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맹정호 서산시장이 확대간부회의 주재 장면

 

- 연말 주요 성과 꼼꼼히 잘 살필 것, 충남 국가균형발전 혁신도시 지정 환영 -

 

맹정호 서산시장이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지난 2주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추진할 사업들의 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2주간의 정책 성과로는 ▲서산 뜸부기쌀 30t 수출(호주, 뉴질랜드) ▲성연면 테크노밸리 내 코스모스 산책로 조성(8만㎡, 1Km) 등을 들었다.

이외에도 ▲충남도 정부혁신 우수사례 2건(우수, 장려) 선정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우수기관 선정(환경안전 분야) ▲충남도 적극행정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충남도 세외수입 우수사례 평가 최우수상 수상 등 외부기관으로 수상한 것을 언급하며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각 실과 및 읍면동별 주요 추진 업무를 교류하고 협조사항을 논의했으며, 맹 시장은 직원들에게 당면 및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우선 맹 시장은 “서산사랑상품권 사용처가 몇군데로 집중되고 있는데 해당 과에서는 이를 해결하고 더 활성화될 수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논의해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8일 충남이 국가균형발전 혁신도시에 지정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면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서산에 유치할 수 있는 기회이니만큼 우리 시가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팀 및 전담조직을 구성해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를 위해 농업은 바이오·웰빙·스마트농업으로 화학은 첨단정밀화학으로 자동차는 전기와 수소, 자율자동차로 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한다”라면서“수도권에 있는 120개 공공기관을 잘 분석해 역점을 두고 서산이 유치해야 할 기관은 어떤 곳인지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외에도 “가로림만 해양정원 지정을 위한 노력과 올해 예타 통과 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이와 관련해 환경(생태계) 관련 공공기관 유치 역시 준비하자”라고 말했다.

끝으로, “전국적으로 사회적거리두기 단계가 1단계로 완화됨에 따라 달라진 조치와 13일부터 시작되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내용을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해달라”라며 “또한, 경로당 등 개방할 수 있는 시설들은 신속하게 개방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해달라”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확대간부회의는 체온 측정·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 준수 하에 이뤄졌다.

 

============================================================================================

 

서산시, 제2기 대산읍 주민자치회 위촉식 개최

- 서산형 주민자치회 활성화 기틀 마련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12일 대산읍 행정복지센터 3층 회의실에서 제2기 대산읍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위원은 총 45명으로(주민대표 32명·직능대표 9명·전문가대표 4명) 구성됐으며, 위촉장 수여, 시장님 인사말씀 및 환담,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회의장 사전 소독, 마스크 착용, 발열 확인, 서명부 작성 등 방역지침 준수 아래 진행됐다.

행사 후에는 자체 회의를 통해 위원 간 상호 인사하는 시간을 갖고, 차기 회의 시 추진될 분과 구성, 주민자치회 운영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

또한, 주민들 스스로가 마을공동체 사업 등에 참여하고 정책을 시와 함께 만들어가는 진정한 서산형 주민자치 구현을 위해 노력하기로 다짐하는 시간도 가졌다.

서산시 대산읍 주민자치회는 2018년 서산시 최초 주민자치회로 전환했다.

2년간의 임기 종료가 도래함에 따라 지난 8월 제2기 대산읍 주민자치회 위원을 공개 모집해 위원을 구성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위촉되신 45명의 위원 모두 축하의 말씀드린다”라며 “진정한 서산형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여기계신 위원 모두 시와 함께 열심히 뛰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서산지역(서산시, 당진시, 태안군)범죄피해자지원센터

범죄피해자가정 주거환경 개선

 

대전지방검찰청 서산지청(지청장 진재선)과 사단법인 서산지역범죄피해자지원센터(이사장 김덕호)에서는 12일, 제29호 사랑의 주거환경 개선사업 준공식을 가졌다.

제29호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범죄로 인하여 자녀를 잃고 심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이사를 결정하게 되었고 이사 예정지가 노후된 아파트이기에 깨끗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생활하며 삶의 질이 증진될 수 있도록 사업을 펼쳤다.

진재선 지청장은 “범죄피해자는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데 이렇게 지역사회 기관들이 힘을 모아 피해자지원에 앞장서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어 참으로 다행이며 검찰에서도 범죄피해자를 보호하고 사회에 잘 복귀할 수 있도록 돕겠다 .”고 말했다.

김덕호 이사장은 “피해자들이 고통을 치유하고 회복하려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주거환경 개선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산지청과 센터는 앞으로도 주거환경 개선사업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실질적인 보호·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하고 범죄피해자의 피해 회복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하겠다고 하였다.

 

============================================================================================

 

2020 내포아트페스티벌 개최

-서산지역 갤러리‧미술관과 3D 온라인 전시관 에서도 즐기는 -

 

오는 10월 16일부터 25일까지 서산시 일원의 갤러리·미술관들에서 당진, 보령, 예산, 태안, 홍성과 서산 등 충남 서북부 내포지역의 작가들이 힘을 합쳐 “2020 내포아트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다.

2018년 시작해 올해로 세 번째 행사로, 내포지역의 문화적 동질성을 바탕으로 지역 예술인들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지역민들에게는 예술에 대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이 페스티벌은 해당 시·군의 작가들로 구성된 조직위원회에서 선정한 작품으로 전시장을 다채롭게 구성하여 내포지역의 예술적 특색과 감성을 드러낼 예정이다.

이번 페스티벌은 이전과 달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산시 일원의 갤러리 일곱 군데로 흩어져 분산 전시되는데, 서산 원도심인 번화1로의 문화잇슈와 아트토픽, 아리아갤러리를 포함, 서해미술관, 서산창작예술촌, 해든갤러리, 여미갤러리 등 서산시 일원의 대부분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갤러리로서 이들 공간이 각 시군별 전시관으로 꾸며진다.

그리고,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으로 직접 전시장을 찾기 꺼려지는 관람객들을 위해 3D 온라인 전시관을 ‘온화랑’(http://www.onwharang.com)에 오픈하여 누구나 핸드폰이나 PC를 통해서도 실제 전시관 내부와 동일하게 보임으로써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작가들의 소품들을 적은 금액에 소장할 수 있는 기회인 내포옥션과, 흩어져 있는 전시관들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스탬프투어, 나도 도슨트 등의 푸짐한 선물이 증정되는 프로모션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으로

서산시문화도시사업단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갤러리·미술관을 소개하고 작가들의 창작에 대한 열정을 북돋으며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예술체험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

 

청소년지도자, 잠시만 쉬어갈까요?

, 2020년 청소년지도자 소진예방 워크숍 실시 -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박주영)는 지난 8일(목) 1차‘2020년 청소년지도자 소진예방 워크숍’을 운영했다. 이번 워크숍은 청소년상담 및 청소년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지도자 30명을 대상으로 계획되었으며,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워크숍은 코로나19 영향과 더불어 날로 복잡하고 어려워지는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직접 현장에서 마주하는 청소년지도자들에게 자기돌봄의 기회 제공과 피로감 회복에 도움 주고자 마련되었으며 아로마색채테라피를 주제로 쉼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1차 워크숍에서는 감정조절을 위한 아로마색채테라피를 주제로 진행되었고, 오는 15일(목) 있을 2차 워크숍에서는 집중력을 위한 아로마색채테라피가 예정되어 있다. 온라인 교육이지만 신청한 청소년지도자에게 미리 아로마 체험키트를 배부하여 단순한 교육이 아닌 체험을 겸하는 워크숍으로 준비하여 만족도를 높였다.

1차 워크숍에 참여한 김00 청소년지도자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질병의 위험에 대해 불안을 가졌다. 그로인해 청소년들을 지도할 때 이전보다 더 피로감을 느꼈는데, 이번 워크숍으로 기분전환과 심리적 안정을 얻는 시간이 되었고 청소년에게 향기를 전하는 지도자로 거듭나게 되는 시간이 되었다.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참여 후기를 전했다.

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강화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11월 13일(금)에는 위기사건을 경험한 청소년에 대해 전문적 개입을 위해 PTSD 지도자교육을 준비하고 있어 청소년 업무 실무자의 참여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