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대전충남협의회장


전국적인 망신거리가 된 충남교육청 장학사·교육연구사 선발시험은 결국 시험출제위원 관리의 잘못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당국은 사건이 불거지자 거듭되는 기자들의 질문에 철저하게 시험출제위원들을 관리했다고 해명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수능시험처럼 출제위원이 외부와 철저히 격리된 사실상의 감금 상태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여기서 문제가 누출될 가능성이 없다고 완강하게 주장하면서 출제위원 합숙장에서 외부로 문제를 유출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실상은 외부와 소통이 가능할 정도로 허술하게 관리되고 있었다는 증거들이 밝혀졌다. 당시 출제위원들 합숙 생활은 교육청의 주장과는 완전히 달라 시험문제 출제 도중 인근 식당에 나가 음식을 사먹는 위원들도 있었다는 것이다. 일부 출제위원은 개인 노트북을 가져가 인터넷 검색이나 개인 업무에 사용했다는 증언도 있어서 당국이 말한 완전히 격리나 출입 통제와는 거리가 멀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계의 망신거리가 된 이 사건으로 인해 충남교육은 현재 표류하고 있다. 올해 신규로 현장에 배치하려던 장학사들의 현장 교육도 전면 중단됐다.

시험의 공정성 문제를 묵과할 수 없었기 때문인데 이번 일로 충남교육 행정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다. 해당 시험 합격자 19명을 올 3월 1일부로 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지원청에 장학사 또는 교육연구사로 배치될 예정이었으나 임용 절차상 필수 관문인 현장실습이 보류되면서 전문직 임용 시기가 불투명해졌다.

이번 사건으로 장학사 2명이 구속되고, 1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데 이어 또 다른 장학사들의 연루 의혹까지 제기되는 등 사태는 확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들 중 구속자를 빼고서라도 잠정 수사 대상인 피혐의자 신분인 합격자가 15명에 달하고 있어서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교육감의 사과에서도 언급됐듯이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나 충남교육공동체의 모든 분들께 근심과 걱정을 끼친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문제의 사태를 종합적이고 정확히 파악해 잘못되거나 문제 발생 여지가 있는 것은 확실히 고쳐나가야 한다. 나아가 교육행정의 모든 시스템을 철저히 분석해 부조리한 부분이나 비교육적인 면이 발견되면 즉시 고쳐나가야 한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투명성과 공정성이 강화된 교육전문직 선발시스템이 신속히 마련돼야 할 것이며 평가위원회의 외부위원 비율 상향 조정, 외부위원에 교원단체 추천인사 포함, 시·도교육청 간 크로스체크를 통한 감시와 견제 역할 등의 안을 신속히 수용해서 근본적으로 잘못된 현실을 고쳐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