명절 이동’ 자제를”

- 양승조 지사, 코로나19 차단 방역 초점 ‘추석 연휴 종합대책’ 발표 -

- ‘고향방문 안하기’ 등 3대운동 중점 추진…서민경제 위해서도 ‘온 힘’ -

 

충남도 내 곳곳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도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 3대 운동을 편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12개 업종에 대한 재난지원금을 조기 집행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긴급 자금 지원을 확대한다.

양승조 지사는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올해 추석 연휴 종합대책은 코로나19 방역에 초점을 맞춰 5대 분야 18개 과제를 추진한다.

양 지사는 “도가 마련한 추석 연휴 종합대책의 중심에는 코로나19 방역이 있다”며 “철저한 방역 속에 220만 도민 모두가 안전하고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도는 우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고향 방문 안하기 △이동 자제하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 3대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이를 위해 도는 공공청사 및 주요 도로변 게시대를 활용해 3대 운동을 알리는 현수막을 부착하고, 전국 각지 향우회에 동참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보낸다.

이통장에게는 마을 방송 실시를 요청하고, 관용차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및 고향 방문 안하기 홍보 포스터를 부착한다.

추석 명절 온라인 제사 인증 사진 공모전을 개최해 고향 방문 자제 동참 분위기를 이끌어 내고, 봉안시설은 1일 추모객 총량 예약제를 실시하는 동시에 온라인 성묘 시스템을 운영한다.

양 지사는 “나와 우리 가족, 친지와 이웃을 위해 이번 추석에는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서 조용하게 보내줄 것”을 당부했다.

코로나19가 재 확산되며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는 대유행의 갈림길에서 “전국적으로 대이동이 이뤄지면 지금까지 힘들게 지켜왔던 지역사회 방역에 커다란 혼란이 닥칠 수 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드리는 권고”라는 것이 양 지사의 설명이다.

도는 또 연휴 기간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비상방역 및 응급진료상황실 17개소를 운영하고, 권역별 신속대응 4개 팀을 가동한다.

추석 연휴 5일 동안은 방역주간으로 설정, 집단 발병이 우려되는 고위험시설과 다중이용시설, 공공시설, 감염 취약 시설, 사회복지어린이집 등에 대한 중점 점검을 실시한다.

코로나19 전파가 우려되는 역과 터미널, 전통시장, 관광지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주요 역사 내에는 열화상 카메라를 배치하며, 관광·유원지에는 검역소를 설치해 모든 방문객을 대상으로 열을 체크한다.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서도 행정력을 집중 투입한다.

최근 2주 간 집합금지로 어려움이 컸던 고위험시설 12개 업종 4851개 업소에 대해서는 업소 당 100만 원 씩 재난지원금을 조기 집행한다.

정부 재난지원금은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한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50억 원에서 1000억 원으로 20배 확대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은 기존 대출금 보증기간 만기를 연장토록 한다.

양 지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경제취약계층의 생계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이들에 대한 빠른 지원이 절실하다”라며 “고위험시설에 대한 재난지원금 신속 집행에 철저를 기하고,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과감한 비상조치를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여름 집중호우 피해 농어업·임업인에 대해서는 직불금과 수당 조기 지급 방안을 강구하고, 태풍 피해 농어민 중 재해보험 가입자는 추석 전 보험금을 미리 지급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위축된 경제 상황으로 판로가 준 농축수산물 판매 촉진을 위해서는 온라인과 직거래 장터, 드라이브 스루 임시 추석장 등을 활용토록 한다.

도는 이밖에 재난 상황 대비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도민 실생활과 밀접한 교통, 화재, 산재, 전기·가스 등 4대 분야에 대한 특별 관리를 추진한다.

이에 더해 공공 분야 자금 조기 집행과 세제 지원, 환경오염행위 집중 단속 등을 실시하고, 노숙인과 결식아동 등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충남 문화 확산을 위해서도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양 지사는 “명절에는 관심이 더욱 필요한 분들이 있다”며 “노인, 장애인, 아동, 저소득층 등과 함께 하는 추석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소외계층 지원과 보호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끝으로 “추석 명절을 애타게 기다려 왔고, 고향은 누구에게나 더 없이 소중한 곳이지만, 우리의 고향과 명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잠시 거리를 두고 멈추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따뜻한 우리의 고향, 친지와 함께 하는 명절, 평온한 우리의 일상을 하루 속히 회복하기 위해 조금만 더 참고 함께 이겨내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