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기자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대전충남협의회장



올해를 '학교 폭력 발본색원 원년의 해'로 정한 충남도교육청이 19일 공주교육지원청에서 충남경찰청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MOU를 맺은 뒤 양 기관은 충남자율방범연합회, 학교운영위원회 연합회, 학부모 대표, 청소년지원센터 상담원 등을 상대로 학교폭력 예방과 지도 대책에 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교육청은 지난 16일에도 도내 지역별로 행사를 열어 학교폭력 근절에 대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내달 초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학교폭력 근절 대책이 나온다고 한다.

관계 기관의 이러한 대처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의 정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대구에서는 한 학교에서 두 명의 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광주에서도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하던 학생이 결국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가해자나 피해자의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 통계에서도 드러난다.

2000년대 초반 8.5%였던 초등학생 폭력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작년의 경우에는 17.8%로 늘었다. 중학생들의 경우는 말할 것도 없다. 초중고를 합한 전체 학교폭력의 약 70%를 차지한다. 실제로 2008년~2010년까지 3년 동안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한 학교폭력 사건은 22,241건이었다. 이 중 69%에 해당하는 15,311건이 중학교에서 발생했다.

하지만 정작 피해를 당하는 학생들은 도움도 요청하지 못한다고 한다. 한 어린이재단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 중 25%가 입학 후 학교폭력을 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폭력을 당한 후 도움을 요청한 학생은 53%, 요청하지 않은 학생은 47%로 절반에 가까운 학생이 폭력을 당하고도 침묵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움을 요청한 학생의 경우 45%는 부모에게, 28%는 학교 선생님, 21%는 친구에게 알렸다. 그러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신고해 도움을 요청한 경우는 응답자 240명 중 단 1명에 불과했다. 학교폭력전문기관이나 청소년 상담실에 상담하여 도움을 요청한 학생은 단 한 명도 없었다.

폭력을 가하는 이유는 '장난으로(32%)', '상대 학생이 잘못해서(21%)', '오해와 갈등 때문에(13%)'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한 질문에 학생들은 등·하굣길(19%), 구석진 곳(19%), 교실(18%), 복도(15%), 운동장(3%) 순으로 답변했다.

이렇게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 학생들이 많지만 도움을 제대로 요청하지 못하는 현실이 가장 큰 문제로 보인다. 폭력으로 인한 피해를 당했거나 목격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우리 아이들은 전혀 모르고 있고 신고하길 꺼리고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을 단속만 한다고 해결 될 것 같지는 않다. 아이들은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숨기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피해를 당한 학생들이 마음 놓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