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시군 순회 업무협의 및 도의원과 간담회 개최

 


 충남도 서해안 유류사고 대책지원 총괄본부는 피해지역 6개 시‧군과의 파트너쉽 강화를 위한 업무 협의와 해당 시군 도 의원과의 간담회를 실시한다.

이는 현재 배상청구 건수가 59,927건으로 전체 71,190건의 84%에 달하는 등 청구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으며, 지역경제활성화 사업 및 환경생태 복원 사업비 확보 등 당면 현안사항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도와 시군의 공조 체제가 절실히 요구 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군을 순회하면서 개최되는 동 협의회는, 오늘 18일 홍성군을 시작으로 19일 서산시, 20일 태안군, 21일 당진군, 24일 서천군, 마지막으로 25일 보령시에서 갖는다.

 협의는 2단계로 나누어 실시되며, 우선 1단계로 도와 시군이 업무협의를 실시하고 2단계로 해당 지역 도의원과의 간담회를 갖는다.

 1단계에서는 도와 시군 관계관들이 머리를 맞대고 그동안 추진상황을 함께 살펴보고 향후 중점추진 방향에 관한 아아디어를 교환하고 협의한다.

 또한, 시 군의 효율적인 피해배상 추진을 위한 각종 자료 확보와
피대위와 손해사정법인과의 협조 시스템 강화 방안 등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속하고 정당한 피해배상 지원을 위한 도와 시군의 바람직한 역할분담을 통해 지역경제활성화 사업과 생태복원 사업 예산의 확보 및 효율적인 추진방안에 대하여도 폭넓게 협의한다.

 2단계에서는 도의원을 대상으로 유류사고 대책 업무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필요한 협력을 요청하는 한편,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업무추진에 반영할 예정이다.

  道 서해안유류사고대책지원총괄본부 관계자는 “신속하고 정당한 피해배상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등 당면업무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시군과의 공조 강화와 의원들의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며 “앞으로 정기적으로 업무협의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 동안 도는 지난해 3월 특별법 제정에 이어 6만2천가구 대상 993억원의 긴급생계안정자금 지급, 16만5천여명이 참여하는 공공근로 사업 추진 지원, 피해 해안환경정비 등의 희망근로 프로젝트 지원, 13만여건 대상 863억원의 직‧간접 금융‧세제지원, 주민건강영향평가, 221억원의 주민방제 인건비 조기 지급, 서해 수산물 시식 및 판매지원 등의 유류피해관련 사업을 추진해 왔다.

 

 

 

 물 통합정보시스템 내년 1월 구축 완료

 전국 최초 물 통합관리본부 발족 2007. 5월
 물 통합관리 정보시스템 1단계 구축완료, 2단계 정상추진 중

  충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물 통합관리정보시스템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 내년 1월이면 시스템 구축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주요 하천 수질을 2014년까지 Ⅱ급수로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지난 2007년 5월 “물 통합관리 선언식”을 갖고,
『충청남도 물 통합관리본부』의 발족, 충남발전연구원 부설기관으로 ‘수질총량관리센터’를 설립하는 등 맑고 깨끗한 물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해왔다.

 아울러, 도내 하천 및 호소 등의 수질개선을 위해 4대 중점과제 42개 세부실천과제를 선정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성공적인 물 통합관리 목표의 조기정착을 위하여 물통합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 사업의 완성도 제고에 노력해왔다.

 동 시스템 구축에는 총5억1천8백만원의 사업비가 투자,
▲1단계로 금년도 3월까지 5개월간 중앙항업(주) 및 지오매틱스(주)가 공동 컨소시엄 형태로 용역발주(2억7천만원)하여 GIS 기본환경설계 및 수질오염원 DB자료를 구축했고,

▲2단계로 동 업체에 2억4천8백만원을 투자, 2010년 1월까지 7개월간 수질오염 예측모델링 프로그램 개발과 충남도내 물 관련 정보를 대민서비스로 제공하게 된다.

 물통합관리 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도내 주요 하천․호소현황 및 수질 정보  ▲하천별 토종 민물고기 서식 실태 ▲충남명수 11선 소개 ▲약수터 등 먹는 물 공동시설 안내 ▲농업용수(저수지, 댐 등) 등 물 이용정보 ▲기타 물탐방시설 현황 및 수질환경우수마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그동안 각 부서별로 분산 관리해 왔던 물 관련정보를 체계적으로 일원화하기 위한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돼 중복 물관리 기능을 사전에 차단하여 업무의 능률성 향상과 합리적인 예산 투자가 실현 될 것으로 기대되며, 과학적인 물관리로 2014년까지 우리도 주요 하천 수질이 Ⅱ급수로 개선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를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민관학연이 참여하는 공동 거버넌스 협의체계 구축을 위하여 금년에 ‘충남물포럼’ 조직 구성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2월에는 50여명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물통합관리 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인터넷으로 실시간 제공되어, 정책의 신뢰도를 높이고 환경의식 제고와 도민의 참여를 유도함과 동시에 수질오염이 심화되는 하천을 선택하여 집중적인 수질개선사업을 전개하는 등 “선진적인 물관리 문화가 조기에 정착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도내 하천은 총2,940개소(국가하천 9, 지방하천 537, 소하천 2,394)이며 호소는 958개소(담수호4, 저수지214, 소류지740)이다. 이중 수질측정망을 운영중인 곳은 총245지점이며 하천은 62지점이고 호소는 183지점이다.

 

 

 

민생 5개 분야 집중 단속 벌인다.


 도, 시 군, 특사경, 대전지방검찰청과 5개 지청 등이 공동으로

  충남도와 대전지방검찰청은 8월부터 서민생활보호와 법질서 확립을 위해 원산지표시 단속 등 민생 5개 분야에 대해 집중 단속활동을 벌인다.

 동 단속에는 도와 16개 시 군의 특별사법경찰 498명, 대전지방검찰청과 5개 지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관계자 840여명의 대대적인 인력이 투입된다.
 
 단속 대상지는 총 10만714개소로(원산지표시 44,930 식품 10,283 청소년 4,144 공중 6,835개 환경 34,158기타 364)이고 단속대상은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식품, 공중위생, 청소년 보호, 환경 등 총 5개 분야이다.

 ▲농축수산물 원산지 미표시, 허위표시, 식육종류 둔갑 등의 행위
 ▲식품분야에서 위해식품의 제조 유통 판매행위와 허위광고 및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허위판매 행위
 ▲청소년보호분야로 청소년 유해매체물 유해약물의 유통 판매행위와 유통제한규정 위반, 청소년의 불법고용 또는 출입제한 규정 위반
 ▲환경분야의 폐기물 불법배출 및 오 폐수 무단방류, 무허가 유독물질 제조 판매, 자연생태계 인위적 훼손행위
 ▲공중위생분야의 업소의 의무이행과 위생관리 실태 등을 점검 단속한다.

 이와 함께 각 시 군은 지역 특색에 따라 인삼이나 양곡, 어업, 산림보호 등 1~2개 분야를 자율적으로 추가 선정하여 단속을 실시한다.

 단속반은 위해 분야의 정보수집 등을 통한 기획수사, 위반행위 신고를 접수를 통해 실시간 기동단속 벌이게 된다.

 한편, 이러한 집중 단속에 따라 소규모 영세상이나 사업장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우선적으로 계도 및 홍보도 실시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단속 결과에 따라 송치 및 행정조치 등을 시행할 계획이며, 동 단속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고 도민의 건강과 안전한 생활을 위한 것이므로,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지난 4월 농축수산물 20,713개소를 합동 단속하여 44개소를 적발 의법조치(과태료 11, 기소 33)한 바 있다.

 

 

 


 사랑의 Green PC 1,200대 무료 보급

도내 장애인 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무료 보급 본격 추진
 금년 12월까지 도 정보화 담당관실로 신청


  충남도가 도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Green PC 1,200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는 공공기관, 기업체 등에서 기증받은 중고PC를 정비하여 도내 취약계층 등에게 무료로 보급하여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친환경적인 나눔을 위하여 시행하는 사업이다.

 보급대상은 ▲장애인, 저소득자, 어르신 등 개인과 ▲수용시설, 고아원, 농어촌 마을회관 등 정보화취약시설 단체로,

 보급사양은 펜티엄Ⅳ급 CPU 1.7Ghz 이상이며, 설치장소에 배송 또는 직접 설치한다.
 PC는 6개월까지 무상 A/S가능하며, 1년이 지나면 재신청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를 보급 받은 장애인 중 1, 2급의 중증 장애인은 원하는 경우 무료 방문 컴퓨터교육도 받을 수 있다.

 보급을 희망하는 자는 ☎042)220-3153, 1588-2670로 문의 또는,소정의 신청서류를 갖춰 충남도청 정보화담당관실 금년 12월까지 제출하면 된다.
 지난해 중고 PC를 보급 받은 태안의 某씨는 “무료 PC보급으로 정보화에 눈을 뜨게 되었다”며 “중고 PC를 통하여 인터넷, 한글 등 정보화의 편리와 혜택을 실생활 속에서 실감하고 있고, 앞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자격증을 취득 하겠다”며 PC보급사업의 의미를 되새겼다. 

 도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정보접근 수준은 일반인에 비해 크게 열악한 수준으로, 생계마저 힘들어 PC구입이 여의치 않아 정보화의 출발점인 PC보급이 절실한 경우가 많다”며 “정보화시대 취약계층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 기업, 기관 등에 지속적인 홍보를 추진, 기증 PC를 확보, 더 많은 취약계층에게 정보화의 혜택이 돌아가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 사업은 장애인, 저소득자, 어르신 등 취약계층의 정보접근 수준을 높이고 IT나눔을 통한 도민화합을 위하여 지난 7월에 중고 PC 정비센터를 선정, 도내 취약계층에 Green PC 1,200대를 보급한다.

 아울러, 9월까지 도내 기관에서 총1,100여대의 기증 PC가 수집될 예정이며 8월 현재 870명의 신청자에게 먼저 보급할 계획이며,
전년도에는 도내 총 1,343명의 취약계층이 혜택을 누렸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