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공동보도] 충남도내 무증상이나 가벼운 증상 확진자들 많아,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

 

코로나19 재유행이 최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각종 소모임, 학교, 학원, 사우나, 당구장 등 다양한 일상 공간과 군부대까지 침투하면서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발생해서 지역사회를 긴장시키고 있다.

특히 감염 경로 불명 환자가 많아 어디선가 `조용한 전파`가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결국 누구라도 언제, 어디서든 감염이 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이 큰 문제다.

감염경로 불명 환자 비율은 앞서 `2차 유행` 여파가 지속됐던 지난 9월 19일 28.1%까지 치솟은 바 있다.

방역당국은 현재 진행 중인 3차 대유행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길밖에 없다는 점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인 만큼 가급적 모임과 약속을 취소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여전히 방역수칙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어 지역사회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최근 한 커피숍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해달라고 요청한 업주에게 행패를 부린 당진시청 소속 공무원 A씨와 B씨가 직위해제 처분을 받았다.

당진시는 11월27일 긴급 인사위원회를 열고 두 공무원의 행위가 예방수칙 위반은 물론이고 공직기강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직위해제를 결정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코로나가 확산하는 엄중한 상황에서 솔선수범해야 할 공직자가 마스크 정상 착용을 요구하는 시민에게 불쾌한 언행을 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에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돼 인사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직무에서 배제키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이번 일과 관련해 자체적인 진상조사 및 상급기관 감찰을 실시하고 조사 결과에 따라 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당진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공직기강 확립 및 재발방지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복무대책 이행 실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충남지역 확진자 중 무증상이거나 경증인 확진자가 절반에 가까운 40%

한편, 충남도내 무증상이나 가벼운 증상의 확진자들이 많아서 '조용한 전파'가 크게 우려되는 가운데 충청남도는 천안과 아산에 방역강화 행정명령을 내렸다.

천안 콜센터와 서산 군부대, 아산 대학교와 공주 요양병원까지 최근 충남지역의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계속되면서 확진자가 급격히 늘고 있는 점이 큰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행정명령으로 단란주점 등 유흥시설 5개 업종과 노래방, PC방 등에 인원을 제한하고 춤추기와 좌석이동을 금지한 것은 물론, 출입자 신원 확보와 직원 채용시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 하고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한다.

특히 무증상 감염이 문제인데 최근 충남지역 확진자 중 무증상이거나 경증인 확진자가 절반에 가까운 40%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조용한 전파가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