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정부혁신 우수사례 845건 중 16건 왕중왕전 겨뤄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

- 학대피해아동 중복진술방지를 위한 6개 기관 협업 눈에 띄어 -

 

충남 서산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 정부혁신 우수사례 통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7일 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경진대회 왕중왕전에는 16개 지자체 및 기관이 참석해 각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경진대회는 전국 우수 혁신 사례를 선정하고 전국에 확산시키기 위해 실시되는 것으로, 올해 전국 845건의 우수사례를 2차례의 평가를 거쳐 최종 16건을 선정하고 최종 왕중왕전을 거쳐 수상자가 결정됐다.

서산시 우수사례는 “학대피해아동 진술중복방지시스템 구축” 으로 충남에서는 유일하게 왕중왕전에 진출했다.

'학대피해아동의 진술중복방지시스템 구축'은 학대피해아동들의 피해사실 조사 과정에서 여러 번 반복되는 진술을 방지해 2차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서산시는 서산경찰서·충남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충남해바라기센터·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서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5개 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6개 기관이 연계해 ▲수사 시 학대피해아동 진술 내용 공유 관리 체계 구축 ▲피해 사실 질문 매뉴얼 정리, 시민교육으로 학대피해 포용지수 개선 ▲최초 진술로 사건처리·사례관리 연계 진행 등의 성과를 냈다.

이로써 학대피해아동들이 수사 진술 과정에서 중복진술로 받을 수 있는 2차 피해 방지의 기반을 마련한 것과 앞으로의 적용가능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상한 16개의 우수사례는 전국 중앙·지자체·공공기관 등에 전파해 각 기관 및 지자체 등에 공유하게 된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시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 실현과 혁신적인 협업 행정 노력의 결과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혁신적인 사업들을 발굴·추진해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장관상을 수상하며 1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

 

서산시, 2020년 상반기 고용률 전국 3위 기록

- 9개 도 77개 시 지역 중 고용률, 청년 고용률 3위, -

 

충남 서산시가 전국 77개 시 지역 중‘2020년 상반기 고용률’ 3위를 달성했다.

통계청이 지난 10월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시군별 주요고용지표 집계 결과’에 따르면, 서울 등 8개 특별·광역시를 제외한 9개 도의 77개 시 지역 중 서산시가 고용률 3위(66.5%), 청년 고용률 3위(46.8%)를 기록했다.

고용률 - 1위 제주도 서귀포시(69.4%), 2위 충남 당진시(68.1%)
청년고용률 – 1위 이천시(48.4%), 2위 하남시 48.3%)

직전인 서산시 2019년 하반기 지표에서 고용률 68.3%로 전국 4위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소폭 하락했으나 순위는 상승한 것으로, 코로나19로 전체적인 취업시장의 위기에도 타 시와 비교했을 때 긍정적인 결과다.

청년 고용률 역시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49.7%(3위)를 기록한 것에 비해 하락했으나, 순위는 유지했다.

시는 청년 구직난 해소를 위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저소득 실업자 및 청년 미취업자 생계 안정을 위한 공공근로사업·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을 지속해서 발굴·지원해왔다.

올해 하반기에도 확보한 국비 약 30억 원을 투입해 학교방역인력과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 지역일자리사업 등 다양한 일자리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앞으로도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기업유치 및 다양한 일자리 발굴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고용불안을 최소화하고 실질적인 고용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

 

서산시, 건강한 겨울나기 준비! 한랭질환 조심하세요

- 서산시보건소 내년 2월까지 한랭질환 주의 홍보 실시 -

 

서산시가 초겨울에 접어들면서 큰 일교차로 인한 시민들의 한랭질환 주의를 당부했다.

서산시보건소에 따르면 오는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서산의료원과 서산중앙병원 2개 의료기관을 통한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운영한다.

감시체계는 내원하는 환자 사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정보를 수치화하고 이를 통해 한파에 대한 주의 환기와 지역에 맞는 예방행동을 유도해 시민의 건강 보호 임무를 수행한다.

한랭질환은 ▲저체온증 ▲동상 ▲동창이 대표적이며, 대처가 미흡할 경우 인명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추위에 취약한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등 만성질환을 가진 65세 이상 노인층에는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시는 한랭질환 예방을 위해 ▲가벼운 실내운동, 적절한 수분섭취 ▲실내 적정한 온도 및 습도 유지 ▲한파 시 야외활동 자제 ▲외출 시 내복 및 장갑, 목도리, 마스크 착용 등을 권장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겨울 평년과 평균기온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나, 찬 대륙고기압 확장 시 기온이 크게 떨어질 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산시보건소는 19일부터 선제적으로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한 한랭질환 예방 및 기본수칙, 대처요령 홍보캠페인을 펼치는 등 내년 2월까지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송기력 서산시보건소장은 “적정한 실내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고 날씨정보를 수시로 확인해 추운 날씨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해야 한다”라며 “특히, 체온 유지에 취약한 어르신과 어린이, 만성질환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

 

서산시, 아동학대예방위원회 구성! 아동학대 방지 총력

- 아동학대 유관기관 간 정보 교류 및 의견 조정 및 협의를 통해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18일 시청 상황실에서‘서산시아동학대예방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아동학대예방 활동에 본격 들어갔다.

시는 지난해 12월 ‘서산시 아동학대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와 학대피해아동쉼터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해왔다.

위촉 인원은 서산시와 서산교육지원청, 서산경찰서, 아동보호전문기관, 해바라기센터, 학대피해아동쉼터, 아동학대 전문가 등 실무자 중심으로 총 8명이다.

임기는 2년이며, 아동학대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지원에 관한 사항을 협의·자문하게 된다.

위원 위촉 후 회의를 통해 위원회의 기능과 아동학대 업무추진 현황 및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업과 업무연계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준섭 서산시 부시장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갖고 적극 노력해나가자”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지난 9월, 5개 아동학대 유관기관과 ‘아동학대예방 및 피해아동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지난달에는 여아전용 학대피해아동쉼터를 개소했다.

 

============================================================================================

 

※ 포토뉴스

 

맹정호 서산시장이 지난 17일 대산읍 웅도리 바지락양식장 작업현장을 방문해 작업자들을 격려하는 장면

 

============================================================================================

 

※ 포토뉴스

 

대한적십자봉사회 서산지구협의회 주관으로 600포기 김장을 담그고 독거노인 등 300가구에 전달할 예정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