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공동인터뷰] 충남도교육청- 김종성 교육감

▲ 왼쪽부터 서영태 대전충남협의회장, 김종성 교육감


(사)전국지역신문협회대전충남협의회(회장 서영태) 회장단은 충남도교육청에서 24일 김종성 교육감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이곳에는 서영태 회장, 탁정원 충남장애인신문 대표를 비롯한 회원사 임원들이 참석해서 충남교육에 대해 교육감의 의견을 청취했다.
다음은 회장단의 질문에 대한 김 교육감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충남교육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어떤 입장인가
= 지난해 ‘바른 품성 5운동’을 통해 학력신장과 더불어 인성 및 창의성 교육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면서 교육가족과 도민들에게 많은 공감과 안정적 교육기반을 다졌습니다. 올해는 스마트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 인재육성은 물론 교육가족 및 범 도민과 함께하는 행복 공감! 바른 품성 5운동의 실천,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학교별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실천 중심의 1교 1중점 덕목 브랜드화를 추진하며, 학생들이 수동적 참여를 벗어나 자율적 동아리 활동 공모 및 예산 지원을 통하여 학생 중심의 적극적 실천을 활성화하게 됩니다.
올해 인성교육정책인 ‘바른 품성 5운동’은 시대적, 사회적, 교육적 철학과 변화에 가장 부합되는 정책으로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성공적인 교육활동이 전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학생 동아리 운영을 통해 인재를 양성한다는데
= 스마트 시대를 맞아 전인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융합형 스마트학생동아리’ 프로젝트를 역점사업으로 적극 추진합니다. 자생적 학생동아리 조직 및 자발적 동아리 활동 참여로 학생들의 바른 품성, 창의적 사고력 신장, 따뜻한 감성을 함양함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학력을 높이기위해서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
= 학력 증진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공감 속에 추진되어 온 ‘충남학력 뉴 프로젝트’를 2012학년도에도 현장 중심으로 지속 추진할 예정입니다. 학습자들의 사고력과 분석력, 논리력을 증대시키는 충남학력의 아이콘으로 등장한 ‘충남학력 뉴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력증진에 93.1%의 만족도를 보인 교육공동체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착근되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금년에는 초5․중2․고1 학생들 전원에게 배부한 신문사설워크북 활용을 통하여 학습 능력의 기반인 논리력을 증대시켜 나가고, 찾아가는 교과캠프의 권역별 운영으로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하여 고등학생들의 논술, 구술 능력을 중점적으로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충남학력 NEW프로젝트’에 기반을 두고 추진하여 2011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고등학교 향상도 전국 1위라는 쾌거를 올린 충남교육은, 2012학년도에도 현장 중심의 ‘충남학력 NEW프로젝트’를 착근시켜 충남 학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계획입니다. 전국 최우수 고등학교 20위권 안에 충남의 고등학교 9개교 선정, 국어, 영어, 수학 등 각 교과목별 향상도 1위라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충남 학력의 강점과 약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기초학력을 보완해 나갈 것이며, 특히 학습의 결손은 가정 결손을 동반하는 사례가 많아 정서적․심리적으로 안정된 학습 분위기를 제공하여 학습 위기 학생을 중점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 사라졌던 가정방문 상담교육을 하는 이유는
= 학생의 인성교육에 역점을 두고 '바른 품성 5운동'을 추진함과 아울러 가정방문을 부활시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충남 도내 모든 학교에서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 학업 성적이 매우 부진한 학생 등을 중점적으로 연간 60,000여명(약 20%정도) 정도의 희망하는 가정을 중심으로 가정 방문을 실시하여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2012년도에도 저소득층 자녀, 부적응 학생, 결손가정 학생, 다문화가정 자녀 등을 비롯하여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경제적이나 가정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학생에 대해 장학금 지원 및 결연을 맺고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지도할 예정이다. 가정방문의 부활은 학생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건전한 학습 및 생활지도를 위한 학생교육의 핵심코드이며, 안정적 교육기반을 다지는 정책입니다.


# 학교운동부에 대한 투명 운영을 원하는 학부모들이 많은데
= 투명한 학교운동부 운영을 위해 선진형 학교운동부 운영방안 추진으로 학교운동부 운영 예산 등 학교운동부 운영의 시스템 개선은 물론 학교운동부 학생, 학교, 학부모가 만족하는 운동부 운영 여건을 조성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교운동부 운영 시스템을 개선하고 학교운동부 운영 경비의 투명한 회계관리 시스템을 정착하며 학교운동부 운영계획 및 코치 인건비 등 모든 계획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추진하겠습니다.
학교운동부 청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코치관리 규정을 개정하여 2012년부터 금품․향응수수, 회계처리 부적정 등 부정한 행위를 한 사실이 인정되는 코치에 대해서는 중도계약해지는 물론, 도내 각급학교 운동부 코치로 임용될 수 없도록 조치하고, 선진형 학교운동부 운영 방안 위반시 코치인건비를 포함한 모든 지원금을 중단하고, 학교운동부 관련자(학교장, 교감, 담당교사, 행정실장, 코치 등) 전원 감사 및 징계할 방침입니다.


# 체육문화예술교육은 어떤 방안으로 가나
= 2011년 1+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 원년으로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문화예술활동을 다양하게 펼쳐왔습니다. 그 결과 타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예술이 낙후된 충남지역 학교에 문화예술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여으며,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예술활동으로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15개 교육지원청에 창단된 ‘충남교육사랑 교직원 합창단’은 학생․학부모․지역주민을 위한 음악회 개최와 소외받는 이들을 위한 음악공연 기부활동을 통해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행복을 전하는 전령이 되기도 하였으며, 교원재능기부 바자회를 통해 수익금을 사회복지공동모금으로 기탁하는 사랑을 실천하였습니다.
올해도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인프라 구축,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지역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확대 추진하여 문화예술교육 내실화를 이루어 감동이 있는 행복 교육공동체를 실현할 것입니다.


3 충남과학교육은 어떻게 운영 예정인가
= 실험ㆍ탐구 중심의 과학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전국과학경진대회에서 5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 쾌거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2012 초ㆍ중등 과학교육 내실화 계획』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으뜸 충남과학교육을 지향하기 위해 과학교육 지원체제를 강화하고, 과학실험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며, 교원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특히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과학현상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데 행ㆍ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2012년에도 충남 과학교육은 전국 최고의 과학교육 메카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매진할 것입니다.


# 특성화고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 특성화고 취업률 50% 달성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선취업 후진학 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단위학교 산학협력위원회를 구성하여 유관기관 및 기업체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며, 맞춤형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장에 있는 특성화고등학교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취업진로교육 등 진로직업의 체계화를 구축하여 특성화고 학생의 취업 희망자가 전원 취업함은 물론 충청남도 직업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취업현장을 지도교사들이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근로시간이나 복지 상황을 점검하며 지원을 병행할 것입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시행했는데 문제는 없나
= 초․중․고․특수학교 총 748교를 대상으로 2011년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성공적으로 실시됐다. 이번 평가 참여율은 67%로 비교적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평가 결과 맞춤형 연수를 추진 중입니다.
향후 우수 교사 50명을 선정하여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를 추진할 계획이며, 전문성 신장이 필요한 교사를 대상으로 능력향상연수와 지표별 자율연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온라인교원능력개발평가 시스템 기능 개선에 노력하여 학부모의 참여율을 제고할 방침입니다. 교원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올해 무상급식은 얼마나 확대 실시하나
= 2011년 초등학교 전체 무상급식을 실시한데 이어 2012년 무상급식을 중학교 면지역까지 확대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의 건강증진 및 복지증진을 위해 한발 더 노력합니다.
향후 무상급식은 2013년 읍지역 중학생, 2014년은 동지역 중학생까지 약 1,049억원을 지원하여 연차적으로 확대․실시하게 됩니다. 또한 2012년 교육청 자체 예산으로 도내 공립유치원 전체 약 8천명에게 약 26억원을 지원하여 무상급식을 실시하며, 중․고등학교 저소득층 자녀 2만명에게 96억원을 지원하여 학생들은 학업에만 열중하고, 학부모는 교육비 부담이 경감되어 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운영이 학부모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 충남 방과후학교는 2011년 방과후학교 만족도 전국 1위의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학생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여 적용할 계획입니다.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사교육비 경감 맞춤형 프로그램, 다양한 고품질형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수요자 친화형 교육 서비스 강화, 우수강사 확보 및 체계적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또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향상도, 출결 사항, 상담 내용을 환류하고,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이력관리 및 우수학생 표창, 방과후학교 관련 정보 학교홈페이지 탑재(운영프로그램, 강사프로필, 만족도),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 활성화, 대학참여 사회적 기업, 민간참여 연계 운영 등을 통해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충남방과후학교를 실현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서해안신문 류병욱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