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만 군민 모두 만족할 복지서비스 지원 목표
종합복지관, 노인요양시설 신축 등 인프라 확충 두드러져



지난해 ‘사회복지의 해’에 이어 올해도 다양한 분야에서 복지인프라를 확충한다.

올해 당진군이 투입하는 복지사업은 총 1027억원 규모로 다양한 사회환경과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삶의 질 욕구 증가에 대응, 빈곤 취약계층에 대한 실질적 지원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2011년부터 2014년까지 4개년간 추진할 지역복지 실천계획을 수립해 우선순위에 의한 복지인프라를 확충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덕수청도시개발 지구내에 328억원 투입해 지하1층, 지상5층 연면적 1만3220㎡ 규모로 종합복지관을 건립하고, 당진 북부 산업밀집지역인 송산지역에도 50억6400만원이 투입해 지하1층 지상4층 규모의 송산종합복지관도 건립된다.

지난해 충남도에서는 처음으로 민간자원의 효율적 연계를 통해 원-스톱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립한 행복나눔 복지센터도 올해 4억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집수리사업과 학습지도, 사례관리 등 맞춤식 서비스를 펼친다.

고령화사회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노인교실 확대운영과 장수수당 지급, 무료경로식당 운영, 불편한 어르신 식사배달사업 등에 136억5400만원을 지원하고, 노인성질환 등으로 거동 불편한 노인에게 노후의 건강증진과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노인장기요양보험사업에 11억5600만원이 투입된다.

노인들의 사회참여욕구 충족을 위해 노인일자리사업에 1800여명을 참여시킬 계획으로 19억700만원이, 공립요양시설신축과 기존시설의 보강을 위해서도 60억8600만원을 들여 안락한 노후생활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저소득층에 대한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12억2000만원, 보육서비스 향상에 118억7300만원, 다문화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활성화에 6억6900만원, 장애층에 대한 일자리 지원 및 보호시설 운영에 6억4500만원, 의료서비스 개선 및 건강생활 터전 조성 등 33억8200만원 등 다양한 복지․의료 서비스를 펼치기로 했다.

특히, 총 1027억원의 지원 규모에서 40%에 해당하는 424억원이 국도비 등 보조금으로 지난해 군의 국도비 확보 성과 노력이 빛을 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14만명의 군민 모두가 만족할 만한 복지서비스 구현을 위해 다양한 인프라 확충과 프로그램을 개발 지원하겠으며, 자원봉사 활성화 등 주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



창조적 디자인 도시건설 추진


경관조례 이어 건축물에 적용될 심의기준 마련
디자인․경관전문가 확보, 체계적 경관관리 기대

 

창조적 디자인 도시를 향한 본격적인 행보를 단행했다.

지난해 말 쾌적한 경관조성 및 체계적인 경관관리를 골자로 한 ‘당진군 경관 조례’ 시행에 이어 29일 이 조례를 뒷바침하는 ‘당진군 경관위원회 운영 및 심의기준 안’을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이 제시한 경관위원회 운영 안을 보면 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를 영입해 경관심의 소위원회와 경관자문 소위원회로 나누어 운영하게 된다.

총인원 15명 이내로 구성된 위원회에는 박성진 당진군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해 건축사를 비롯해 충남발전연구원의 공간계획연구원, 산업디자인학과 및 환경조경학과, 건축디자인 교수단 등 전문가 집단으로 짜여졌다.

이들은 앞으로 당진군 지역에 들어서는 공동주택과 상업․업무용 건축물은 물론 공업용 건축물에 대해 배치와 규모, 형태와 외관, 외부공간까지 심의기준에 맞추어 심의하게 된다.

특히, 건축물별 심의기준안을 보면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단지사이 일정면적 이상의 완충녹지 조성을 의무화 했으며, 리듬감 있는 스카이라인 형성을 위해 일정 층수차를 유지하도록 했으며, 1층은 주민복리시설과 조경공간을 확보토록 했다.

또한, 지붕은 평슬라브를 지양하고 노출형 물탱크의 제한과 야간 조명시설 설치로 야간경관도 창출토록 했다. 외부공간에 있어서도 녹지율은 30%이상 확보, 단지 가각부는 공개공지 및 쌈지공원을 조성토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화 및 기업들의 러시에 따라 공장 등 공업용건축물에 대해서도 도로와의 이격거리, 화재예방을 위한 타건물과의 이격 등을 명시하고, 건물의 전면광장 30%는 녹지로 조성토록 했다.

당진군의 미래지향적 도시디자인 작업은 이번 건축물 심의기준에 앞서 지난해 8월 도시개발지구에 적용될 공원조성 및 배치와 공공시설물에 대한 공공디자인을 확정하는 등 하나둘씩 문서화로 규정, 차별화된 공간의 질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



귀농정착 지원 종합대책 내놔


농업창업지원 등 4개사업 6억6500만원 규모 지원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정착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군은 귀농 희망자 맞춤형 종합대책으로 4개 사업에 6억6500만원 규모로 펼쳐 자립적인 귀농자의 창업과 정착을 지원해 도시민들의 귀농, 귀촌에 면밀한 준비와 신중한 결정으로 정착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지원되는 사업은 농업창업지원사업과 주택구입 지원사업, 빈집수리비 지원사업, 귀농 농업인턴사업 등 이다.

특히 농업창업지원사업은 농지구입, 축사신축, 가축입식, 농기계구입 등의 영농기반과 농식품가공, 제조 시설마련을 지원하고,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농가주택 구입 에 구입비의 일부 융자를 지원한다.

또한 빈집수리비지원사업은 빈집구매 또는 임차시 수리비 일부를 지원하고, 귀농인의 집 조성사업은 귀농인의 집 신축 또는 수리 시에 보조금을 지급, 귀농농업인턴사업은 선도농가가 인턴 채용시에 인건비를 보조해 준다.

지원대상은 2005년도 1월 1일 이후 도시지역에 1년 이상 거주한 자, 귀농교육 3주 또는 100시간 이상 이수한 자, 전 가족이 농촌지역으로 이주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단, 3개월이상 사전 영농에 종사하고 있는 자는 교육이 면제된다.

신청기간은 연중 실시하며, 당진군청을 비롯해 각 읍면사무소, 농협 등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해안신문 황기영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