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등급 차량 운행 제한, 석탄발전 상한제약, 의무사업장·건설공사장 가동·조업시간 조정 등 미세먼지 발생 저감조치 시행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1월 16일 06시부터 충청남도 지역에 초미세먼지(PM2.5)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이에 따라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11월 15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고농도 시즌인 겨울철을 앞두고 충청남도에서 지난 토요일에 발령된 이후 이틀 만에 재발령되는 것으로, 주말 동안 수도권, 충청권 등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고농도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해당 지역은 오늘(11월 15일) 0∼16시까지 초미세먼지(PM2.5)의 일평균 농도가 50㎍/㎥를 초과했고, 내일도 일평균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어 비상저감조치 발령기준을 충족했다.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당일 06시부로 충남지역에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대해 운행제한 조치가 시행된다.

당초 11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충남도를 포함하여 전국 17개 시도에 5등급 차량 모의 운행제한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충남지역에 대해서는 16일 비상저감조치 발령으로 실제 단속을 실시한다.

충남지역에 위치한 의무사업장 및 공사장에도 가동률·가동시간 조정 등을 통한 미세먼지 배출저감조치가 시행된다.

석유화학 및 정제공장, 제철제강업 등 미세먼지 다량배출 사업장(55개)과 폐기물소각장·하수처리장과 같은 공공사업장에서는 조업시간 변경, 가동률 조정 또는 효율개선 등의 조치가 시행된다.

또한, 건설공사장에서는 공사시간 변경‧조정, 살수차 운영, 방진덮개 씌우기 등 날림먼지 억제조치가 시행된다.

아울러, 관할 구역 내 총 30개 석탄발전소 중 25개에 대해서는 최대출력 80% 이하로 상한제약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나머지 5개는 예방정비 등의 이유로 가동하지 않을 예정이다.

한편, 환경부와 금강유역환경청, 그리고 충청남도는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사업장 및 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점검·단속을 시행하며,

이 외에도 야외활동 자제 권고, 취약계층 마스크 보급 등의 국민건강 건강보호 조치도 병행할 예정이다.

황석태 자연환경정책실장은 “겨울철은 기상여건 등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계절관리제 시행 등 선제적인 대응역량을 높이고, 취약계층 보호 등도 차질없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방울토마토 2품종 품종보호권 획득

- 도 농기원, 내년부터 국내 종묘업체와 통상 실시 계약해 공급 -

 

충남도 농업기술원 과채연구소는 자체 개발한 방울토마토 ‘TY프리마’와 ‘마시토’ 2품종이 국립종자원으로부터 품종보호권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품종보호권을 획득한 ‘TY프리마’는 토마토에 피해가 큰 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 저항성 품종으로 잎이 작고 마디가 짧아 재배가 쉬우며 착과 수가 30개 내외인 대과 품종이다.

‘마시토’는 대추형 방울토마토로 당도가 10브릭스로 높고 과피가 얇아 이물감이 적다.

도 농업기술원은 올 연말 종자심의회를 거쳐 내년부터 국내 종묘업체와 통상 실시 계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 농업기술원 과채연구소 이희경 연구사는 “마시토의 바이러스 내병성을 보완한 TY마시토 품종도 개발해 조만간 품종보호권을 획득할 계획”이라며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재배가 쉽고 맛있는 토마토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내포신도시에 9개 기업 무더기 유치…576억 투자

- 양승조 지사, 9개 기업과 투자 협약…연간 1243억 생산 효과, 신규고용 275명 -

 

충남도가 내포첨단도시산업단지 내 9개 기업을 유치하며 신도시 발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기업유치에도 날개를 달면서 ‘환황해 중심도시’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6일 도청에서 김석환 홍성군수, 디엔에이테크 김민호 대표이사 등 9개 기업 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MOU에 따르면 9개 기업은 내포첨단도시산업단지 6만 8766㎡ 부지에 총 576억 원을 투자해 공장을 신설하거나 이전한다.

이들 기업 중 1개사는 신증설을, 8개사는 이전하게 되며, 이로 인한 신규고용은 275명 등이다.

현재 내포첨단산업용지(40만 1438㎡) 내에는 9개 기업이 터를 꾸린 상태로, 23.7%(9만 5238㎡)가 분양 완료됐다.

도는 이번 9개사 유치로 용지 6만 8766㎡가 추가 분양되면서 내포첨단산업용지 분양률은 40.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포도시첨단산단 입주기업은 △경기 화성 디엔에이테크·신한스틸, 김포 제이원메딕스, 부천 대경솔루션, 수원 성지티앤엠 △인천 현창휴먼테크 △대전 하이젠 △서울 구로구 이그쉐어, 금천구 엘에스디테크 등이다.

도는 이들 기업이 생산을 본격 시작하면 1243억 원의 생산효과와 336억 원의 부가가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해당 기업들의 부지 조성과 장비 구입 등 건설로 인한 효과는 생산유발 889억 원, 부가가치 유발 338억 원 등으로 예상했다.

양승조 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기가 침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투자유치는 도민에게 큰 위로를 주는 낭보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이 도는 물론, 9개 기업에도 새로운 활력을 주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내포신도시는 혁신도시 지정 이후 새로운 성장 동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라며 “기업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기업이 발전해야 나라가 발전한다. 도와 홍성군이 기업 활동을 적극 응원하겠다. 충남과 함께 더욱 성장하고 발전해 나아가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

 

“미래세대 푸른 하늘 지킨다” 결의 다져

- 도, 미세먼지 민간점검단 다짐대회 개최…표창 수여·직무교육 등 -

 

충남도는 1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기간에 대비해 ‘미세먼지 민간점검단 다짐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내 고농도 미세먼지 핵심 배출원의 불법 과다 배출을 예방하기 위해 구성한 미세먼지 민간점검단의 역할을 강화하고,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도와 도민의 공동 노력을 다짐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양승조 지사와 도의회 의장, 미세먼지 민간점검단 등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표창장 수여, 다짐 선언, 직무교육 등의 순으로 실시했다.

이날 다짐대회에서는 먼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한 우수 공무원 1명과 미세먼지 민간점검단원 3명 등 유공자 총 4명을 선정해 표창을 수여했다.

또 이날 참석자들은 ‘미래세대의 깨끗한 공기, 푸른 하늘 더 행복한 충남’을 위한 대기환경 개선 실천을 결의하는 다짐 선언문을 낭독했다.

다짐 선언을 통해 도는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및 사회활동을 분석해 대기오염을 사전에 줄일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대기환경 개선 정책이 도민의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민간점검단은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비해 지역 핵심 배출원의 불법행위를 감시하고, 예방하는 활동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했다.

지난해 출범한 미세먼지 민간점검단은 현재 92명이 활동 중이며 △소규모 배출사업장 및 불법 소각·비산 공사장 감시 △비상저감조치·경유차 배출가스 단속 지원 △미세먼지 대책 홍보 등을 추진하고 있다.

다짐대회 이후에는 백경렬 충남도립대 교수의 ‘미세먼지 기초 및 단속 교육’, 금강유역환경청의 ‘첨단 환경감시장비 소개 및 운영 계획’ 등 직무 수행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미세먼지 민간점검단의 노고와 성과에 감사를 전하고, “민간점검단이 현장에서 펼치는 활약들은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를 지키고, 더 좋은 지구의 미래를 만드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양 지사는 “보령화력 1, 2호기 조기 폐쇄,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 협약 확대,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및 친환경차 보급 등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면서 “도민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내년에 미세먼지 민간점검단 인력 200여 명을 채용해 도내 주요 배출사업장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등 대기환경 보전·개선 활동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

 

‘충남형 소셜벤처 육성 지원’ 첫발

- ‘도·기술보증기금·하나은행·창조경제혁신센터·백패거’ 협약 체결 -

- 소셜벤처 육성·지원 및 소상공인 판로 활성화 등 사회적 가치 실현 도모 -

 

충남도가 소셜벤처기업 육성과 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도내 공공·금융기관 및 민관 기업과 힘을 모은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6일 도청에서 기술보증기금 정윤모 이사장, 하나은행 지성규 은행장,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강희준 센터장, 백패커 최재훈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셜벤처 육성과 소상공인 판로개척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5개 기관이 소셜벤처기업을 입체적으로 지원, 사회적 가치 실현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핵심이다.

도는 이번 협약에 따라 소셜벤처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지원제도를 운영하게 된다.

기술보증기금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소셜벤처 (예비)창업자에 대한 기술금융을 보증하고, 임팩트 투자 추천과 창업프로그램 선정을 우대한다. 하나은행은 이와 관련 대출금리 우대 및 금융 지원을 맡게 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유니콘기업에 선정된 백패커는 현재 운영 중인 사이트 내 입점 희망기업에 대한 심사를 우대, 지원한다.

이 기업은 현재 핸드메이드, 수공예, 수제 먹거리 사이트를 운영 중이다.

양승조 지사는 “소셜벤처 창업자의 체계적인 육성·지원과 예비 유니콘기업과 연계한 판로 개척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균형발전에 일조할 것”이라며 “공공·금융기관, 민간기업이 힘을 모아 소셜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소득증대의 토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소상공인, 모바일 ‘원스톱’ 대출 길 열려

- ‘도-하나은행-충남신보’ 모바일 원스톱 보증 대출 업무 협약 체결 -

 

충남도가 도내 소기업·소상공인의 원활한 금융서비스를 돕기 위해 모바일로 ‘원스톱’ 처리 가능한 시스템을 마련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6일 도청에서 하나은행 지성규 은행장, 충남신용보증재단 유성준 이사장과 함께 ‘모바일 원스톱 보증 대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그동안 보증기관과 은행을 방문해야만 받을 수 있었던 보증서 담보대출을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실제 소기업·소상공인은 보증서 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 및 보증재단에 5회 이상 방문하고, 각종 민원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했다.

그러나 이번 협약에 따라 하나은행과 충남신용보증재단은 편리한 모바일 보증 서비스를 공동 구축하게 된다. 도는 해당 보증부 대출에 대해 이자를 지원, 민생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도와 하나은행, 충남신보는 이 시스템을 내년부터 시행 가능하도록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이용자는 재단과 은행을 직접 찾을 필요 없이 모바일 플랫폼에서 보증서 발급신청부터 재단의 상담·심사, 은행 대출 실행까지 가능해진다.

양승조 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의 편의 증대를 위해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발굴 및 협업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경력 단절 방지·재취업 활성화 등 논의

- 도지사-경력단절여성 소통·공감 토크 개최…정책 방향 모색 -

 

충남도가 도내 경력단절여성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도는 16일 충남도서관에서 ‘도지사-경력단절여성 소통·공감 토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재취업을 원하는 경력단절여성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도정에 반영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했다.

양승조 지사와 도내 경력단절여성, 광역·지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 주제별 자유토론, 인식 개선 영상 시청, 설문조사 결과 발표, 도지사와의 소통·공감 대화시간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주제를 정해 경력단절여성 간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자유 토론을 진행하고, 지난 10월 도내 경력단절여성 200명을 대상으로 한 충남광역새로일하기센터의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도내 경력단절여성이 희망하는 일자리는 정규직, 전일제, 사무·회계직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희망 근로소득은 월평균 210만 원으로 집계됐다.

재취업 시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일자리 부족, 가족 돌봄, 근로시간이 맞지 않음 등을 꼽았다.

또 설문 참여자들은 재취업 여성의 고용 유지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장시간 근로 개선, 유연근무 활성화, 직업훈련 프로그램 전문화 등을 제안했다.

직업훈련기관 시설 개선 지원, 안심자녀 돌봄서비스 제공, 직업교육 후 취업 알선 원스톱 정책 등도 건의했다.

도지사와의 소통·공감 대화시간에는 경력단절 방지와 재취업 활성화 등을 주제로 자유롭게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경력단절여성 문제에 대한 해법을 함께 모색하고, 정책적인 지원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양 지사는 “일자리와 양육 등 경력단절여성들의 고민에 대해 같이 이야기하고, 공감하는 자리를 갖게 돼 매우 뜻깊다”면서 “도는 여성들이 더 행복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내실 있는 정책을 발굴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경력단절여성 지원을 위해 지난해 개소한 충남광역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각 지역 새일센터 간 연계 협력을 강화했으며 종사자 역량 제고, 지역 일자리 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 등 다양한 취업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서해 KTX 고속철도망’ 타당성 확보 속도

-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최적 방안 논의 -

 

충남도가 서해선 서울 직결을 골자로 한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 국가 계획 반영 타당성 마련에 속도를 낸다.

도는 16일 천안 창업마루 나비에서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2012년 국가철도공단에서 시행한 사전조사 용역(B/C 0.99) 이후 도에서 자체적으로 타당성을 재평가하고 최적의 사업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도는 이 용역을 바탕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보고회는 대학교수, 철도분야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추진상황 점검과 함께 전문가 자문을 통한 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도 관계자는 “고속철도서비스가 소외됐던 서해안지역에 고속철도사업을 추진, 서울 1시간대 진입 실현과 함께 충남혁신도시 완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서해KTX 고속철도망 구축 타당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철저한 자료 준비와 대응으로 국가 4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은 ‘서해선 복선전철의 신안산선 환승’ 계획에 따라 도에서 구체화한 서해선 서울 직결 대안사업의 일환이다.

전문가와 정치권에서도 향후 서해선 철도 이용 효용성 증대 및 서해축의 산업·문화·관광 등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할 충남의 미래 핵심 사업으로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주요 사업은 서해선 복선전철(평택 청북면)과 경부고속철도(화성 향남면) 최단거리 6.7㎞를 연결, 홍성에서 서울 용산까지 40분대 진입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

 

‘이주노동자 노동 권익보호’…역량강화 워크숍

- 도와 시군 관계자 및 이주노동자 대상 현황과 과제, 우수사례 공유 -

 

충남도는 16일 예산군 덕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이주노동자 지원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도·시군 관계자를 비롯한 이주노동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주노동자의 현황과 과제,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기복 모두를 위한 이주인권문화센터 대표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이주노동자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취약한 처우를 개선하고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이주노동자 정책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충남도 2021년도 이주노동자 지원 사업’ 설명과 아산·당진 지원센터 우수사례 발표, 이주노동자 지원센터 운영 현황 공유 등이 이뤄졌다.

도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이주노동자의 노동권익보호와 관련 업무 종사자의 역량 강화 차원에서 진행됐다”며 “이주노동자의 권익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천안과 아산지역에 각각 외국인노동자 쉼터와 여성 외국인노동자 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천안·아산·당진·서천·홍성 등 5개 시군 이주노동자 관계기관에 활동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

 

소나무재선충병 원천 차단…특별 단속 실시

- 계도기간 거쳐 30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감염목 이동 등 단속 -

 

충남도는 오는 23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를 위한 이동 특별 단속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가을철 벌채 시기가 도래한 데 따른 것으로, 소나무, 곰솔, 잣나무, 섬잣나무 등 소나무류가 대상이다.

도에 따르면 지정·고시한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 내에서는 방제목적 등을 제외하고 소나무류 이동이 전면 금지된다.

다만, 예방약제를 주사했거나, 다른 예방조치를 통해 재선충병의 감염이 없다는 확인증을 받은 조경수 및 분재는 이동이 가능하다.

단속 범위는 소나무류 취급업체는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내에서 생산된 원목 등의 사용여부이며, 화목사용 농가와 찜질방은 재선충병 감염목 무단 이동, 땔감 사용 여부 등이다.

도는 소나무재선충병이 대부분 외부에서 유입된 것으로 확인된 만큼, 감염목 이동을 원천 차단할 계획이다.

충남도 이상춘 산림자원과장은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에서 정당한 절차 없이 소나무류를 이동한 자는 관련법에 따라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며 “차량 운전자도 같은 처벌을 받을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