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협의회장


닻을 올리는 4년간의 긴 항해를 떠나는 충남도의회가 초반부터 민원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해제 소식을 접한 아산과 당진의 지역구 도의원과 농업경제환경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지난달 4일과 5일 양일간 해당 지역민과 만나 피해주민들의 말을 들었다.

이들 도의원들은 지역민들이 요구하는 물질·정신적 피해 보상안을 종합해 도와 해당 지역자치단체에 공식 제안한다는 입장이다.

새로 진출한 초선의원들의 초반 스타트가 아주 좋다는 평가도 나왔다. 초선의원은 총 17명으로 이들은 회기와 비회기 가릴 것 없이 다양한 문제를 제기하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김응규 의원(아산2), 김종필 의원(서산2), 전낙운 의원(논산2), 김명선 의원(당진2), 김연 의원(비례) 등 초선의원들은 지난 7월 24일 제272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그동안 보고 느꼈던 충남 현안에 대해 발언해서 연구하는 모습이 신선해보였다.

초반 좋은 스타트의 중심에서 도의회가 어떤 일을 먼저 추진해야할까.

주민의 입장에서 말하자면 황해경제자유구역 문제 해결처럼 주민의 고통을 없애주는 일에 적극적으로 매달려 성과를 내야할 것이다.

구역설정 이후 해당 주민들의 재산상 피해는 너무 크게 느껴진다. 송악지구 부곡리 일원 주민들의 고통도 심각했다. 이 지역은 99%가 사유지라서 주민들이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해 민원이 계속 되어왔다.

이곳 주민들의 말을 들어보면 가장 심각한 점으로 빚덩이에 않은 어려움을 이야기한다. 구역 지정으로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장밋빛 전망에 투자를 하다보니 결국 빚만 남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어려운 주민들의 처지와 함께 앞으로 도의회가 앞장서 경제구역 해제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 지역민 갈등과 피해보상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해야할 것이다.

지난 2007년 경제자유구역위원회가 송악·인주지구를 황해경제자유구역으로 선정할 때만 해도 충남도의 계획은 야심찼다. 대(對) 중국 무역 전진기지이자 환황해권 시대를 주도하는 전국 최고의 경제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장밋빛 청사진을 내놨지만 결국 물거품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렇다면 7년을 끌어온 대규모 사업이 좌초된 책임은 누가 지는가. 엄청난 재원과 인력을 투자하고도 성공하지 못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다른 문제들도 많이 쌓여있지만 황해경제자유구역 해제로 인한 주민피해는 하루빨리 해결해야할 중차대한 문제다. 도의회가 적극적인 해결자로 역할을 충분히 해야 주민들에게 인정받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