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을 말한다] 입지선정 절차 중지 결정 내려진 서산시 청사, 앞으로 어떻게 될까

 

서산지역 주민들은 최근 몇 년째 서산시 청사 입지선정 논란 때문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낡은 청사는 1970년대에 건립되어 50년 가까이 사용했다. 건물이 노후 되고 협소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본청에서 멀리 떨어져 2청사와 몇 개의 부서가 개별 분산배치 돼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등 시민들께 많은 불편을 드리고 있다는 것이 시측의 입장이다.

이와 관련 최근 신청사 입지선정 절차 중지 결정이 내려졌다. 당국은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지금은 무엇보다 코로나19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힘을 모아야 할 때라는 입장이다.

반면, 중앙상가상인회는 거리에 현수막을 내걸고 입지선정중지 결정을 환영하며 “시청사는 현재 자리가 명당이다.”라면서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지 말라는 적극적인 의사를 표현했다. 19일 만난 다수의 상인들은 모두 시청사 이전을 반대하는 여론이었다.

실제로 이들 상인들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골목상권을 지키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데 그나마 시청사마저 이전한다면 생존의 위기에 빠질 것을 우려하고 있었다.

이처럼 상인들을 중심으로 강력하게 시청사 이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다시 입지선정 절차가 진행되기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시청사 논란에 대해 장갑순 시의원은 “입지 선정은 시민의 이해관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시민의 참여 없이 결정할 수는 없는 사안이다. 시민과의 소통 없이 무리하게 청사 입지 선정 절차를 강행할 경우, 후보지 간의 갈등만 초래할 것이 확실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장 의원은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다수의 모임이 필요한 시민 참여단 구성, 토론회 등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자칫 시민의 참여 과정에서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그동안 방역을 위해 불편을 감수한 시민 모두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것이며, 더 크고 긴 고통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산시는 긴급언론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진행해 온 신청사 입지선정 절차를 중지한다고 최근 밝혔다.

서산시 청사입지선정위원회는 지난9일 코로나19로 인해 입지 선정의 핵심인 시민참여단 구성, 대토론회 등이 불가능해지면서 계속 추진하기 불가능하다 판단해 중지 결정을 내렸다.

또 각계각층의 많은 시민들도 청사신축 보다 방역과 민생안정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대다수 시민의 뜻을 담은 민심이라 생각해 심사숙고 끝에 이를 수용했다.

지난 5월 위원회(위원장 김기찬)를 구성하고 9개의 청사입지 예비후보지를 선정하는 등 서산시 청사입지 선정절차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등 위기가 지속되며 시민 의견 수렴 등 정상적인 입지선정을 위한 단계를 추진하지 못했다.

시민 참여형 입지선정이 아닌 비대면 등으로 다양한 방안을 찾았으나 시민 참여가 없는 입지 선정은 의미가 없다 판단해 최종 중지라는 결론을 내렸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위원회와 시민 여러분의 요구는 코로나19 방역과 민생에 집중하라는 명령이라 생각한다"며 "모든 행정력과 재정을 집중해 이 위기를 극복하고 이후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쉬움이 남겠지만 위원회와 서산시의 결정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달라"며 "앞으로 시민의 뜻을 우선해 시민 여러분의 가라는 길을 좌고우면하지 않고 달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