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각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장애인식개선 행사 추진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제94회 점자의 날을 맞이하여 지난 4일 이음갤러리에서 충남시각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장애인식개선 행사를 진행했다.

‘점자의 날’ 행사에서 일반인에게 낯선 점자를 소개하고, 교육청 직원들에게 점자 명함을 만들어 주었다. 또한 촉감 체험 안내 도서와 점자 도서 홍보를 통해 시각장애인의 삶을 공감하며, 서로 넉넉하고 따뜻함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충남교육청은 장애로 인해 자신의 꿈을 포기하는 학생이 생기지 않도록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확대 교과서와 점자교과서, 음성파일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엘리베이터와 출입구, 통행로 등에 있는 점자 블럭, 점자 타일, 유도봉 등을 수시로 점검하여 시각장애인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장애 공감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며, “충남교육청은 장애공감 문화 조성을 위해 학생과 교직원 대상 교육을 확대하고, 마을공동체와 연계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장애공감 온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충남교육청-충교노 일손 돕기 농촌봉사활동 실시”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작지만 소중한 시간 보내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과 충남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이관우)은 5일 30여 명의 봉사단을 이끌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예산군 소재 과수 농가를 방문해 사과 열매 수확 작업 등 농촌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상황에서 가을철 농번기가 겹쳐 농촌의 일손 부족이 더욱 심하여, 지난 10월 23일에 이어 봉사활동을 연이어 진행하였다.

또한 농가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봉사활동 참가 직원을 대상으로 체온 측정, 손소독제 사용 및 마스크 착용을 통한 위생 수칙 준수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봉사활동에 참여해준 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농촌봉사활동이 지속적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청남도교육청과 충청남도교육청노동조합은 해마다 영농철에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방문하여 일손을 지원하고 있으며, 농촌일손돕기를 포함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미리보는 2020 충남 원격 수업 한마당

온 교사가 함께하는 원격수업 톺아보기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1월 9일부터 13일까지 일주일간 ‘온 교사가 함께하는 원격수업 톺아보기’라는 주제로 교사로서 가장 행복하고 소중한 수업을 원격으로 나누는 뜻깊은 수업 한마당을 펼친다. 톺아보기란 ‘샅샅이 더듬어 뒤지면서 찾아보다’라는 순우리말이다.

이번 수업 한마당은 코로나19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혼합수업 등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온라인 부스는 ▲여는 마당 ▲축하영상과 연주 ▲알면 실속있는 톡! ▲궁금해? 그럼 클릭! ▲수업혁신 우수사례 ▲수업 나눔 주제별 영상 ▲나만의 수업 나눔 영상 챌린지 ▲교실 콕! 아무나 도전 ▲너도나도 한마디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 코너까지 마련되어 함께 나누는 공유의 장이다.

수업을 통한 나눔과 소통의 플랫폼은 http://cne-onclassfestival.kr 이며 네이버 검색 “충남 원격수업 한마당”으로도 입장 가능하다. 이미 개통을 한 상태이므로 미리 탐색해 볼 수 있다.

한홍덕 교육과정과장은 “스스로 참여하는 원격수업 나눔 활동과 집단 지성을 통해 성장이 있는 수업을 학교 현장에 더욱 확산하겠다”며, “교원의 전문성 향상 및 자부심 고취를 통해 더 나은 미래교육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