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심층취재] 충남지역 그린 뉴딜의 핵심인 수소 정책,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충남지역에서도 그린 뉴딜의 핵심으로 수소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충전소 부족 및 고장 문제로 불편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 중소 벤처 기업 위원회 '수소 충전소 고장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 26개 수소 충전소에서 총 156건의 고장 사례가 발생했으며 1585시간 동안 운영이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지역에서는 내포에 설치된 충전소에서 11건 고장으로 운영이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에에 기본 인프라인 수소 충전소가 고장이 잦고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정부는 그린 뉴딜 정책에 따라 수소 자동차를 현재 7200여대에서 오는 2022년 6만7000대, 2025년 20만대 수준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수소 충전소는 2022년 310개, 2025년 450개, 2040년 1200개 목표로 설치된다.

반면, 수소차 운전자들의 불안감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충전소도 너무 부족하지만 고장이 잦아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수소 충전기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 또한 현재 42%에 불과해, 수소 충전소가 고장 나면 바로 해결하지 못하고 해외에서 수급해야 하는 실정이어서 수소 충전소 확대 정책과 동시에 관련 부품 국산화에도 앞서 내실을 다져야 할 것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편, 충남지역은 수소경제를 이끌어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2일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착공식’과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협약식’이 있었다.

‘부생수소 출하센터’가 완공되는 내년 초부터 현재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수소 가격(약 7000원대 초반)보다 최소 20% 이상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출하센터 구축으로 최대 2000톤의 수소(연간 수소 승용차 1만3000대분)를 서울, 경기, 충남, 충북(일부), 전북(일부)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부생수소 출하센터는 수소생산공장(현대제철)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했다가 수소튜브 트레일러에 고압(200bar)으로 적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수소 유통 과정에서 필수 시설이다. 출하센터는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가 운영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출하센터 구축에 필요한 자금지원과 전반적 진행 상황을 점검, 충남도와 당진시는 인허가 등 제반 사항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제철과 글로비스는 이날 ‘수소사업 비전’과 신규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제철은 ‘자원순환형 친환경 제철소’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 폐열 등을 활용해 수소 생산능력을 지금보다 10배 이상 확충할 계획이다. 수소생산능력을 지금의 연간 3500톤에서 앞으로 3만7200톤으로 늘린단 전략이다.

글로비스는 자체 개발한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활용,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적재적소에 수소를 공급하는 최적화된 수송용 수소 물류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안전관리 시스템 운영과 모든 차량에 통합단말기를 설치해 수소운송 차량의 차량 위치, 급가속, 긴급상황 발생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등 안전사고 발생 요인을 예방할 예정이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