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WTA대전 하이테크페어 성공리에 마쳐

32개 회원도시 300여명 참가  해외수출 4개사 850만불 성과 올려

 대전시와 WTA(세계과학도시연합)가 공동 주최한 제6회 WTA 대전   High-tech Fair가 지난 12일 개막한 뒤 5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16일 모두 끝마쳤다.
 이번 하이테크페어는 WTA 해외 회원도시 32개회원도시에 300여명이 참가하여 4개 기업에서 850만불의 수출 계약 성과와 기관과 지역건설기업의 3건 MOU 체결, 그 외 5개 기업의 기술이전, 투자유치 등많은 성과를 거뒀다.
 특히 IAC와 병행 개최함으로서 3만여명의 외국 과학자 및 정부 관리 등이 대거 참여하여 역대 최대 규모의 관람객 유치를 거두었으며, 또한 67개기업 92개 부스 참여로 WTA회원간의 기술교류가 그 어느때보다 활발하게 이뤄졌다.
 또한, 회원도시간 비즈니스 활동을 통한 경제적 이익창출로 실제 개막 첫날 부터 기술설명회 및 비즈니스미팅을 활발히 실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기업의 해외진출의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먼저 4개 기업의 850만불의 수출계약은 원테크놀러지(주)에서 인도네시아 의료용 레이저기기 300만불 계약체결, (주)도담시스템스에서 아랍에미리트에 지능형 경계로봇 350만불 계약체결, (주)피알존에서 중국에 영어교육용 동영상 컨텐츠 50만불 계약체결, 유니플라텍에서 바이어아이슬란드 Hus og stal ltd(하우스&스틸)을 통해 북유럽연합(아이슬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Nordic council)과 연간 150만불 수출계약을 이루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기관간 대전시-두바이-이란-이집트-금성백조주택이 해외과학단지 건설협력 3건의 MOU체결을 통해 지역건설기업의 해외진출 발판을 마련했다.
 이외 5건의 기술이전 등 성과는 가인정보기술에서 케냐 시의회와 사업협력 MOU, (주)신비가 국내에 기술이전 2건, (주)씨엠아이가 한국폴리텍대학에 기술이전, (주)명성이엔티는 2억원 투자유치, AOG System은 5천만원의 판매수익의 성과를 올렸다.
 대전시 관계자는 “앞으로 독자적인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회원도시 간 기술,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덕산업단지 폐수처리장 신재생에너지시설로 전환

태양광발전시설 15일 완공  연간 CO2 80톤 감축 및 예산절감 효과

 대전시가 대덕산업단지 폐수처리장을 신재생에너지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시설은 완공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다.
 대전시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과 저탄소 녹색성장 활성화 시책에 맞춰 대덕산업단지 폐수처리장에 태양광을 이용한 발전시설을 도입하기 위해 지난 4월 착공해서 6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이번에 완공했다.
이번 사업은 국비 8억 5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사업으로 폐수종말처리장 유량 조정지에 100KW 용량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여 대덕산업단지 환경사업소는 태양광발전시설을 통해 연 12만KW의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고 이를 폐수처리시설 가동에 공급하게 된다.
 이로써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CO2)발생 연 80톤 정도 감축되어 연간 5만㎡의 삼림증대 효과로 온실가스 감축효과와 연간 약 1천만원의 전력요금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폐수처리장 유량 조정지 상부에 악취방지 차단막을 병행설치하여 처리장 환경개선은 물론 시민들에게 개방하여 신재생에너지 교육 현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시설준공으로 악취방지 차단막 설치 등 폐수처리장 환경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신재생에너지 활용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매주화요일은 우리음악 감상하는 날
연정국악원 오후 7시 30분부터 연정국악원 소극장에서 열려

대전시립연정국악원 화요상설공연은 한국전통음악의 악(樂), 가(歌), 무(舞)를 총망라한 전통음악 중 엄선된 작품을 중심으로 하반기(9월, 10월, 11월)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연정국악문화회관 소극장에서 일반인 2,000원 학생 1,000원인 관람료로 우리음악을 만날 수 있다.
   하반기 화요상설은 【황종, 대려, 태주, 협종, 고선, 중려, 유빈, 임종, 이칙, 남려, 무역, 응종, 청황종】13가지 주제로 전통음악, 민속음악, 무용, 창작음악 등 국악의 모든 것을 고루 만나볼 수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국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이 있는 음악회로 진행한다. ○ 특별히 이번 하반기에는 지난 9월부터 카이스트, 충남대학교와 함께 공동으로 초고속 고화질 실시간 광대역통신망 (인테넷의 100배속도) KOREN의 실험적 사업으로 스페인 바로셀로나에 있는 공연장을 연결해 연정국악원 공연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는 사업을 시행하였으며 또한 11월초에는 카이스트와 공동으로 일본 요코하마에 있는 공연장과 연정국악원이 동시에 공연을 하여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으며 세계최초의 퍼포먼스도 준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우리 음악을 널리 알리고 홍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대전시, 중소기업R&D역량 강화 실무교육 추진
 무선컨버전스 분야 근로자R&D부문 실무능력향상 교육

대전광역시는 지역전략산업인 고주파산업육성을 위하여 지역 중소 벤처기업 재직근로자의 연구개발 실무역량강화 무료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무선컨버전스분야 각 분야별 현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무선컨버전스 분야 인력양성사업은 재) 대전테크노파크 고주파센터와 교육전문기관인 카이스트 EMDEC과의 제휴를 통해 각 분야별 전문 강사를 확보하여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교육 참가비는 무료이다.
  이번에 개설한 무료교육과정은 ‘문제해결형 R&D 방법론’, 하드웨어설계 전문가과정, 임베디드 리눅스 전문가과정, 제품 디자인 실무핵심과정을 비롯하여 완제품 및 부품의 특성을 측정‧시험할 수 있는 측정장비 운용 교육 등이다.
 대전광역시는 4대 지역전략산업인 정보통신산업분야 중 무선컨버전스분야(휴대인터넷기기, 홈네트워크기기, 텔레매틱스기기, 레이더기기, 모바일솔루션기기의 통칭)를 선택과 집중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각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위해 시스템설계 및 기획분야 하드웨어설계분야, 소프트웨어설계분야, 제품디자인분야별 총 50여 강좌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 할 계획이다.
 무선컨버전스 분야 무료 교육과정은 아래와 같으며, 강의별 세부내용은 대전광역시 홈페이지 및 대전테크노파크 웹사이트 http://www.drec.or.kr. 또는 고주파센터  930-4313으로 연락하면 된다.

 

 


전국체전기간에 대전관광 홍보 나선다
홍보관 및 임시안내소 설치 등 2010 대충청방문해 집중 홍보

 대전시가 제90회 전국체전기간을 대전관광의 홍보에 적극 나선다.
 대전시는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되는 전국체육대회 기간에 참가 선수단 및 관람객 등을 대상으로 대전관광 홍보를 위해 ‘대전관광홍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밭종합운동장 앞 광장(차량등록소 앞) 홍보관에서는 ‘2010 대충청 방문의 해‘를 통해 첨단 과학 문화 자연관광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킬 계획이며 아울러 지역 관광공예품 및 특산품을 전시 홍보하게 된다.
 또한, 관광명소 홍보를 위하여 관광안내책자 지도, 홍보용CD, 시티투어 홍보물 등을 전시 배부하고 대형 PDP를 통해 대전관광의 매력을 소개하는 영상물 상영 및 경품행사 등으로 많은 관람객의 대전방문을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홍보관 옆 이벤트 광장에서는 ‘구즉 도토리묵’과 유성배의 시식회를 가지며 대전 진입 6개 TG와 월드컵경기장 유성4가 등에는 임시관광안내소를 설치 운영하여 방문객들의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외 각종 대규모 행사 및 박람회 등에서 과학과 문화, 자연이 어우러진 관광과 휴양도시 대전을 적극 홍보하여 외래관광객 유치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