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기자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대전충남협의회장



충남지역에 입주한 기업이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해 주민들은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돼 정책적인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충남발전연구원이 최근 ‘기업과 지역주민 간 상생·협력 방안 연구’(충남리포트 58호)를 통해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충남의 산업단지 인근주민과 공무원, 기업인 등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에 실시했던 의식조사를 바탕으로 했다. 유치기업의 지역기여 실태를 살펴보고, 기업과 주민이 상생발전할 수 있는 협력 프로그램을 발굴해 기업의 토착화를 위한 효율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한다.

연구원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역주민과 기업의 상생협력사업에 대한 인식을 묻는 질문에 대해 공무원은 89.4%가 ‘알고 있다’고 했으나, 농림어업·사무직·기타 직종 등은 평균 60% 내외로 상대적으로 많이 낮게 나왔다는 것이다.

또한, 연구원에 발표에 의하면 상생협력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무원 72.2%가 ‘가능하다’고 답한 반면, 나머지 직종은 평균 43%가 ‘그렇다’고 답해 상생협력사업에 대한 인식 제고와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 외에도 기업이 현재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에 대해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평균 35% 내외여서 아직까지는 주민과 기업의 협력사업이 활발하지 않으며 지자체를 비롯한 각 주체들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연구원 측은 설명했다.

이렇게 부정적인 조사결과가 나온 이유 중 하나로 민원을 제기하는 주민과 입주한 기업 간의 분쟁이 있을 때 적극적인 중재역할을 하지 못한 때문일 수도 있다. 말은 주민과 기업의 상생발전을 말하고 있지만 담당기관 측에서 분쟁해결 노력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면 서로간의 감정의 골만 깊어질 확률이 많다.

이와 관련 경기 제2기업지원센터가 최근 민원인과 기업 간의 분쟁을 적극적으로 조정해서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이 기관이 관할하는 포천시에 입주한 기업이 지역주민들과 지하수 오염관계로 분쟁이 발생, 지속적인 갈등을 겪어왔다고 한다. 2센터는 이 같은 소식을 접하자 포천시와 함께 기업과 주민 사이의 중재를 통한 해결방안 모색에 나섰다. 센터와 시는 상수도 설치비용은 마을주민들이 일정부분 부담하고, 기업은 마을발전기금 출연 후 이를 상수도 비용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주민과 기업은 2년이 넘도록 진행돼온 갈등이 해소돼 속이 후련하다며 고마워했다고 한다.

주민과 기업이 공생하기위해서는 중간에서 양쪽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적극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기관의 역할이 있어야 한다.

또한, 주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 지 잘 살필 필요가 있다. 충남발전연구원조사에 의하면 지역주민이 가장 많이 인식하고 있는 주민과 기업의 상생협력 사업으로 ‘지역주민 우선 고용’이 68.2%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지역농산물 팔아주기’ 56.6%, ‘소외계층지원’ 51.3%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주민들의 바람에 대해 행정기관이나 기업에서 잘 파악하고 상생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