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 기자브리핑, 피해지역 정부대책도 촉구

 

안희정 충남지사는 30일 서해 유류사고 피해 배보상 문제와 관련 “삼성은 삼성중공업만의 대응에 머물러서는 안되고 그룹 차원에서 책임을 지고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답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 브리핑을 갖고 “이 문제에 대해서 국제 사정재판이 끝나고 국내 재판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제 본격적으로 삼성의 책임 문제에 대해서, 삼성이 나서야 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날 국회 특별위원회에서 여야 의원과 정부, 충남도 그리고 주민, 삼성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한 것과 관련해 “국회 특위 의원들게 감사드린다”며 “이제 논의를 본격적으로 해서 주민들이 요구했던 5천억원의 지역발전기금 등 삼성의 책임있고 전향적인 대안이 이 테이블에서 논의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이 사건으로 인해 직접적인 큰 타격을 입은 태안을 중심으로 하는 충남 서해안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의 특별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며 “한편으로는 국제 사정재판과 국내 재판을 통해 피해를 구제받지 못한 주민들에 대한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예산계획을 정부는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은 광특회계에 미루고 또 구제받지 못한 지역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서도 아무런 예산대책을 세워놓지 못한 정부의 현재 태도는 서해안 유류피해사건에 대한 특별법의 정신과 정부의 공개적인 선언과 다 배치되는 일”이라며 정부 대책에 유감을 표명했다.

특히, 피해대책위 대표가 삼성 사옥 앞 집회과정에서 다친 일을 언급하며 “도지사로서 정말 죄송하다”며 “주민 여러분의 몸이 다치거나 고귀한 목숨을 던지는 일이 있어선 안된다. 도가 더 열심히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 지사는 이날 오전 간부회의에서 대통령 선거 공직기강과 관련 “선거중립의 원칙을 명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 본청 및 산하 공직자는 말할 것도 없고 정부예산으로 운영되는 각종 단체나 준 행정기관으로서 중립성을 요구받는 단체들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이 없도록 엄격하게 관리해달라”고 주문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