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서산시민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소통 토크콘서트 장면

맹정호 서산시장, 코로나19 관련 시민들의 궁금증 해소 위해 직접 나서...

 

 

맹정호 서산시장이 최근 이슈가 된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와 서산시 코로나19 대응 및 조치, 방역 및 소독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직접 시민들과 소통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맹 시장은 23일 서산시민센터에서 시민 30여 명과 코로나19 소통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최근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가 확산세를 보이면서 추석 전 시민들의 근심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서산시보건소는 확진자 발생할 때마다 빗발치는 문의전화로 업무 추진에 진통을 겪어왔다.

시는 이를 해결하고,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기준과 이후 방역소독 조치 등 대응책 안내를 통해 부정확한 소문을 사전 차단함으로써 2차 피해를 예방하는 것에도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날 서산시보건소 감염병관리팀장과 방역팀장이 각각 ▲역학조사 방법 ▲이동동선 공개 범위 ▲접촉자 분류기준 ▲확진자 동선 소독 ▲관내 방역시스템 등을 사전 설명하는 것으로 이해를 도왔다.

참석자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갖고 시민들의 주요 의문사항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며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맹 시장은 “확진자 동선공개는 역학조사관의 결정에 따라 이뤄지지만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업소 등에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확대해 공개하고 있다”라며 “서산시 공직자와 의료진은 항상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 시민은“코로나19와 관련해 잘못된 정보들로 불안하고 혼란스러웠던 것들이 일정부분 해소됐다”라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일선에서 묵묵히 일하는 공무원과 의료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마스크 착용 및 체온체크,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했으며, 소통 토크콘서트는 동영상으로 제작해 ‘서산시 페이스북’에 업로드 할 예정이다.

 

============================================================================================

 

서산시,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사업 행정절차 마무리, 사업 착공 박차

- 2021년 내 본격 사업 착공, 2024년 준공 목표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23일 지역현안 사업 중 하나인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가졌다.

신상철 자원순환과장은 지난 2012년부터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인 자원회수시설 사업의 전반적인 추진과정과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 밝혔다.

시 핵심 현안사업인 자원회수시설 설치 사업은 양대동으로 입지가 결정될 당시만 해도 시민들의 찬반 갈등이 심했다

민선7기 출범과 동시에 양대동소각장 계속 추진 여부에 대해‘시민 공론화’를 추진한 결과, 2019년 초 계속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공론화 과정은 서산시는 물론 충청남도에서 최초로 중요 정책 결정을 시민참여와 민주적 숙의 과정을 통해 찬반 갈등을 해결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후 2019년 12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진흥구역 해제를 위한 사전협의를 끝내고, 2018년 3월 착수한 환경영향평가는 초안 주민 공람, 주민설명회,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올해 5월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마쳤다.

올해 9월 충청남도에서 본 사업부지인 농림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하는 ‘도시관리계획 용도지역 결정 고시’를 완료하며, 사실상 자원회수시설 설치를 위한 행정절차는 모두 마무리됐다.

신상철 서산시 자원순환과장은 “코로나19로 관계부처와 협의가 지연돼 불가피하게 7개월가량 사업이 지연됐다”면서 “행정절차가 마무리된 만큼 올해 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주관하에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인 턴키방식으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하고 2021년 내 본격적인 사업에 착공해 2024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소각시설 설비는 현재 상용되고 있는 기술 중 환경을 최우선한 최고의 기술로 더 안전하게 짓고 더 책임성 있게 운영할 예정이며, 시민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해 국내 모범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서산시 통합방위협의회, 추석 맞이 군·경 위문

 

서산시 통합방위협의회(의장 맹정호)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23일 관내 주요 군부대와 경찰서를 위문 격려했다.

서산시 지역안보 및 시민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헌신하는 군 장병과 전·의경 등 기관과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고마움을 전달하기 위해서다.

맹정호 서산시 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은 “군 장병, 경찰관들 덕분에 시민 모두가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다.”라고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도 지역방위태세 확립을 통해 지역사회의 든든한 수호자가 돼 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서산시 통합방위협의회는 매년 설·추석 명절에 휴일·밤낮없이 애쓰는 관내 군·경찰서를 찾아가 격려하고 위문금 전달을 통해 따뜻한 온정을 나누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